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함께 배우고 발전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함께 배우고 발전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30. 14:39
교사학습공동체란 학습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집단으로,
구성원들이 협력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학습활동을 전개해 가는 모임을 뜻합니다. 교육부 행복한 교육, 2022 9월 호

 

오늘은 다양한 교육주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교사학습공동체’를 소개하고, 교사들이 학습공동체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강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의 첫걸음,
교사 디지털 역량을 선도하는 학습공동체 SWEET AI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교사들이 모여 수업모형을 연구하고 수업 사례들을 공유하는 학습공동체를 소개합니다. ‘SWEET AI’는 서울 영등포구, 금천구, 구로구 지역에서 에듀테크에 관심이 많은 중등교사로 구성되었습니다.

 

정보, 음악, 국어, 미술 등 8개 교과목의 교사들이 모여 매달 수업 나눔, 동료 컨설팅, 교육청 연수 나눔, 코딩 연수 등 다양한 수업 사례 공유와 나눔을 실천하며 미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SWEET AI’에 활동하는 교사들은 피지컬 컴퓨팅 교구인 마이크로 비트로 코딩작업과 게임을 개발하고 앱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VR 오큘러스를 착용하고 연구하는 교사들  /   게임을 코딩하는 학습공동체 교사들 

 

다양한 교과의 교사들이 모여서  AI 활용 융합수업에 대해 연구하고,
모임에서 소통하고 배운 최신 기술들을 각 학교에 좋은 사례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이 학습공동체의 강점인 것 같아요. 

- 독산고등학교 안*별 선생님 -

 

컴퓨팅 사고력과 코딩을 배우는 것은 디지털 역량에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국어 교사지만 기본적인 코딩 지식과 교육에 관심이 생겼고, 선생님들과 이렇게 자발적으로 모여 함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어서 더 의미 있는 활동이 되는 것 같습니다. 

- 당산서중학교 한*랑 선생님 -

 

온라인 음악수업 콘텐츠 제작
충북 음악교사 학습공동체, 음플릭스

 

충북지역의 음악 교사 학습공동체인 ‘음플릭스’는 4명의 음악 교사들이 코로나19 시기에 원격수업 콘텐츠를 개발하고 현장의 수업결손을 지원하기 위해 결성한 교사 모임입니다.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통해 콘텐츠를 구상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음플릭스’ 채널 구독자 1만 명을 달성하였으며, 그동안의 수익금 전액에 일부를 보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저소득 학생들의 학습지원을 위해 기부하는 선행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음악교사 콘텐츠 제작 학습공동체 음플릭스의 콘텐츠 공유 및 사회 환원 활동

 

생태 전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가락중학교 에코마인드셋

 

 제로웨이스트 에코페스티벌 / 지구의 날 ZOOM 소등행사

 

기후 지킴이 활동과 같은 환경 관련 교사학습공동체인 ‘에코마인드 셋’은 학생들과 함께 지구의 날 소등 행사를 기획하고, 에코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에코마인드 셋’은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교과별로 환경 교육에 적합한 수업을 모색하고 융합 수업을 디자인하여 학생들에게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 함께 고민합니다. 일반적인 연수나 재교육 과정에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공유하고 더 나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생태 감수성과 지구와 공존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선생님 다섯 분과 함께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어요.
특히 지구의 날 소등행사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가락중학교 박*수 교사 -

 

창의 융합 교육역량 증진을 위한 뮤지컬 학습공동체, 뮤즈

 

교사들이 모여 뮤지컬을 제작하고 지역사회에 무료로 공연하는 학습공동체가 있습니다. 올해로 일곱 번째 정기 공연을 하는 뮤지컬 학습공동체 ‘뮤즈’는 초중고 교원 100여 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년 다양한 교육주제를 바탕으로 작품을 제작하고, 문화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음악회, 뮤지컬 갈라쇼, 시민 음악회 등의 공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교사 뮤지컬 학습공동체 뮤즈의 홍보물 및 공연 장면

 

변화하는 교육 현장에 맞춰, 교사들은 교과연구회나 직무연수 같은 교육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결성된 학습공동체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학습공동체에서 배운 것을 교육공동체와 나누고, 또 사회와 나누는 선생님들의 따뜻하고 열정적인 모습에 감사하고 응원합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