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 책의 날, 언제 어디서나 독서하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세계 책의 날, 언제 어디서나 독서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23. 10:00

 

안녕하세요. 4월 23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세계 책의 날입니다.

오늘은 세계 책의 날을 맞이하여 여러분의 독서 활동을 도와줄 ‘독서교육종합시스템’과 ‘북드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세계 책의 날은 1995년 개최된 28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지정되었습니다. 세계 책의 날인 4월 23일로 날짜가 결정된 것은 책을 사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하는 스페인 까딸루니아 지방 축제일인 ‘세인트 조지의 날’과 세계적 작가인 세르반테스, 셰익스피어가 사망한 날에서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세르반테스는 <돈키호테>라는 대표작을 가진 세계적인 작가이며 셰익스피어는 <햄릿>과 <로미오와 줄리엣> 등 엄청난 작품을 남긴 극작가입니다.

 

선생님과 학생을 위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먼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교육부가 구축하여 지원하는 서비스로 초·중·고등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원활하게 독서와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컴퓨터 기반 독서 활동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독후 활동, 독서퀴즈, 독서 토론, 독후 활동 문집 제작, 학교 도서관 자료검색 및 인기도서 확인, 자료 신청 서비스 등 독서 관련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확인해 볼까요?

 

 

𝅭 독후 활동 하기

감상문 쓰기, 독서퀴즈, 동시 쓰기, 개요 짜기, 인터뷰 등 독후 활동을 위한 다양한 형식을 제공하여 원활하게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누리집을 접속 후 상단 ‘독후활동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 독서퀴즈 풀기

독서퀴즈 풀기에서는 독서퀴즈 대상 도서로 선정된 책을 읽은 후 퀴즈를 풀어보는 독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독서활동하기’ 메뉴에서 ‘독서퀴즈개발도서’를 선택하면 되고, 각 지역 시스템마다 제공되는 서비스명이 다르니 누리집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독서 토론 활동하기

독서토론방을 통해 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도 있는데요. 누리집 접속 후 상단의 '커뮤니티' 선택 후 '독서토론방'에 접속하면 책 이야기, 소감 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자료 찾기

교내 도서관에 있는 자료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자료검색 기능, 인기도서 확인 기능, 교내 도서관에 없는 도서를 신청할 수 있는 자료 신청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리집 접속 후 상단의 '도서검색'을 선택하면 됩니다.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 https://reading.ssem.or.kr/

 

이렇게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 독서 후 활동에 큰 도움을 주는 서비스라면, 언제 어디서든 독서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인 북드림이 있는데요. 그럼 북드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앞서 소개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계정정보로 로그인하여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다양한 분야의 전자책뿐만 아니라 오디오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1인당 5권의 전자책을 대여할 수 있고 데스크톱, 모바일 버전 모두 제공하고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활 속에 책이 없다는 것은 햇빛이 없는 것과 같으며,

지혜 속에 책이 없다는 것은 새에 날개가 없는 것과 같다.

 

셰익스피어가 남긴 말로 삶에 있어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독서의 의미를 되새겨보며 소개해드린 독서교육지원 서비스를 활용하여 더욱 풍부한 독서 활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