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디지털 새싹 캠프 생생한 후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디지털 새싹 캠프 생생한 후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28. 10:00

 

우리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더 이상 디지털 기술이 선택적이거나 부가적인 요소가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렇게 사회 전반적인 흐름에 따라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초 𝅭 중 𝅭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체험하고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디지털 새싹 캠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방학부터 진행된 캠프는 총 90개의 대학과 기업, 공공기관에서 10,678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요. 담당 교사가 학급별로 원하는 캠프를 신청하면 캠프 운영 기관이 직접 학교에 방문하는 방문형, 학생 또는 학부모가 신청하여 대학이나 집합시설 등 특정 장소에 모여 진행되는 집합형, 마지막으로 도서나 벽지, 특수교육대상자, 다문화 배경 학생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특별캠프로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 새싹 캠프 후기
 

 저는 지난 겨울방학에 디지털 새싹 캠프 교사로 활동했는데요. 제 경험을 기반으로 생생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캠프 워크숍에 참여하게 됩니다. 워크숍에서는 AI 마우스, 보드게임, 휴머노이드 연수, 코코넛 로봇 활용 연수, 대장장이 보드 활용 연수를 받게 됩니다. 워크숍이 끝나면 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수업은 디지털 새싹 캠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하게 됩니다.

 

* 휴머노이드: 머리, 몸통, 팔, 다리 등 인간의 신체와 유사한 형태를 지닌 로봇

 

저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음성인식으로 배우는 AI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각 수업에는 2명의 교사가 배치되어 함께 수업을 진행하게 되고 AI 마우스, 대장장이 보드 등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수업 교구를 활용해 진행되었고, 디지털 교육을 학생들이 동등하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단순히 프로그램을 만드는 교육이 아니라, 직접 만든 프로그램을 대장장이 보드에 연결하여 가시적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구성의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었습니다.

 

* 대장장이 보드: 학생들이 아두이노 교육을 받을 때 시간이 많이 소모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통합형 센서를 통해 sw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으로, 엔트리, 스크래치 등과 호환하여 sw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구입니다.

 

교사로서는 엔트리, 스크래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활용해 대장장이 보드, AI 마우스 등과 연결하여 수준 높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고, 하나의 정해진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제의 수업을 제시함으로써 교사가 본인의 학생들에게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주제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이점으로 다가왔습니다.

 

* 엔트리, 스크래치: 비영리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

 

그럼 저 외에 교사로 활동한 분들의 소감과 후기도 바로! 전달하겠습니다.

천안봉명초등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한 허OO님은 디지털 새싹 캠프를 통해 디지털 교구를 학생들이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좋았으며, 교구의 선택 폭도 넓은 점이 큰 장점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공주교대 부설초에서 교사로 활동하신 박OO님은 디지털 새싹 캠프가 학생들이 미래에 더욱 부상할 SW 𝅭 AI에 관한 수업에 참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셨습니다.

 

끝으로 디지털 새싹 캠프는 전국적으로 이루어지며, 참가비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이는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디지털 새싹 캠프가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디지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크게 보이는데요.

 

디지털 새싹 캠프가 제공한 동등한 디지털 교육 환경 속에서 자라난 디지털 인재들, 이들이 만들어 나갈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며 마칩니다.

 

▶ 디지털 새싹 캠프 누리집: www.디지털새싹.com

 

- 자료 출처

디지털 새싹 캠프 블로그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new_sac&from=postList&categoryNo=5&parentCategoryNo=5

교육부 유튜브

https://youtu.be/BPV4D4G8eJc

대장장이 보드 홈페이지

http://hanibot.com/%eb%8c%80%ec%9e%a5%ec%9e%a5%ec%9d%b4%eb%b3%b4%eb%93%9c-%ec%86%8c%ea%b0%9c/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