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5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 대회를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제5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 대회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6. 23. 16: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5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대회는 교육 공공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데이터 문제해결능력(리터러시) 향상과 창업 아이디어, 교육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2019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공공데이터’는 무엇일까요? 공공기관이 직무상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는 행정, 인구, 의료, 교통 등 전자화된 파일(텍스트, 수치,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의 모든 정보를 말하는데요. 따라서, 교육 공공데이터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교육 유관기관 등에 축적된 교육 관련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교육 공공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의 ‘교육’ 카테고리와 학교 알리미, 유치원 알리미, 교육통계서비스 등 아래의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 관련 공공데이터 제공 사이트

제공 서비스
교육관련 기관 자료 목록(예시)
어린이집·유치원 통합정보공시
(www.childinfo.go.kr)
어린이집·유치원 기본현황, 영유아 현황, 교직원 현황, 교육·보육과정(비용) 현황 등
유치원알리미
(e-childschoolinfo.moe.go.kr)
유치원 규칙·시설 등 기본현황, 유아 및 유치원 교원 등에 관한 사항, 유치원 교육과정 및 방과 후 과정에 관한 사항 등
학교알리미
(www.schoolinfo.go.kr)
학교 시설 및 교사 현황, 학생 및 교원 현황, 교육 현황 등
대학알리미
(www.academyinfo.go.kr)
학교 규칙, 학교 발전 계획, 교원확보 현황, 전임교원의 연구실적, 대학회계, 도서관 현황 등
교육통계서비스
(kess.kedi.re.kr)
교육기본통계, 국제통계, 통계간행물, 테마통계, 이슈통계 등
나이스 교육정보 개방포털
(open.neis.go.kr)
학교기본정보, 급식식단정보, 학사일정, 학원교습소정보 등
학구도안내서비스
(schoolzone.emac.kr)
학교 및 교육청 찾기, 초등학교 통학구역, 중학교 학교군·중학구, 고등학교 학교군 등
한국교육고용패널
(www.krivet.re.kr)
고등·대학 생활, 대학 입학준비, 교육 훈련, 자격증, 구직활동 등

지금까지 교육 공공데이터가 무엇인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대회 참여와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을 소개하겠습니다.

 

대회 참가 신청은 7월 2일 일요일까지 가능합니다. 공모 분야에 따라 참여 자격이 달라지는데요. 분야는 데이터 리터러시, 창업 아이디어, 데이터 분석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첫 번째로,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는 초등학교 4~6학년, 중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는 데이터를 읽고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하는데요. 이 대회에서는 지원 자격을 갖춘 청소년들이 교육 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해당 주제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문제점 파악 및 해결방안 제시를 하는 것입니다.

 

출처 : EDSS 공모전 2022년 제4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수상작품집

<사회경제적 격차에 따른 평생학습도 격차 분석 및 해결방안 제시>라는 주제로 수상하였는데요. 평생교육을 주제로 하여 코로나19 전후 대비 교육 형태별 참여율, 비형식교육 참여 목적, 평생교육기관 현황 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회적 약자층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과 평생교육 교강사 수 확대 모집 등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2022년 상반기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제한 등의 영향이 컸었는데요. 전반적인 사회 상황을 파악하고 평생교육에 잘 연결 지은 것 같습니다.


 
창업 아이디어 분야

두 번째로, 창업 아이디어 분야는 대학(원)생,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실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창업 아이디어 분야도 작년 수상작을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EBS의 ‘당신의 문해력’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약 2,400여 명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어휘력 시험 결과, 학생 10명 중 단 1명만이 혼자 교과서를 읽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수준의 어휘력을 갖추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렇게 문해력의 문제점이 나오는 시점 주목받게 된 창업 아이디어입니다.

 

출처 : EDSS 공모전 2022년 제4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수상작품집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문제를 인식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맞춤형 문제를 추천해주고 퀴즈나 게임 등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 서비스를 개발했는데요. 실제 구현된다면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며 학습에 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수상작처럼 일상생활에서 또는 학교 현장에서 찾을 수 있는 창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대회에 참가하여 아이디어를 실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 분야는 교직원, 공무원, 공공기관 등 교육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교육정책을 발굴하기 위해선데요.

 

출처 : EDSS 공모전 2022년 제4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수상작품집

이 수상작은 데이터 분석의 시작은 교육 인프라로 인해 명문 학군이라 불리는 지역에 이사를 계획하는 부모들이 많다는 뉴스를 접한 경험을 기반으로 합니다. 거주지 이전을 결정하는 요인 중 ‘자녀의 교육’ 때문이라 제시하는 지표가 거의 없다는 것을 발견하여 실제로 입학 전 아동들을 기준으로 지역 이동이 발생하는지, 발생한다면 시군구별 특징이 도출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교육 학구열이 높은 지역에 대한 뉴스나 기사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평소 자주 듣던 내용이라 이와 관련한 문제에 크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련성을 도출해보는 시도가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제가 소개한 세 수상작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듀데이터서비스(EDSS) > 공모전 > 수상작 : https://edss.moe.go.kr/

 

 

제5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참여 방법은 에듀데이터서비스(edss.moe.go.kr) 누리집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1팀당 최대 3명까지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시상내용은 최우수상 분야별 1팀(총3팀), 우수상 분야별 2팀(총6팀), 장려상 분야별 2팀(총6팀), 입상 분야별 2팀(총6팀), 총 21편 수상입니다.

 

평소 교육, 관련 논문, 데이터 분석 등에 관심이 있었다면 이번 대회를 기회 삼아 참여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여러분의 도전을 늘 응원하겠습니다.

 

▶참여하러 가기(에듀데이터서비스) : https://edss.moe.go.kr/brd/BcontCatRL.do?bordSeq=45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