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동유럽 문화 중심지 헝가리에 교육 교류·협력의 ‘희망 사다리’를 놓다! 본문

보도자료

동유럽 문화 중심지 헝가리에 교육 교류·협력의 ‘희망 사다리’를 놓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1. 21. 12:10

[교육부 11-22(화) 조간보도자료]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 국내 유치 업무 협약 체결.pdf
0.57MB

□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의 국내 유치를 위해 한국-헝가리 간 상호 협력체계 구축

□ 한국-헝가리 두 나라 간 언어, 교육, 문화 등 교류와 협력 활성화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원장 류혜숙)과 주한리스트헝가리문화원(원장 메드비지 이스트반(Medvigy István)), 한국외국어대학교 헝가리어과(학과장 한경민)는「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 국내 도입‧운영」을 비롯해 한국과 헝가리 두 나라 사이에 언어‧교육‧문화 교류 등을 강화하기 위해 11월 22일(화),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헝가리는 동유럽 문화의 중심지로, 해가 갈수록 한국 영화와 드라마, 케이팝(K-pop)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으며, 2008년부터 헝가리 최고 인문대학인 헝가리 부다페스트 엘테(ELTE)대학교에 개설‧운영 중인 ‘한국어 학과’의 최근 경쟁률이 10대 1이 될 정도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의 국내 도입‧운영 발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호 협력한다.

ㅇ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의 국내 유치에 관한 행정적인 협력을 한다.

ㅇ 업무 협약 기관이 주관하는 시험의 세미나 및 연수 프로그램을 상호 교류하고 지원한다.

 

메드비지 이스트반(Medvigy István) 주한리스트헝가리문화원장은 “이번 헝가리어능력시험이 한국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상호협력을 이어갈 것이고, 한국과 헝가리 간 교육‧문화 교류가 증진되도록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한경민 한국외국어대학교 헝가리어과 학과장은 “국내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이 헝가리어 전문 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하며, 시험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류혜숙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장은 “그동안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의 국내 유치를 위해 행정적으로 지원해주신 주한리스트헝가리문화원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헝가리어과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이 국내에서 활성화되기를 바라고, 이 시험의 국내 유치로 언어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한국과 헝가리 두 나라 간 교류가 적극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헝가리어능력시험 국내 유치를 시작으로, 유럽을 포함한 다양한 언어의 국제 인증 어학능력시험 국내 유치를 지속해서 확대하여, 특수외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는 인재가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