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선생님, 우리 학교도 재난훈련 해요! 본문

보도자료

선생님, 우리 학교도 재난훈련 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3. 27. 13:24

[교육부 03-28(화) 조간보도자료] 선생님, 우리 학교도 재난훈련 해요(2023년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참여 학교 모집).pdf
1.72MB

2023년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참여 학교 모집

 

  • 증강현실 활용 체험교육 제공, 강사 지원 등을 통해 참여 학교 지원 강화
  • 체험 수기 공모전, 훈련 영상 경진대회 실시 및 운영 우수학교 표창 수여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행정안전부는 2023년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에 참여할 초등학교와 특수학교를 3월 28일(화)부터 4월 12일(수)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은 어린이가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진 등의 재난상황에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전문가와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교육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으로 추진한다.

 

학생, 교직원 등이 어린이 훈련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재난훈련 유형 선정과 훈련 시나리오 작성, 모의 대피 훈련 등을 실시하며, 2016년 2개 초등학교를 시범 실시한 이래, 지난해에는 특수학교 21개교를 포함한 총 175개교를 대상으로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을 실시하는 등 매년 참여 학교 수가 증가하고 있다.

※ (2016) 2개 → (2018) 34개 → (2020) 96개 → (2022) 175개

 

올해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은 어린이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증강현실 활용 체험훈련을 도입하고, 전문 강사 지원‧안내서(가이드북) 배포하는 등 참여 학교에 대한 맞춤 지원을 강화한다.

 

참여 학교 중 희망하는 학교에 기존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에 게임·증강현실 장비를 활용한 체험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참여 학교에는 재난분야뿐만 아니라 어린이교육에 전문성을 갖춘 강사를 지원하며, 우수학교 사례‧훈련 준비 점검표(체크리스트) 등이 포함된 안내서(가이드북)를 배포하여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 재난의 이해, 주변 위험 조사 및 대피지도 제작, 훈련 시나리오 작성 및 역할 분담, 모의 대피 훈련 진행

※ 음성/동작인식 기술 및 훈련 모의실험(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재난(화재, 지진 등) 상황에서의 대응‧대피 방법과 소화기 사용 방법 등을 가상공간에서 체험 실시

 

특히, 특수학교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을 지원하는 강사는 국립특수교육원을 통해 장애아동 교수법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말에는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운영 우수학교를 선정하여 표창을 수여하고, 표창을 수상한 학교와 교사에게는 포상금도 지급한다.

 

또한, 체험수기 공모전과 훈련 영상 경진대회 등을 실시하여 훈련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를 높일 계획이다.

 

교육부는 체험형 안전교육 확대를 위해 학생안전동아리, 찾아가는 안전교육, 가상안전 체험교육 등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을 통해 참여자 중심의 재난안전훈련을 확대하여 재난 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의식을 확산할 예정이다.

 

박성민 교육부 교육자치협력안전국장은 “지진, 화재 등 예기치 못한 재난상황에서 학생들이 안전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재난안전교육과 반복적 훈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며, “앞으로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재난안전훈련을 확대하여 모든 학생들이 재난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