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들이 직접 찾아본다 본문

보도자료

학생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들이 직접 찾아본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15. 12:00

[교육부 09-16(금) 조간보도자료]학생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들이 직접 찾아본다.pdf
0.48MB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발대식 개최

 

  • 학생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에 대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한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발대식’ 개최
  •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사회문제 참여를 위한 디지털미디어 활용,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사용 방법 모색 등 다양한 활동 계획

 

교육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이하 학생참여단)’ 발대식을 9월16일(금)온라인(Zoom)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학생참여단으로 선정된 49개 동아리의 학생 및 지도교사 등이 참석하며,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과 관련한 동아리별 활동 계획을 발표한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발대식’ 개요
일시 및 방법
2022. 9. 16. 17:00~18:00 / 온라인(zoom)
참석자
교육부 학교혁신정책관 및 담당자, 청소년정책연구원, 사업 참여 학생 및 지도교사 등
주요내용
참여단 활동 안내, 동아리별 활동 주제 소개 및 소감 한마디 등

 

교육부는 학생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정책추진에 반영하기 위해, 학생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참여단을 운영·지원하고 있다.

※ 국정과제 ‘학생의 다중문해력 교육 지원’의 일환

 

이번 학생참여단에 총 49개 동아리(초24, 중12, 고13)의 학생 610명이 참여하여 2023년 1월까지 5개월간 활동하며, 향후 ‘공유한마당’ 행사를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할 예정이다.

 

학생참여단은 주요 활동 주제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사회문제 참여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사용 방법 모색 등을 선정하고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주요 활동 주제
SNS, 알고리즘 원리 등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14팀)
디지털 취약계층 지원 및 환경보호 등 사회참여를 위한 디지털미디어 활용 (13팀)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문화력 제고 및 청소년 이해 콘텐츠 제작 (10팀)
스마트폰 사용 등 10대의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사용 방법 모색 (8팀)
언어·사이버폭력 실태 분석 및 예방 관련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 활동 (4팀)

 

학생참여단은 활동계획으로 ▲인터넷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어휘를 점검하고 온라인 공간에서 바르게 소통하고 생활하는 방법 찾기(대전 00초), ▲미디어 속 청소년 언어폭력 사례를 분석하고 카드뉴스를 활용한 예방 캠페인 활동(대전 00중), ▲디지털 미디어 취약계층(노년층)에 대해 디지털 미디어 기기 교육·시연 봉사활동(경기 00고) 등을 발표하면서, 단순히 미디어를 좋아하고 능숙하게 조작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를 고민하면서 활동하겠다(경기 00고)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고영종 교육부 학교혁신정책관은 “디지털 문해력은 국민 누구나 격차 없이 디지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다.”라며, “교육부는 학생참여단을 통해 학생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정책을 적극 발굴하고, 시도교육청 및 관계 부처와 협력하여 학생들의 디지털 문해력 함양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