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일본 정부는 역사를 왜곡하는 교과서 검정결과를 즉각 시정하라! - 일본 문부과학성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에 대한 대한민국 교육부 대변인 성명 - 본문

보도자료

일본 정부는 역사를 왜곡하는 교과서 검정결과를 즉각 시정하라! - 일본 문부과학성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에 대한 대한민국 교육부 대변인 성명 -

대한민국 교육부 2022. 3. 29. 16:18

[교육부 03-29(화) 즉시보도자료]2022년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 발표에 대한 교육부 대변인 성명.pdf
0.29MB

 

우리 정부는 오늘(3. 28.)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역사를 왜곡하고 사실 그대로 기술되지 않은 교과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검정결과에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지난 3·1절 기념사를 통해 ·일 양국 협력은 미래세대를 위한 책무이며,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 겸허해야 한다.’라고 제안한 지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역사 왜곡이 그대로 드러난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과 조선인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 축소·은폐한 고등학교 교과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교과서로 배운 일본의 초··고등학생들은 그릇된 역사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게 될 것이고 이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고 향후 일본의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가져올 것이다.

 

·일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이웃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하고, 그 첫걸음으로 미래 사회가 배우는 왜곡 교과서를 수정함으로써 국제 사회에서 신뢰받는 일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주권 주장을 바로 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 및 독도교육을 강화할 것이며, 관계기관 및 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