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비 납부, 이제 스마트스쿨뱅킹으로 쉽고 편하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비 납부, 이제 스마트스쿨뱅킹으로 쉽고 편하게

대한민국 교육부 2022. 4. 6. 16:00

 

 

2022학년도 새 학기를 맞이하며 학교 안은 학생들의 밝은 미소와 반가움으로 가득 차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힘들었던 학교 현장 역시 다시 정상화에 힘을 싣고 있어 앞으로가 기대되는 모습입니다. 새 학기 등교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 보니 어릴 적 학교 다닐 때가 생각이 납니다. 체험학습비, 졸업앨범비 등 정기적으로 챙겨야 하는 교육비 납부를 깜빡하거나 고지서를 분실했던 경험 다들 한 번씩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제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올해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시행 적용되는 ‘스마트스쿨뱅킹’의 도입으로 종이 고지서 대신 모바일앱(올원뱅크)을 통해 자동으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부모 앱을 통해 고지내용을 확인 및 납부 처리할 수 있는 전자납부 서비스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NH농협은행과 함께 2022학년도부터 전국 모든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비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스마트스쿨뱅킹’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힘을 합쳤다고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스쿨뱅킹’ 도입 배경부터 적용 분야, 사용방법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쿨뱅킹이란?

 

스마트스쿨뱅킹이란, 학교에서 방과 후 학습의 수강료나 체험학습비, 졸업앨범비 등 학부모들이 직접 부담하는 교육비를 기존 종이로 된 통신문으로 발송하던 방식 대신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한 올원뱅크 앱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고지되며, 학부모들은 이 앱을 통해 수강료 및 교육비 고지내용을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전자납부
서비스
대량자금이체서비스(CMS)
스쿨뱅킹
전자자금이체(EFT)
신용카드
스마트스쿨뱅킹
도입 연도
2010년 3월
2010년 9월
2019년 3월
2022년 3월
주요 특징
- CMS : 학교 거래은행과
학부모 거래은행이 달라도
이체 가능
- 스쿨뱅킹 : 학교 거래은행과
학부모 거래은행이 같은
경우만 이체 가능
학교 거래은행과 학부모
거래은행이 같은 경우만
이체 가능
신용카드사를 통해 자동 납부 처리
모바일 앱을 통해 고지 내용 확인 및
납부 처리

(타행 이체 가능)

 

그간 교육부는 학부모가 교육비를 조금 더 쉽고 간편하게 납부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검토 해왔습니다. 지난 2010년부터 케이-에듀파인에 대량자금이체서비스(CMS), 스쿨뱅킹, 전자자금이체(EFT), 신용카드 방식을 순차적으로 도입했으며, 이번 모바일 앱 방식까지 도입하며 학부모가 교육비를 원하는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 도입을 위해 2019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NH농협은행과 ‘케이-에듀파인 전자금융서비스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는데요, 서비스를 개발하여 2020년에는 교육청 1곳, 학교 3개교에서 시범운영을 했고, 2021년에는 전국 28개교(7개 교육청)로 확대 적용되었습니다.

 

올원뱅크 앱으로 쉽고 간편하게

 

 

스마트스쿨뱅킹 서비스는 농협은행의 ‘올원뱅크’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교육비 납부에 대한 고지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학부모들이 언제 어디서든 쉽고 간편한 모바일 환경에서 고지내용과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오픈뱅킹 적용으로 농협 계좌뿐만 아니라 학부모가 주로 사용하는 은행 계좌로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 역시 편의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올원뱅크 앱 사용방법

 

① 올원뱅크 앱 설치
(구글플레이 or 앱스토어 실행 ▶ 올원뱅크 검색 ▶ 올원뱅크 설치)

 

② 앱 설치 완료 후 스마트스쿨뱅킹 신청
(앱 우측 상단. 메뉴 아이콘 클릭 ▶ 교육청고지/스쿨뱅킹 ▶ 스마트스쿨뱅킹신청/해지)

 

③ 학교와 학생 조회하여 신청하기 클릭
(시·도 교육청, 학교명, 학생성명, 생년월일 입력 및 조회 ▶ 조회된 내용으로 신청하기 클릭)

 

④ 고지목록 확인 후 납부 진행
(마이페이지에서 고지목록 확인 ▶ 출금계좌 선택 ▶ 납부 대상 확인 후 납부하기 클릭)

 

⑤ 납부 후 납부 내역 확인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더욱 편리하게 바뀐 교육비 납부 현장을 살펴보니 앞으로 더 좋아질 미래 모습이 기대됩니다.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