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LiFE)으로 자기개발 도전하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LiFE)으로 자기개발 도전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6. 13:00

어느덧 차가웠던 겨울이 끝나고 봄이 찾아왔습니다. 봄을 맞아 많은 분들이 자기개발 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그 전에 평생학습은 왜 필요할까요? 인구구조 변화와 AI, 디지털 전환 등 기술혁신에 따라 학령기에 배운 지식과 기술만으로는 적응하기 어려운 사회가 도래했을 뿐만 아니라 고령인구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50%OECD 평균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지만 인적자본 수준이 높은 층에 평생학습이 집중되어 격차가 크다고 밝혀지면서 사업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그럼, 사업에 대해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은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원하는 시기에 대학에 입학해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학위 취득 및 지속적인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시간 부족과 재정적 부담이 있는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야간 · 주말 수업, 온라인 강좌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과 대학별로 다양한 장학 혜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상자만 다를 뿐 입학부터 학사관리 및 졸업까지 일반적인 대학의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운영되고, 해당 학과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게 된다면 일반 4년제 대학의 졸업장과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3학년도 5월까지 운영되는 1주기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의 참여 대학은 30곳으로 가톨릭대, 청운대, 순천대, 가톨릭관동대, 동명대 등이 있습니다. 이후 202361일부터 2025531일까지는 2주기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인 LiFE 2.0이 시행됩니다.

 
2주기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 (LiFE 2.0)

기존 시행되었던 1주기 대학 평생교육 체제 지원 사업은 성인 학습자의 대학 진입 구조를 확대하고, 대학의 체제 내 성인 전담 지원체계를 안착시킴으로써,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구조적 연계 기반 확보로 성인의 대학 진입의 문턱은 낮췄으나, 기술과 역량 단위의 단기 교육과정 개설·운영의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6 1일부터 진행되는 2주기 대학 평생교육 체제 지원(LiFE 2.0) 사업을 통해 대학 평생교육 고도화와 지역과 대학의 상생을 위한 지역의 평생교육 허브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그럼, 지난 사업의 평가를 반영하여 변화된 2주기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을 살펴보겠습니다.

1. 대학 내 평생교육 운영체제 구축

대학 내 평생교육 인프라를 구축, 확산하고 성인 학습자 전담 과정 운영과 전담 행정 기구를 운영합니다. 또한, 체계적 교육설계, 진로 매칭, 학습 경험 지원 등 성인 학습자 맞춤형 설계를 위한 전문가와 전담 인력도 배치하고 학내 총괄 관리체계를 관리하는데요. 운영체제를 기초부터 잘 잡아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2. 성인 친화적 교육과정·학사운영 확산

두 번째는 성인의 업스킬링리스킬링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수시로 현장 수요조사를 진행해 직무 맞춤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선합니다. 또한, 재직자와 성인 학습자 특화 입학전형 도입, 졸업요건 조정 및 학습경험 인정 확대 등 학사구조를 유연화하고 근무경력 등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학습경험 인정제를 학칙으로 정합니다.

* 업스킬링(upskilling):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더 잘하거나 복잡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또록 숙련도를 높이는 일

* 리스킬링(reskilling): 다른 업무를 위하여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

 

3.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

세 번째로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하여 지역 핵심 분야 관련 성인 재교육 및 경력 재설계를 위한 대학 평생교육 혁신계획을 수립하고 대학의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체제 확립을 위해 LiFE사업 협의체를 운영하고, 공동과제를 발굴하고 대응합니다. 또한, 대학의 평생직업교육 계획, 평가·환류 결과 등을 공개하고, 성인학습자의 경로·수요 데이터를 축적 및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더 촘촘하고 체계적인 2주기를 함께 살펴봤는데요. 그럼, LiFE 1.02.0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표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LiFE 1.0과 LiFE 2.0 비교

저와 함께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2025년에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로 연계, 통합된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도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연계 𝅭 통합 발표

보도자료: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93794&lev=0&m=0204

교육부TV(라이즈 소개): https://youtu.be/ld8FLpar1DY

 

그럼,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이 국민의 꾸준한 자기 발전을 지원하는 기회가 되고, 이를 통해 더 성장하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출처

통계청 2019 ‘세계와 한국의 인구현황 및 전망

2022년 통계청 발행 국제비교 관점에서 본 한국인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2023.02 교육부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LiFE 2.0) 기본계획

2023-02-01 발행 교육부 보도자료 지역 주도의 대학지원 패러다임으로 대전환, 대학·지역·국가의 경쟁력을 높인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