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지금, 직업계 고등학교는 미래를 준비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지금, 직업계 고등학교는 미래를 준비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23. 11:30

 

 

 

안녕하세요,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입니다. 잠시 질문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고등학생 시절은 어떠셨나요? 기억이 떠오르셨다면, 한 가지 질문을 더 드리겠습니다. 혹시 여러분께서는 고등학생 시절 꿈이나 목표가 있으셨나요?

 

왜 고등학교와 관련된 질문을 드리냐고요? 그 이유는 오늘 소개해 드릴 콘텐츠가 ‘직업계 고등학교’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직업계 고등학교는 미래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활동과 직업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디자인하고, 웹툰을 그리며, 농사를 짓고! 이런 멋있는 직업을 가지려면 언제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이 모든 것을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는 그저 공부하는 곳이라고만 생각하셨던 분들께는 생소한 얘기일 텐데요. 위 활동들은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2022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 사업'에 선정된 학과에서 배우는 과목들입니다.

 

 

 

교육부는 다양한 정책으로 사회의 빠른 변화를 대비해 왔습니다.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도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 꾸준히 추진해 왔습니다. 직업계 고등학교의 경쟁력을 높이고, 산업 수요와 학교 간의 교육과정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매년 100여 내외의 학과 개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2년 지원사업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다양한 첨단산업 관련 학과가 다수 선정

학과 개편 유형을 교과군별로 분석한 결과,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교과군이 전기·전자(17%), 기계(16%)였는데요. 이들 교과군에는 인공지능, 미래 자동차, 로봇 등 다양한 첨단산업 관련 학과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신산업분야의 기초 기술인재 육성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둘째, 인력 수요가 확대되는 반려동물·문화콘텐츠·보건 등 서비스 관련 분야의 학과 다수 개편

이들 분야의 특징은 학생·학부모의 교육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는 점입니다. 직업계 고등학교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지역산업과 연계한 학과 개편 증가

지역별 특화·전략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 경쟁력 향상이 기대됩니다.

 

 

 

교육부는 2022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79개교 102개 학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에 선정된 학과들에서는 어떤 교육을 받을 수 있을까요?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우수사례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기술·신산업분야입니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인공지능전자과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 인력 수요 확대 예측에 따라 2020년 전자제어·전자회로과를 인공지능전자과로 개편했습니다. 해당 과에서는 인천테크노파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등 지역 기관과 연계해 학생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의 자랑은 프로젝트 수업이라고 하는데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신산업분야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쌓을 수 있다고 합니다. 졸업과 동시에 곧바로 IT업계에 취업한 한 졸업생은 해당 수업에 대해 "고등학교 때 프로젝트 수업했던 것이 현재 업무하는 것과 뼈대가 비슷한 것 같아요. 고등학교 때 배웠던 걸 사실 지금도 사용하고 있거든요"라고 하였습니다.

 

두 번째 사례는 '지역산업 연계형'입니다. 전남고흥산업과학고등학교 스마트팜관리과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역으로 선정된 고흥군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2021년 산업기계과에서 스마트팜관리과로 개편됐습니다.

 

한 재학생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우리 고흥산업과학고등학교를 추천하고 싶네요. 실습 환경도 좋고,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학교에서 지원을 많이 해줘 다니길 잘했다고 생각해요"라고 말했는데요. 실제 스마트팜관리과의 졸업생 대부분은 고흥군에 위치한 스마트팜 전문 기업에 취업한다고 합니다.

 

직업계 고등학교에서 나의 꿈을 키우는 동시에, 학교를 졸업한 우수한 지역 인재들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경쟁력까지 키우는 선순환! 정말 이상적이지 않나요?

 

마지막은, 서비스·유망분야 우수 사례입니다. 경북 한국펫고등학교는 반려동물에 대한 높은 수요와 시장 규모 확대를 반영해 반려동물 케어 전문 특성화 고등학교로 전환했다고 합니다. 이전에 있었던 금융회계과를 2019년에 반려동물과로 개편하고, 경영서비스과를 반려동물뷰티케어과로 2020년에 개편하였습니다. 반려동물 교육센터, 야외 훈련장, 반려동물 공원 등을 조성하며 펫 교육 중심 학교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직업계 고등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모두의 꿈을 위해 직업계 고등학교와 교육부의 노력은 이어진다고 하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직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교육부 누리집▼

 

▼ 특성화-마이스터고 누리집 하이파이브 ▼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