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여러분의 고민을 위(Wee)와 함께 나누고 상담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여러분의 고민을 위(Wee)와 함께 나누고 상담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1. 22. 12:00

 

위(Wee)프로젝트는 나(I)와 너(You) 속에서 우리(Wee)를 발견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지도하고, 학생에게 감성과 사랑이 녹아있는 위 공간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찾아내자는 의미를 뜻합니다.

 

위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이를 위해 학교는 위(Wee)클래스, 교육지원청은 위(Wee)센터, 교육청은 위(Wee)스쿨, 가정형 위(Wee)센터, 병원형 위(Wee)센터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종합적이고 체계적 진단, 상담, 치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학교-교육(지원)청-지역사회가 연계된 다중 안전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출처 : 위(Wee) 프로젝트 누리집

첫 번째로 위(Wee)클래스는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소속 학교의 상담실을 통해 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두 번째로 위(Wee)센터는 지역 내 인적, 물적 자원 연계망을 활용하여 심리평가-상담-치유를 위한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위(Wee)스쿨에서는 상담을 비롯한 인성, 직업교육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교육기관과 위탁기관을 통해 학생의 회복과 적응을 도와줍니다. 이처럼 각각의 안전망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다양한 기관 중 나에게 가깝고, 꼭 필요한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바로 위(Wee)프로젝트 누리집에 접속하면 내 지역과 가장 가까운 여러 기관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위(Wee)프로젝트 누리집 : https://www.wee.go.kr/

 

출처 : 위(Wee) 프로젝트 누리집

 
또한, 누리집 한쪽에는 ‘자주묻는 고민’ 상담 부분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똑같은 고민을 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그에 대한 답변을 보며 마음속 응어리를 풀어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죠?

위(Wee) 프로젝트는 다양한 환경을 고려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중 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충북 매포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로 재직 중이신 이화식 선생님께서는 학부모와 함께 그림으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출처 : 위(Wee) 프로젝트 통권 62호

이화식 선생님은 학부모와의 만남에서 한두 번씩 이루어지는 연수는 실제 그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부모님들이 원하는 예술 형식인 그림과 학생과의 소통에 관련된 심리 상담으로 ‘그림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하기’라는 장기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습니다.

그림은 자신의 마음을 가장 잘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학부모는 그림을 통해 자녀와 효과적이고 깊이 있는 소통이 가능하며, 단순히 대상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무생물의 대상에 대해 감정을 이입하여 그리는 것은 관계에 무척이나 흥미롭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처럼 위(Wee)프로젝트는 통합적인 학교 안전망을 구축함과 동시에 학교 부적응 학생 지원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위(Wee)프로젝트는 항상 여러분 곁에 있으니, 도움이 필요할 때 주저하지 말고 찾아주세요!

 

출처: 위 프로젝트 공식 홈페이지

https://www.wee.go.kr/home/main/main.do

 

출처: 위 프로젝트 온라인 신문 2022 No.22

https://www.wee.go.kr/newsletter/202206/index.html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