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더 나은 일상, 교육 회복과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방과후학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더 나은 일상, 교육 회복과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방과후학교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22. 10:00

 

방과후학교란 2006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교육체제를 의미합니다.

 

2022년 여름, 학교에서는 방학을 맞아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완하고, 다양한 꿈과 끼를 키우는 방과후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면등교 이후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배움이 느린 학생을 위한 지도, 일대일 성장 멘토링 키다리샘

 

 

토닥이와 키다리샘의 마음을 잇는 책(서울시교육청)

 

지난해 교육부는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발표하며, 교육(학습·정서·사회성)결손 회복을 위해 시도교육청별로 ‘교과보충 집중(학습 도움닫기)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학습 도움닫기 프로그램은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의 이름으로, 학습결손 해소가 필요하거나 희망하는 학생이 방과 후·방학 중에 교사의 도움을 받아 교과수업을 집중, 보충하여 한 단계 도약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례 중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키다리샘’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담임 및 교과 선생님이 정서 및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6명 이하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해 맞춤형으로 지도하고, 친밀한 관계 형성과 학습의 성공을 도와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세 학교에 적응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전면등교 자체가 오히려 힘든 학생들도 있었어요. 단순히 문제를 풀고, 점수를 향상하는 것만이 회복은 아닌 거 같아요. 사춘기 학생들의 개인적 고민, 방과 후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맞춤형으로 다가갈 수 있어서 조금은 특별한 방과후학교라 생각합니다.”_가락중학교 박진수 교사

 

가락중학교 방과후학교 키다리샘, 미술활동 및 쿠킹클래스 활동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이제는 AI가 대세다! 방과 후 코딩 학교

 

 

4차 산업혁명과 AI 교과에 대한 수요 증가로 코딩 열풍이 뜨겁습니다. 문제 해결력, 협업 능력, 창의성 증진을 위해 코딩교육은 이제 필수가 된 시대인데요.

 

서울 문래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알기쉬운 코딩교실’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코딩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하드웨어 제어를 비롯해 어플리케이션 개발, AI, 메타버스 등 코딩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헌중학교 코딩지니어스 프로그램(자료출처 : LG cns)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디지털 소양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로봇·AI가 대신할 수 없는 창의성과 협업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어요. 매년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제출하는 최종산출물들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메이커 스페이스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어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 프로그램이라든가 AI를 활용해 사회를 좀 건강하고 밝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우리 학생들이 더욱 잘 알고 있습니다. 방과 후에 배운 것을 이웃과 나누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어요.”_문래중학교 서형준 교사

 

교육 회복과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방과후학교

 

 

서울 당산서중학교 방과후학교 보컬트레이닝반, 학생들의 점심 버스킹 공연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방과후학교의 문이 활짝 열리면서 다양한 방과 후 예술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 당산서중학교에서는 보컬트레이닝, 필라테스, 농구학교, 시사 토론반 등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과 후 프로그램은 사설학원과 달리 학교 교육과정 및 특별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보컬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학교 점심 버스킹을 통해 자신들이 배운 곡들을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적성계발과 수요가 높은 문화예술 체육 관련 프로그램들과 함께, 학생의 기본학력을 책임지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국, 영, 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정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는 한편, 지역의 우수한 강사와 가용자원들을 확보해 학생들에게 학교 혹은 학원에서 경험할 수 없는 양질의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려고 합니다.”_당산서중학교 김영후 교사

 

“방과후에 선생님께 배운 노래를 친구들 앞에서 불러서 뿌듯했고,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어요.”_당산서중학교 2학년 전*연 학생

 


 

올해 교육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을 해소하고 사회성 결핍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와 미래인재 양성,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AI 기반 전문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일상, 아이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들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