교육부 공식 블로그

내가 정하고 만들어가는 나만의 꿈길! - 우리 주변, 어떤 진로체험 기관이 있을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내가 정하고 만들어가는 나만의 꿈길! - 우리 주변, 어떤 진로체험 기관이 있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2. 3. 22. 16:00

 

 

안녕하세요! 2022년도 어느덧 3월, 새 학기가 되었는데요. 여러분은 ‘3월’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3월 하면 서먹함과 반가움, 그리고 기대가 먼저 떠오르는데요. 동시에 3월은 준비의 시기라는 생각도 드네요!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 새싹을 틔울 준비를 하는 식물처럼 짧게는 올 한해, 더 길게는 앞으로의 삶을 준비하기 좋은 시기이죠!

 

그럼에도 아직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거나,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먼 우주에서 신비한 존재(?)가 좋은 소식을 들고 왔다고 해요! 저와 함께 어떤 소식인지 확인해 볼까요!

 

 

꿈길과 진로체험 인증기관이란?

 

#꿈길이란?

‘꿈꾸는 아이들의 길라잡이’의 줄임말로,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가 운영하는 대국민 진로체험 플랫폼입니다.

 

#진로체험 인증기관 이란?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가 발굴, 관리하는 진로체험 기관을 말합니다. 총 2,035개의 기관이 우리 주변에서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2021년 12월에도 사회적 경제 기관부터, 신산업 분야 기관까지, 345개 기관이 새로 인증을 받았다고 해요!

 

#진로체험이란?

직업 활동과 진로교육 프로그램 모두를 진로체험이라고 합니다. 직업 활동은 학생들이 직업현장을 방문하며 직업인과의 대화, 견학을 체험하는 활동을 말하고,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진로특강, 진로캠프와 같은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현장직업형체험형
관공서, 회사, 병원 등 현장 직업 일터에서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험
직업실무체험형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모의 일터에서, 직업인과 인터뷰 및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험
현장견학형
일터, 직업관련 홍보관, 기업체를 방문하여 현장을 견학
강연형, 대화형
기업CEO, 전문가 등 여러 분야 직업인들의 강연, 진로특강을 통해 다양한 직업세계 탐색
학과체험형
특성화고, 대학교를 방문하여 실습, 견학, 강의를 통해 학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이나 기술 학습
진로캠프형
특정 장소에서 진로심리검사, 직업체험, 상담, 멘토링 등 종합진로교육 프로그램 경험
어떤 진로체험들이 있는지 알아볼까?

 

 

오늘 떠나볼 꿈길 여행 코스는, 수많은 진로체험 인증기관 중에서도 지역별로, ‘우수한 진로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기관들로 특별히 선정했다고 하는데요. 한 가지 직업만 살펴보면 아쉬우니 앞으로 유망할 다양한 직업들도 고려했다고 하니 함께 떠나볼까요?

 

 

#1. 주식회사 허니 : 미래를 준비하는 코딩 전문가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가 작동할 수 있도록 명령을 만드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코딩’은 바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코드’를 입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런 코딩과 프로그래밍 작업은 스마트폰, 자동차, TV를 작동시킬 때에도 활용된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우리 삶에 기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주 유망한 분야로 꼽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코딩 전문가를 꿈꾸는 분이 있다면, 주식회사 허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주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코딩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사용방법을 숙지하고,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본 프로그램을 실습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창시과학연구소 : 고등학생을 위한 창의융합 미래로봇 체험

 

로봇 산업 또한 마찬가지로, 앞으로 매우 유망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 ‘메카트로닉스’란, 기계공학과 전자공학을 통합한 학문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기계를 작동시키고 조종하는 데에 전자 기술을 응용한 것입니다. ‘메카트로닉스학과’를 개설한 대학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만큼 관심 가져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창시과학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로봇과 관련된 진로를 체험할 수 있는데요. 로봇공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거나 앱을 활용한 로봇 제어를 직접 실습할 수도 있고, 로봇을 제작해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관련 학과나 대학을 탐색하는 시간도 갖고 있다고 하니 체계적으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볼 수 있겠죠?

 

 

#3. 서울식물원 : 나는 미래의 식물학자

 

나무부터 풀, 꽃까지,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식물을 연구하는 직업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식물학자라는 직업 외에도, 작물 재배 종사자라는 직업이 있다고 하는데요. ‘작물’이란, 논밭에 심어 가꾸는 곡식이나 채소를 말하는데, 작물 재배란, 작물을 심어 가꾸는 일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식물을 연구하거나, 직접 재배하는 사람이 되어 미래 먹거리를 내가 개발한다면 이 또한 멋진 직업이겠죠?

 

서울식물원에서는 이와 같은 진로에 대한 체험으로 실제 식물학자의 일터를 견학하고 연구온실을 참관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식물원 담당자와 직업 관련 인터뷰도 할 수 있다고 하니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아요.

 

#4. 한-아세안 센터 : 국제기구 아세안 스쿨과 함께하는 나도 외교관!

 

우리나라의 국익을 위해 직접 외국에 나가 일하는 외교관, 상상만 해도 멋있지 않나요? 아세안(ASEAN)이란, 동남아시아에 속한 10개 국가가 모인 국제기구의 이름인데요. 멋진 휴양지가 있는 필리핀, 태국이 ‘아세안’의 일원이랍니다. 한-아세안 센터는 이처럼 아세안과 우리나라의 긴밀한 외교, 문화, 경제적 협력을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이곳에 현재 일하고 있는 외교관, 국제기구 종사자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아세안 문화를 체험하고, 외교관의 국제기구 업무를 경험하고, 실제 외교관과 국제기구 진로 멘토링도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외교관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주목해 볼 만하죠?

 

 

#5. 충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 : 랜선(원격) 자연사 박물관 교육

 

가족이나 친구들과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다녀온 경험이 있을 텐데요, 신기한 그림들부터 공룡의 화석, 과거 왕들의 왕관까지. 박물관에는 그야말로 없는 게 없지요. 박물관에서 이 물건들을 관리하고, 전시를 기획하는 직업이 있다는 사실! 바로 ‘학예연구사’, ‘큐레이터’인데요, 우리가 사는 소중한 지구를 연구하는 ‘자연과학 연구원’도 박물관에서 일한다는 사실. 정말 흥미롭지 않은가요? 충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이 운영하는 프로그램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원격으로 운영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6. 한국제일요리학원 : 제과제빵 진로체험 프로그램

 

종류도, 맛도 다양한 과자와 빵을 만드는 직업, 바로 ‘제과제빵사’인데요, 이곳에는 빵과 과자를 만드는 제과제빵사도 있지만,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조리사들도 많다고 합니다. 이분들에게 직접 요리도 배우고, 진로와 전공도 탐색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에서는 내가 직접 만든 과자와 빵을 먹어볼 수 있습니다. 음식을 만드는 데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진로를 위해 한 번 경험해보아도 좋겠죠?

 

더 다양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꿈길로 찾아보세요!

 

 

 

 

▼꿈길 누리집에 방문해보세요!

더 다양한 직업 정보와 진로체험 기관 정보가 궁금하다면 ‘꿈길’ 누리집을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꿈길 누리집에 접속 후 진로체험 프로그램 검색을 클릭하면 검색창에 장소, 학교등 조건을 검색하거나 지도를 통해 진로체험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상세 검색을 통해 ‘나에게 맞는 조건’별로 진로체험 기관을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 내가 다니는 학교(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 유형(일반학교, 특수학교 등) 온라인으로 체험하는 기관도 검색할 수 있고 무엇보다, 내가 원하는 직업학과만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체험비가 부담된다면, 체험비도 조절할 수 있고, 체험 유형도 조절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여행 되셨나요? 북극성이 소개해준 전국 방방곡곡 ‘진로체험 인증기관’ 중에,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가 있었나요? 북극성 덕분에 ‘꿈길’ 활용법부터 진로체험 인증기관에 대한 정보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저 또한 새로운 꿈이 생긴 것만 같은 느낌이 드네요!

 

여러분도 이번 3월을 맞아, ‘꿈길’과 ‘진로체험 인증기관’을 통해 직접 ‘나만의 꿈길’을 설계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여러분의 꿈길을 응원하겠습니다!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