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년 강화되는 독도교육 살펴볼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2년 강화되는 독도교육 살펴볼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4. 1. 10:00

동해안에 있는 아련한 이름을 가진 우리나라의 섬 ‘독도’. 독도는 이웃 국가인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 논란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지키고 싶은 섬, 가장 역사 깊은 섬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풍경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해저에 묻혀있다고 하는 자원도 풍부하고, 지리학적으로도 무척이나 지역입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독도가 왜 이렇게 중요한지 조금만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먼저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은 무궁무진합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무척이나 작은 섬 2곳이지만 독도를 기선으로 배타적 경제수역(EEZ)을 설정함으로써 얻는 해양 영토는 한반도 영토보다 넓고, 풍부한 바닷속 수산 자원과 메탄, 하이드레이트로 대표되는 천연자원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독도는 전략적으로도 무척 중요한 섬입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위치를 고려했을 때, 독도는 우리나라의 생존과 안위와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역사적으로도 독도는 우리의 영토로서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기에 독도는 꼭 우리가 지켜야 하고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하는 섬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이 독도를 학생들에게 더욱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생생한 체험이 바탕되는 독도교육

 

2021년, 교육부는 학생들과 국민이 독도를 더욱 생생하게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독도체험관을 신축하거나 기존에 있던 독도체험관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강원도 독도체험관이 신설되었고, 인천, 대전, 경기 독도체험관은 개선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독도 전시해설사 양성과정을 운영하여 독도체험관 운영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였으며, 대국민 홍보도 추진했습니다.

 

2022년도에도 더 많은 내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계 속의 우리 영토주권 확립’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독도 영유권에 대한 의식 제고를 위해 체험 중심의 독도교육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2012년도부터 시작돼 꾸준히 진행되었던 독도체험관 구축사업도 2022년에는 17개 시·도별 독도체험관 구축이 완료됩니다. 이로써 보다 많은 사람이 독도에 대해 생생한 체험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진출처 :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체험관 홈페이지

 

사진출처 : 교육부 공식 블로그

 

강화되는 현장 중심의 독도교육

 

현장 중심의 독도교육도 보다 강화됩니다. 먼저, 시·도 및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연중 한 주를 독도교육주간으로 자율 선정해 운영하도록 권장한다고 합니다. 독도교육주간 중 1시간 이상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독도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시행한다고 합니다.

 

체험 프로그램도 대상에 따라 맞춤형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이사부의 우산국 정벌 이야기 교육영상 시청’ 및 팝업북 만들기 활동 등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체험활동 등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교의 경우 ‘찾아가는 독도 교실’처럼 동북아 역사 현안에 관심을 가질 수 있고, 동해, 독도와 관련된 청소년의 역사 인식 함양을 위해 찾아가는 강좌 운영 등으로 교육내용이 다채로워집니다.

 

독도교육 지원 네트워크 강화

 

사진출처 : 교육부 보도자료 ‘2022년 독도 교육 활성화 계획’
 

이러한 교육을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추진합니다. 외교부. 해양수산부 등의 중앙부처와 반크(VANK)와 같은 시민단체, 독도 관련 공공·민간 기관과 협업하여 일본의 지속적이고 심화되는 독도 영유권 침해에 대응하고 독도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독도에 대한 국민의 애정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 행사를 추진. 확대하고, 독도 관련 홍보 콘텐츠를 제작 및 배포하여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독도 사랑 공감대를 국내외로 확산하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독도에 대한 다양한 TV 프로그램, 공익광고, 다큐 프로그램으로 그 어느 때보다 독도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에게 독도와 관련된 올바른 지식을 심어주고, 우리 땅인 독도에 대한 애정을 갖도록 만드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독도에 대한 교육은 앞으로 더욱 강화되어도 부족하지 않은 만큼 2022년에는 강화된 독도교육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과 국민이 독도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