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진로 고민 있으세요? 커리어넷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소’로 오세요! (feat. 10주년을 맞은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진로 고민 있으세요? 커리어넷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소’로 오세요! (feat. 10주년을 맞은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3. 11:00

 

여러분들은 고민이 있을 때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시나요?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고민을 털어놓아 조언을 구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고민 해결책을 찾아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수많은 고민 중에서도 학생이라면 ‘진로’ 관련으로 고민이 많을 텐데요.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간편하면서, 전문지식을 갖춘 진로상담 선생님들께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학생들의 진로상담을 위해 2012년부터 운영된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이 올해로 벌써 10주년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그럼 ‘온라인 진로상담’ 10주년을 기념하여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이란 무엇일까요?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은 교육부에서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설계, 취업 방법 등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진로교육정보망 ‘커리어넷’에서 진로상담을 신청하면 1~2일 내로 배정받은 ‘진로상담위원단’ 소속 상담 선생님께 온라인으로 상담내용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진로상담위원단은 온라인 진로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상담위원들을 뜻하는 용어로, 진로, 상담 학위를 소지한 교원 및 민간기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2년부터 시작된 진로상담위원단, 2022년 올해는 186명의 상담위원이 학생들의 진로 고민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상담위원분들로 구성된 만큼 상세하고, 전문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지난 10년간 ‘온라인 진로상담’을 거쳐 간 학생들의 상담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과거에는 단순 진로 정보를 얻기 위한 상담내용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상담자의 구체적인 자아 이해와 탐색을 위한 심층적인 상담내용으로 확장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추가한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진로상담에 앞서 학생들의 자기 이해를 도와 고민하고 있던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들을 추가했습니다. 진로심리검사와 체크리스트를 통한 진로 퀘스트 프로그램 제공이 그 예시입니다.

 

 

진로심리검사는 검사자의 흥미와 적성, 가치관 검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중·고등학생용과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로 나뉘어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용 심리검사에는 직업적성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흥미검사, 진로개발역량검사가,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에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가 있습니다.

 

진로퀘스트는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으며, 그간 학생들이 가장 많이 상담한 9개의 주제로 만든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 고민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항공기 조종사’, ‘노년 플래너’, ‘그래픽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업인들을 인터뷰한 내용들을 커리어넷 누리집에 게시해 진로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진로솔루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상담기법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분석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상담기법을 만들어내고 이를 토대로 한 진로상담 안내서를 개발하여 진로상담위원단에 관련 연수를 시행해 진로상담위원단의 역량 강화를 꿰차고 있습니다.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이렇게 활용하세요!

 

 
 

온라인 학생 진로상담을 위해서 앞서 알아본 ‘진로심리검사’, ‘진로퀘스트’, ‘진로솔루션’등의 시스템들은 진로교육정보망 사이트 ‘커리어넷’에 접속해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지금부터 커리어넷 활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하고, 회원가입을 하여 아이디를 생성합니다.

* 비회원으로 활용할 수는 있으나 일부 시스템에 제한이 있습니다.

2. 진로심리검사 창을 눌러 원하는 검사를 시행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 직업 가치관을 알아보며 진로에 대한 자신의 고민을 구체화합니다.
 
 
3. 진로심리검사 후 직업정보와 학과정보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들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 탐색 및 진로 설계 시간을 가지고, 진로 동영상 서비스에 접속해 관련 직업과 학과를 소개하는 영상자료를 시청합니다.
 
4. 위 정보들을 접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나, 해결하지 못한 진로 고민이 있다면 진로상담신청 서비스나 진로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진로상담위원단들이 제공하는 정보와 답변을 받아봅니다.
 

 

그럼 지금 바로 커리어넷에 접속해 볼까요?

‘커리어넷’ 사이트에서 온라인 진로상담은 물론, 다양한 학과, 직업정보 및 검사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진로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커리어넷으로 오세요!

 

▼ 자세한 내용은 커리어넷 누리집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