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4년부터 대학입시 변화되는 것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4년부터 대학입시 변화되는 것은?

대한민국 교육부 2022. 4. 7. 16:00

2022년 2월 22일 교육부는 국무회의에서 ‘고등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심의·의결돼

오는 2024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자기소개서(자소서)를 폐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학종 교사 추천서에 이어
2024년 학종 자소서가 폐지된다고?

 

 

올해 고등학교 2학년은 대학입시 학생부종합전형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2019년 11월에 발표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수시 준비에서 절대적으로 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였던 학종 자소서는 폐지된 것일까요?

 

학생 개인의 능력이나 성취가 아닌 부모의 배경, 사교육 등 외부요인이 대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학종의 불공정은 최근까지도 논란의 요소였습니다. 흔히 내용을 과대로 포장하거나 부풀리는 ‘자소설’이라고 불리며 비판받기도 하였죠.

 

자기소개서가 담당하던 기능은 학교생활기록부로 대체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2019년 11월 폐지 방침이 발표되었고,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제도적 폐지가 확정되었습니다.

 

단순히 자기소개서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에도 정규교육과정 외 비교과 활동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도 외부요인이 대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교과 외 활동은 고교교육과정 중 하나였거나 학교장의 허가하에 참여한 활동일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단! 대입전형시 학교생활기록부 제출이나 면접 평가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학종 자소서란 무엇인가?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는 고교 시절 3년 동안의 자신을 ‘매력적으로’ 소개하는 글입니다. 본인이 왜 이 학교에 적합한지, 이 학과에 어울리는 인재인지에 대한 내용을 ‘나만의 이야기’를 통해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써진 자소서를 보고 입학사정관은 지원한 학생의 합격과 불합격을 판단합니다.

 

대부분의 자소서는 양식이 정해져 있는데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문항에 대해 1,000자 내지 1,500자 내로 답하면 됩니다. 이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을 정하여 대부분의 대학이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대학교 누리울림학과를 지원한다면 그 학교의 특성을 알아야 하고, 학과의 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특성에 맞게 자신을 다채롭게 꾸밀 수 있기 때문이죠.

 

학종 자소서는 입학사정관이 주목하는 서류입니다. 일관성, 객관성, 진실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고등학교 시절 어떻게 성장했으며, 앞으로 대학교에 입학하여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를 작성해야 하죠. 입학사정관은 단순 활동 여부가 아닌 활동을 통해 학생이 느낀 바를 더 궁금해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하는 취지이므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는 항목(공인어학시험 성적, 경시대회 등 교외 수상실적 등)을 작성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를 주의하여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학종 자소서는 2024년부터 폐지되기 때문에 아직은 2023년까지는 자소서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작년과 올해 자소서 항목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리고 벌써부터 자소서를 미활용하겠다고 한 대학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2학년도 대입 자기소개서 변경 내용

 

 

변경된 자소서 1번 문항은 기존 1번과 2번 문항을 합쳐진 것입니다. 진로와 관련된, 학습과 교내 활동 중심이기에 기존 자소서의 작성 흐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3번 항목 또한 글자 수가 축소된 것 외에는 기존 자소서와 큰 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글자 수가 축소된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학생들이 자소서를 작성할 때 부담은 줄었지만,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소서는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며 소개하는 글입니다. 그렇다면 그만큼 내세울 수 있는 내용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지요. 학생들은 자소서 작성을 통해 생활기록부에서는 볼 수 없는 부분을 보충 설명합니다.

 

만약 중간에 진로가 변경되어서 설명이 필요하다면 학생들은 자소서를 통해 이를 부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기도 하죠. 지금의 자기소개서 문항 및 글자 축소는 학업 역량을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미활용 대학
 

 

 

자기소개서는 작성하는 데 있어 시간적 소모가 크기에 학생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대입에서 자기소개서가 전면 폐지되는 것은 2024학년도입니다. 하지만 벌써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지 않기로 한 대학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입시 방향에 따라 자소서 미활용 대학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추가로 변화되는 2024년 대학입시는?

 

2024년 대입부터 일반대학들이 신입생 모집인원 중 10% 이상을 장애인이나 저소득층 등 사회적 배려자 선발, 지역 균형을 고려해 신입생을 선발하도록 교육부에서 필요한 사항을 권고하였습니다.

 

이번 학종 자기소개서 폐지로 인해,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를 두고 현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고민은 깊어질 것입니다. 이제는 기존 자기소개서로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을 생활기록부의 세부능력, 특기사항이 대신할 것입니다. 당연히 학교생활기록부의 비중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게 된 것이죠.

 

학교생활기록부를 풍부하게 준비를 잘해 왔다면 학종의 부담은 줄 것입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꾸준히 쌓아온 역량은 결코 무시할 수 없으니깐요! 학종 자기소개서가 폐지된다고 하여도 자신의 미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입시는 본인이 강점을 가지는 부분을 무기로 삼는 것이니깐요. 수험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