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더 많은 학생이, 더 두텁게! 2022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더 많은 학생이, 더 두텁게! 2022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17. 15:00

 

 

안녕하세요, 누리울림입니다. 짧은 장마를 거치고 무더워질 줄만 알았던 8월 내내 비 소식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폭우까지 찾아와 더 걱정인데요. 항상 몸조심하시고, 장마철이 무사히 지나가길 바랍니다.

 

대학생, 그리고 예비 대학생 여러분을 위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대학생 여러분께서는 잠시 쉬어가며 여유를 찾는 방학을 보내고 계실 테고, 예비 대학생 여러분께서는 곧 있을 입시를 위해 열중이실 텐데요. 오늘은 저와 함께 국가장학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이란?

 

‘국가장학금’ 많이 들어보셨죠? 국가장학금은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고등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2011년 국가장학금 제도가 마련된 후, 2012년부터 시행되어 꾸준히 확대되었습니다.

 

위에 보이는 ‘푸른 등대’ 그림은 국가장학금 정책을 시행하는 ‘한국장학재단’의 별명입니다. 망망대해에서도 등대의 밝은 빛이 수많은 배를 안내하는 것처럼 국가장학금도 수많은 학생의 학업을 든든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유형

 

국가장학금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그중 국가장학금Ⅰ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Ⅱ유형을 소개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하고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네 가지 유형: 국가장학금Ⅰ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Ⅱ유형, 지역인재장학금(국가장학금Ⅱ 유형에 포함)

 

국가장학금 Ⅰ유형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이며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들에게 지원되며, 이를 위해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학사 정보 심사를 거쳐 연간 350만 원에서 최대 등록금 전액까지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

 

다자녀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학생으로 대한민국 국적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정의 미혼 자녀인 대학생에게 지원되며,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학사 정보 심사를 거쳐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특히, 셋째 이상 자녀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니 꼭 확인하세요!

 

국가장학금 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 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참여 대학이 자체적으로 수립한 지원 기준에 따라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 학생 중 대학별 자체 선발 기준에 따라 선발 및 지원합니다.

* 학교별 선발 기준에 따라 지원 범위 등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살펴볼 장학금 유형은 국가장학금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입니다. 이들 유형의 지원 대상은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하는 학생입니다.

 

잠깐! 여기서 ‘학자금 지원구간’이라는 단어가 어려우실 텐데요.

 

학자금 지원구간은 학자금 지원 대상 및 지원 금액 결정을 위해 소득·재산조사를 통해 산정한 대학생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재산의 학자금 지원구간 경곗값에 적용하여 결정한 구간 값입니다. 조사 대상은 학생이 미혼인 경우 부모와 학생 본인, 기혼인 경우는 배우자와 학생 본인입니다. 학자금 신청일을 기준으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 소득·재산조사를 요청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적 기준은 ‘B학점(80/100점) 이상’, 기초·차상위 학생은 ‘C학점(70/100점) 이상’으로, 장애인 학생은 성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한해 성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니 꼭 확인하세요!

 

올해 국가장학금 주요 개선 사항 중 가장 주목할 점은,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이 대폭 확대되었다는 점입니다. 위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학생들에게는 연간 350만 원에서 최대 등록금 전액 지원이 가능하도록 2021년에 비해 지원 금액도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다자녀 국가장학금의 경우 8구간 이하 셋째 이상 자녀부터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게 되었는데요. 각자의 경제적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학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살펴볼 유형은 국가장학금 Ⅱ유형입니다. 국가장학금 Ⅱ유형은 대학의 등록금 부담 완화 노력과 연계해 학생을 지원합니다. 국가장학금 Ⅱ유형 또한 2022년 2학기부터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학자금 지원 9구간까지 지원 대상이 확대되었기 때문인데요. 유의할 점은 대학별 지원 기준이 모두 달라 9구간 이하라고 해서 반드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9구간이라고 해도, 대학별 지원 기준에 맞지 않으면 선발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 일정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언제 신청하느냐’이겠죠? 2차 신청 기간은 2022년 8월 17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9월 15일 목요일 18시까지 총 30일입니다. 해당 기간에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재학생은 1차 신청이 원칙이며, 재학 중 2회에 한해 구제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입니다. 2022년 9월 23일 금요일 18시까지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및 필요 서류 제출을 완료해야 2학기 국가장학금 지원 심사가 가능하니 꼭 확인해 주세요.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모바일 앱 ‘한국장학재단’을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https://www.kosaf.go.kr/ko/main.do

 

Intro | 한국장학재단

당신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www.kosaf.go.kr

 

 

 

지금까지 2022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누리집 혹은 모바일 앱 사용이 어렵거나, 국가장학금 관련 사항을 직접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한국장학재단 지역센터’ 운영시간 내에 방문하시거나 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1599-2000에 전화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한국장학재단 지역센터 정보>

지역
주소
전화번호
운영시간
서울센터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6길 54 1층
1599-2000
월 ~ 금
09:00 ~ 18:00
경기센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산로 154-42, 경기대학교 창업보육센터 104호
부산센터
부산광역시 연제구 반송로 60 1층
대구센터
대구광역시 중구 명륜로 23길 89 1층
광주센터
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442 1층
대전센터
대전광역시 중구 계룡로 843 1층
강원센터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1,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6호관 214호
전북센터
전라북도 전주시 백제대로 567, 전북대학교 (구)정문
충북센터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사직대로 362번길 20 3층
  •  

 

대학생과 예비 대학생 여러분, 알차고 풍성한 방학 보내시고 국가장학금 신청 꼭 잊지 마세요! 앞으로 더욱 풍성해질 국가장학금과 교육부 정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누리울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