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알면 좋은 다양한 교육부 포털!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알면 좋은 다양한 교육부 포털!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1. 14:00

 

오늘은 여러분께 교육부의 주요 정보들을 알 수 있는 포털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양한 포털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유익하고 꼭 알려드리고 싶은 3곳을 선정해 가져왔습니다.

 

교육부 누리집 하단 위치

 

‘유치원 알리미’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포털은 유치원 알리미입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우리 동네에는 어떤 유치원·어린이집이 있고 교직원을 포함해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어떤 곳이 적합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학부모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제는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유치원 알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치원 알리미에서는 공시 기준에 따라 유치원 회계 현황, 환경위생 및 안전관리 사항, 원아 및 교직원 현황 등 주요 정보들을 2012년 9월부터 7개 항목, 21개 범위에서 매년 1회 이상 정보들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치원·어린이집의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하고 유아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유치원 알리미 누리집

 

그렇다면 유치원 알리미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치원·어린이집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전국 곳곳에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시도, 시군구, 도로명 주소, 기관명에 따라 검색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관명, 대표자명, 설립유형, 개원일, 운영 시간, 제공 서비스, 학급 및 유아 수, 교사 대 유아 비율, 영양 및 환경위생, 교육 및 보육 과정 등 다양한 정보들을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내 주변 찾기와 정보공시 지표 확인입니다. 집 주변에 어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 있는지 내 주변 찾기를 통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보 비교입니다. 집 주변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 여러 곳이 있다면 어떤 곳에 우리 아이를 보내야 할지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 비교하고 싶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선택한 뒤 비교하기 버튼을 누르면 기본현황, 학급 및 반, 교직원 등 다양한 정보들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를 가지고 있는 학부모님 입장에서는 정말 유익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유치원, 어린이집에 보내고 싶은 학부모님들께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서비스입니다.

 

출처 : 유치원 알리미 누리집
‘학교 알리미’

 

아이가 커서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면 어디서 정보들 알 수 있을까요? 바로 ‘학교 알리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학교 알리미 누리집

 

학교 알리미는 2008년부터 교육부에서 정한 공시 기준에 따라 학생, 교원 현황, 시설, 학교폭력 발생 현황, 위생, 교육 여건, 재정 상황, 급식, 학업성취 등과 같이 학교의 주요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매년 1회 이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등 학교급, 시도, 시군구, 학교 순으로 직접 선택해 전국에 있는 학교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학교 전반적인 운영 계획 등의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성별, 학생 수, 교육 여건, 예·결산 현황 등 상세한 정보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즐겨 찾는 학교를 통해서 평소에 궁금했던 학교들을 최대 10곳까지 선택해 비교할 수 있고, 비교하기를 통해 학사, 학생, 재정, 시설, 정비, 보건, 복지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교복 구매, 동아리 활동 현황 등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알리미와 마찬가지로 내 주변 학교 정보를 통해 내가 사는 곳 주변에 있는 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들뿐만 아니라 학교에 진학을 앞두거나 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학생 입장에서도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꼭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학교 알리미 누리집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입니다.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수명이 늘어나게 되면서 백세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제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 노년층을 포함해 모든 연령층이 다양한 학습을 하는 시대입니다.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도 학습자가 되어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시스템인 평생학습에 대해 들어보셨을 텐데요. 평생학습에 특화된 포털 사이트인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 늘배움 누리집

 

늘배움이란 양질의 교육 콘텐츠와 평생학습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서비스를 종합하여 모든 국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합 포털입니다.

 

온라인 공개 교육 콘텐츠 연계 서비스와 전국 평생교육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시도 다모아 평생교육 정보망과 연계하여 전국 평생교육 기관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가 원하는 지역의 강좌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정말 유익한 포털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늘배움 누리집

 

이 외에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인 교실온닷, 학생·학부모·교사를 잇(IT)는 에듀넷-티클리어,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등 정말 유익하고 다양한 포털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누구든지 쉽게 정보를 얻고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교실온닷

▼ 에듀넷-티클리어

▼ 대입정보포털 대학어디가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