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주까지 뻗은 우리의 기술! 미래 항공우주 산업에 주목!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주까지 뻗은 우리의 기술! 미래 항공우주 산업에 주목!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2. 18:06

.

 

‘이것은 한 명의 인간에게는 작은 발걸음이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이다’ 위 명언을 책이나 영상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텐데요. 미국의 우주 비행사인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에 발을 딛으며 한 말입니다. 그럼 닐 암스트롱은 드넓은 우주를 향해 어떻게 이동했을까요? 바로 아폴로 11호라는 ‘우주선’을 타고 달 착륙을 시도했습니다.

 

먼 과거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우주까지의 이동, 현재는 미국, 러시아, 중국 등 여러 나라가 우주선 보유국으로 떠오르며 우주 탐사를 현실화했는데요. 대한민국도 올해 6월 국산 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 ‘누리호’, 8월 한국 최초의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를 연이어 발사 성공하며 세계 7번째 우주 강대국이 될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 항공우주공학은 얼마나 더 발전했을까요? 항공우주산업, 관련 학과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우주산업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누리호 준비, 발사 등 과정을 통해 항공우주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학생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항공우주공학과, 항공우주 및 소프트웨어공학부 등 국내 여러 대학에 항공우주 관련 학과,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학교별로 교육과정에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열역학, 재료역학, 제어공학, 진동공학 등의 기초학문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후 자신의 진로에 따라 항공분야, 우주분야에서 설계를 지향하는 분야를 배우거나 항공기술, 위성체기술, 발사체기술, 항공우주로봇, 우주탐사 여러 분야와 융합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 헬리콥터 등의 대기권 비행체와 한국형 발사체 인공위성과 같은 우주비행체의 시스템 해석과 설계를 위한 최신 공학기술을 교육·연구할 자질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기계공학기술자·연구원, 발사체 기술연구원, 발사체 추진기관 시험원·연구원, 우주센터 발사 지휘통제원, 우주전파 예보관, 인공위성 개발원·분석원, 항공공학기술자, 항공우주공학기술자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국내 항공우주 시스템 개발에 이바지할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럼 대학 진학 전 고교생 여러분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교과목이나 진로 탐색 활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항공우주공학 기초학문 관련 고교 교과목

 

○ 일반선택과목

수학 교과: 수학 I·II,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 교과: 물리학 I, 화학 I, 지구과학 I

기술·가정 교과: 기술·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

기하, 수학 과제 탐구, 물리학 II, 화학 II, 지구과학 II,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2. 항공우주공학 진로 탐색 활동

 

○ 우주항공 분야 영상 및 방송 채널 구독

영상과 방송 채널 구독을 통해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음

 

○ 박물관 방문

항공우주 박물관(사천, 제주) 관람 등을 통해 최신 정보와 지식을 쌓을 수 있음

 

○ 드론, 무선조종 비행기 날리기

드론 및 무선조종 비행장치 조종 경험 등을 통해 항공우주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힐 수 있음

 

○ 비행 모의 실험하기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활용해 이륙 준비와 절차, 이륙, 비행, 교신, 착륙 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음

 

항공우주공학 전공생 인터뷰

다음으로 항공우주공학과에 다니는 학생을 통해 어떤 교육을 배우고, 어떤 활동들을 하는지 인터뷰로 함께 알아볼까요?

 

Q) 전국에 18개의 항공우주공학 관련 학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은 소수인 만큼 생소할 수 있는데요. 항공우주공학과 학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항공우주공학과는 항공기 및 우주비행체에 대한 해석, 설계에 관해서 배우며 항공우주라는 시스템 전체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과입니다. 항공우주공학과에서는 항공기 및 우주비행체의 설계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이에 따라 학교마다 다양한 학과 수업들이 존재합니다. 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에는 “항공 교육실습장”이라는 곳이 존재합니다. 학생들이 RC 항공기를 제작할 때 필요한 기계들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학업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신데요.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활동을 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동아리와 창업아이디어 대회에 참가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현재 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에서 진행 중인 동아리는 로켓 제작 동아리와 모형항공기 제작 동아리가 존재합니다. 저는 작년에 모형항공기 동아리에서 대회 준비를 한 경험이 있으며, 친구들과 함께 창업 아이디어를 준비해 창업대회에 참가했습니다.

 

Q) 끝으로 항공우주산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 대학생이나 국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A) 항공우주산업은 아직 우리나라에서 매우 생소한 산업이지만 많은 분의 관심이 항공우주산업을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공우주공학에 관심이 있으신 학생분들은 진학하시게 되면 흥미로운 공부를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상상을 현실로 실현하는 우리의 항공우주산업!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은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계기로 세계 7대 우주 강국 반열에 합류와 함께 차세대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초 정부는 ‘2022년도 우주개발진흥시행계획’을 통해 작년 대비 약 18.9% 증가한 7,340억 원 규모의 우주개발 계획을 확정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우주 탐사라는 상상을 현실로 실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항공우주산업이 드높게 성장 중인 만큼 많은 관심과 훌륭한 인재 배출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항공우주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들과 함께, 항공우주산업과 관련된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