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맞춤형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생생한 이용 후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맞춤형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생생한 이용 후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3. 6. 2. 14:00

 

오늘은 유익한 평생학습 포털이 있어 소개하겠습니다. 간단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 저와 같은 청년뿐만 아니라 청소년, 직장인, 시니어 등 교육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유익한 포털인데요. 바로, ‘늘배움’입니다!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이란?

 

늘배움은 전국의 평생교육정보, 학습 콘텐츠 등을 한곳에서 제공하여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교육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학습 종합 포털입니다.

 

크게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첫 번째는 정보 제공입니다. 여러 지역의 교육기관과 강좌, 평생교육 관련 통계와 학술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온라인 학습을 지원합니다. 공공 혹은 유관기관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개발한 동영상 평생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평생학습계좌제와 연계하며 개인별로 학습 이력을 누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학습 이력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강의 선택 과정

 

제가 직접 늘배움을 통해 강의를 수강해 보았는데요! 강의를 선택하는 데 있어 고용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강좌와 평소 관심이 있었던 주제의 강의를 찾았습니다. ‘증명서 발급 강좌’ 검색 기능과 ‘맞춤 강좌 찾기’ 기능을 통해 대상별, 연령대별 그리고 주제별로 강의를 선택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청춘들에게 시급하게 필요한 금융정보 대방출’이라는 강의는 총 9회로 이루어져 있어 정보를 세밀하고 정확하게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소비저축 및 재무설계 내용과 자산관리 비법 그리고 신용과 자산의 이해와 같이 20대에게 필요한 정보들이 있었습니다.

 

20대에게 필요한 금융 상식을 제공하고 있어 수업 이후 이를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았고 또한, 제가 기존에 알고 있던 재무설계와 자산관리 역량을 보완하며 추가적인 이론을 습득하고자 하였습니다.

 

실제 강의 수강 후기

 

실제로 수강한 강의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는데요. 가장 먼저, 금융은 어려운 주제이지만 이를 재미있게 풀어 설명해 주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몰랐던 부분은 직접 심화 자료를 평생교육자료 기능을 활용하여 찾아볼 수 있었던 부분 역시 편리하였는데요. 여러 곳을 찾아볼 필요 없이 쉽게 연계하여 자료를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은 대부분 10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꼭 필요한 정보들은 포함되어 있었지만, 강의 시간이 길지 않아 집중력 유지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분야 전문가가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였기에 주제에 알맞은 다양한 정보와 지식이 제공된다는 점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늘배움 200% 활용하기

늘배움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께서 연령대에 맞는 맞춤형 강의를 접할 수 있고, 온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수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어 우리 동네 기관 찾기 기능을 통해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욱 생생하게 수업에 참여하고 싶다면, 오프라인 교육에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또한, 평생교육자료를 함께 제공하고, 관련 학술 논문을 확인할 수 있어 심화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궁금한 점이 생기면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해 놓아 효과적으로 수강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누구나 개인의 상황과 목적에 따라 강의를 선택하고,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늘배움을 소개하고 강의를 수강한 후기를 알려드렸는데요. 늘배움에 관심이 있으신 모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 : www.lifelongedu.go.kr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