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 인재 주인공은 나야 나! 첨단 학과와 직업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미래 인재 주인공은 나야 나! 첨단 학과와 직업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26. 11:00

 

 

 

지난 8월 5일,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다누리호’를 기억하시나요?

 

한국의 첫 달 탐사선 다누리호는 달 궤도에 진입 및 안착하여 달을 관찰하고, 그 정보를 지구로 보낸다고 합니다. 다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첨단 우주 개발의 선두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우주항공기술을 포함한 첨단 신산업은 미래를 이끌어 갈 중요한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주를 비롯하여 국방과 안보까지! 첨단 기술은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첨단 신산업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지시나요?

 

교육부 ‘2022년 부처 협업형 인재양성사업’

 

 

이러한 변화에 교육부는 첨단 신산업의 미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교육 정책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올해 7월, ‘2022년 부처 협업형 인재양성사업’을 발표하여 국가 혁신성장을 선도할 신산업·첨단산업 인재를 양성할 지원 대학을 선정했습니다. 산업부, 과기부, 복지부 등 정부 부처와 협업해 진행하고, 2024년까지 총 13,000여 명의 혁신 인재를 길러내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를 미래 인재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줄 첨단 신산업 학과와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첨단 신산업 학과 알아보자!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첨단 신산업 학과는 바로 ‘시스템 반도체 학과’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다르게 디지털화된 전기적 데이터의 연산 및 제어·변환·가공 등의 처리 기능을 수행합니다. IT, 자동차·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부품으로 자리 잡아 그 중요성이 매년 커지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학과에서는 다학제간 융합 전공 교육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수행하며 시스템 반도체 공학 관련 지식과 연구 수행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현장 학습 활동을 통해 직접 산업체를 견학하고, 국제 학술 활동에 참여하며 시스템 반도체의 전 영역을 직접 경험하고 배운다고 합니다.

 

에너지공학과

 

출처 : 매일경제

 

기후변화와 환경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최근 발생한 심각한 가뭄, 기록적인 폭우는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줬습니다. 일상에서 사용해오던 화석연료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성 물질과 이산화탄소 발생량의 증가로 지구온난화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때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신재생에너지’입니다.

 

에너지공학과는 미래 에너지 실현을 위해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과입니다. 지속가능 에너지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며, 에너지 절약부터 온실가스 감축을 실현하기 위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바이오메카트로닉스학과 · 바이오헬스학과
 

 

출처 : stanford university(왼쪽) / 셔터스톡(오른쪽)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학과는 ‘바이오메카트로닉스학과’입니다. 이름이 다소 생소하시죠? ‘바이오메카트로닉스’란 바이오기술, 기계공학, 전자공학의 합성어로서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분야의 기술과 지식을 효율적으로 접목하는 새로운 융합 학문 분야입니다.

 

바이오메카트로닉스는 인간의 삶을 보다 건강하고 윤택하게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생명공학 분야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의료 서비스와 인공장기, 재활시스템 등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다양한 질병, 개개인의 신체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학과는 ‘바이오헬스학과’입니다. 바이오헬스란 생명공학, 의·약학 지식에 기초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생체정보수집, 맞춤 원격진료 등의 디지털 의료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헬스 산업은 미래 성장 가능성과 고용효과가 큰 덕분에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어 바이오헬스학과에 대한 인기 역시 높아질 것 같습니다.

 

미래 유망 직업 알아보자!

 

 

가상현실 전문가

 

출처 : 에스파 유튜브 채널 뮤직비디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유망 직업은 ‘가상현실 전문가’입니다. 가상현실 전문가는 3차원 모델링(3D) 및 가상현실 모델링언어(VRML)등의 기술을 이용해 가상의 시공간에서 가상시스템을 개발하는 직업입니다. 쉽게 말해서 VR게임으로 즐기는 가상세계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해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하는 일을 합니다.

 

“Next Level!” 여러분들은 넥스트 레벨을 외치던 걸그룹 ‘에스파’를 아시나요? 에스파는 데뷔부터 가상현실 아바타를 활용한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며 가상현실의 성장에 도전하고 있는 그룹입니다. 제가 에스파를 언급한 이유는 에스파가 시도하고 있는 ‘메타버스’, ‘가상현실 플랫폼’이 바로 위에서 설명한 가상현실 전문가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게임 사업 부문에서도 대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헬스케어 전문가
 

 

두 번째로 살펴볼 직업은 ‘스마트헬스케어 전문가’입니다. 스마트헬스케어 전문가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이용자(환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환자 정보와 질병 상태 등을 분석하여 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기획·개발하는 직업입니다.

 

스마트헬스케어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건강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통합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헬스 관련 앱과 일반 환자들의 개인 데이터가 연동되는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기에 스마트헬스 케어 전문가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출처 : dreamstime

 

에너지공학과에서 말씀드렸듯, 앞으로의 미래 지구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줄 다음 직업은 바로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태양광, 풍력, 수력뿐만 아니라 바이오 에너지, 연료전지 등의 다양한 지속이 가능한 에너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직업입니다. 올해 4월, 정부는 자가용 신재생에너지 설치 수요 증가 추세를 반영해 지난해보다 181억 원 증가한 3,192억 원의 예산을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에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건축물의 여유 공간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며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정부의 지원 역시 늘어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의 전망은 밝을 것 같습니다.

 


 

첨단 기술의 중요성부터 미래 인재를 육성할 학과와 유망 직업까지! 이번 기사를 통해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자료를 찾아보면서 생각보다 더욱 다양한 학과가 있다는 점에 놀랐습니다.

 

혁신 기술이 꾸준히 성장하고 새로 생겨남에 따라 그 발전에 맞춘 연구 분야가 만들어진다는 점이 신기하다고 느꼈습니다. 미래 인재를 위한 다양한 사업과 지원이 계속해서 이어지길 바라며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