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지금 당장 놓치지 말아야 할 장학금 정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지금 당장 놓치지 말아야 할 장학금 정보!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19. 11:10

여러분이 많이 알고 계시는 국가장학금인 소득 연계 장학금과 국가 근로 장학금 외에도 다양한 장학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대학생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 장학금 및 지원 사업을 소개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의 장학금을 네 가지 분야로 소개하면, 첫 번째는 소득연계 장학금입니다. 많은 학생이 알고 있는 국가장학금, 다자녀 장학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국가근로 및 취업연계 장학금입니다. 국가근로 장학금은 인재육성사업과 연관하여 진행되는 장학금과 교내, 교외, 방학 근로 등 다양한 형태로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그 외에도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희망사다리 1유형), 고졸 후 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 2유형)이 있으며 고교 취업 연계 장려금, 현장실습 지원금(학생 및 교사)이 있습니다.

 

세 번째 국가 우수 장학금에는 대통령과학장학금, 국가우수 장학금(이공계),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드림장학금)이 있습니다. 그 외에 인문사회계열 우수학생을 지원하는 인문100년 장학금, 전공 분야별 재능과 소질을 개발하여 예술 및 체육 분야를 선도하는 예술체육비전 장학금,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푸른 등대 기부 장학금은 여러 재단과 공사 등으로부터 조성된 기부금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의 저소득층 우수 대학생을 지원합니다.

 

이 중에서 오늘 자세히 소개할 장학금 지원 사업은 4~5월이 신청기간인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파란 사다리&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입니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저소득층 우수 중·고등학생을 선발하여 대학까지 연계 지원하는 국가 장학사업으로 학생의 꿈과 역량, 지원 필요성 등에 따라 꿈 장학금과 S0S장학금 2가지 유형으로 운영됩니다.

 

꿈 장학금은 학교에서 추천한 저소득층 우수 중·고등학생을 선발, 지원하고 학교 추천, 서류심사 및 심층 평가, 최종 선발 순으로 진행됩니다. SOS장학금은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재난 𝅭 폭력 등에 따른 중·고등학생을 선발하고 10개월(한시 지원)을 지원합니다.

 

올해 선발 대상은 기존 중학교 2학년에서 1학년으로 확대했고. 신청 기간은 421() 18시까지 진행됩니다. SOS장학금은 1, 2차로 신청을 진행하니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 : www.kosaf.go.kr

 

두 번째는 국가우수 장학금(이공계)입니다.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공계를 지원하는 장학금인데요. 국내 4학년 대학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학과()에 재학 중인 1학년, 3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유형별로 신청 기간이 상이한데요. 신입생 중 대학의 추천을 받은 성적 우수자는 42018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3학년 중 대학의 추천을 받은 자는 5318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계속 장학생의 지원기준은 직전학기 평균평점이 4.5만점에 3.5 이상(4.3만점 기준은 3.3 이상) 또는 백분위 87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파란사다리&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입니다. 파란사다리는 자기개발과 진로 개척에 꿈과 열정을 지닌 대학생에게 해외연수 및 진로 탐색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참여 혜택으로 현지 교육비, 국고보조금, 기숙사비 등이 지원되며 참여대학 심사를 통해 약 850명 내외 선발합니다.

 

글로벌 현장학습은 대학생에게 해외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인턴 지원 프로그램 사업입니다. 참여 혜택으로는 항공료, 비자 발급비, 체재비 등이 지원되며 참여대학 심사를 통해 약 50명 내외 선발합니다.

20234월 중 신청이며, 대학별 선발 일정 및 기준은 권역별 사업 참여대학으로 문의해주시고 참여대학 및 해당 사업에 대한 상세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확인 바랍니다.

 

사진 출처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앱

 

그럼, 한국장학재단 앱과 누리집!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학금에 대한 공지사항, 업무처리 기준 등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앱 내에 있는 장학재단은 지금메뉴를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리미와 희망봇으로 장학금 정보를 빠르게 카카오톡, SNS로 알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포터즈가 추천하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신청 및 서류 준비입니다. 신청 마감 당일에는 신청자가 몰려 서버가 느려질 가능성이 있기에, 서류를 확인하고 미리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 장학금 선정 및 자격 기준입니다. 여러 장학금에서 성적을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기에, 평소에 학점을 잘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 번째, 정보 습득 및 활용에 관한 정보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앱과 누리집 활용으로 정보를 빠르고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증서를 미리 등록하고 관련 정보 확인을 위해 공지사항을 자세히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 외에 교육부 블로그, 누리집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함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에게 맞는 장학금을 잘 찾아보고 활용해 여러분들의 미래가 더 빛나길 바라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및 앱 공지사항, 세부사항 참고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