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광복절 78주년, 함께 의미를 되새겨봐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광복절 78주년, 함께 의미를 되새겨봐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8. 14. 15:00

 

2023년 8월 15일은 광복 78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광복절은 조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한 선조들을 기리고, 민족의 해방을 축하하는 중요한 날인데요. 오늘은 광복절을 기념하여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전시와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광복절은 영예롭게 회복한 날이란 뜻으로, 1945년 8월 15일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경축하는 날입니다.

 

광복이라는 말은 빛을 회복하다라는 뜻으로 항일독립운동의 과정 속에서 탄생한 용어인데요. 한국광복군에서 <광복>이라는 기관지를 발행하는 등 일제의 지배에 대한 저항의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역사의 의미를 확인하고 뜻깊은 전시와 프로그램들 함께 살펴볼까요?

 

국립한글박물관 ‘한글, 다시 우리 곁으로’

광복절 기념 특별 전시해설인 ‘한글, 다시 우리 곁으로’는 8월 15일까지 매일 14시, 16시 두 차례 진행됩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2016년부터 광복절을 기념해 박물관이 소장한 일제강점기 시대의 유물을 통해 한글을 지켜왔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요.

 

이번 전시는 자주적이고 독창적인 우리 글자의 탄생을 알린 훈민정음(해례본), 국채보상운동에 앞장섰던 신문 대한매일신보, 일제강점기 한글 탄압을 보여주는 국어독본, 우리말 사전을 만들기 위해 주시경과 제자들이 쓴 말모이 원고 등을 소개하고,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우리말 규범의 기틀을 닦은 조석어학회의 조선말 큰 사전 편찬 과정에 대해서 해설을 진행합니다.

 

또한, 윤동주 시인의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광복 이후 최초의 국정 국어 교과서인 바둑이와 철수 등 우리나라 국문학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자료도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 바랍니다.

 

▶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 https://www.hangeul.go.kr/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우리나라 문화재 태극기 바로 알기’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에서 진행하는 ‘우리나라 문화재 태극기 바로알기’ 특별전입니다.

 

광복 이전부터 광복 이후까지의 문화재로 등록된 우리나라 태극기 17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를 포함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태극기인 데니 태극기 포토존, 태극기 머그컵 만들기, 태극기 챌린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시와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 바랍니다.

 

▶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누리집: http://www.kdjnpmemorial.or.kr/

 

독립기념관 ‘심장이 뛴다’

독립기념관에서는 광복절을 맞아 문화행사, 특별해설이 진행되는데요.

 

문화행사 ‘심장이 뛴다’는 제78주년 광복절 경축 행사입니다. 광복을 위해 싸워온 독립투사의 기쁜 마음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는 의미의 블랙이글스 에어쇼, 역사합창단, 국악 퍼포먼스 등 다양한 공연이 진행됩니다.

 

공연뿐만 아니라 관련 행사들도 함께 진행되는데요. 광복절 특별전부터 ‘AI슈퍼노바로 되살린 독립운동’을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 ‘대한민국, 빛을 되찾다’를 주제로 나라를 되찾기 위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을 해설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외 다양한 전시, 교육, 체험이 진행되니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독립기념관 누리집: https://i815.or.kr/

▶ 문화행사 ‘심장이 뛴다’ : https://url.kr/ar41xh

 

윤봉길의사기념관 ‘나는 한국광복군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전시는 윤봉길의사기념관에서 진행하는 ‘나는 한국광복군입니다’ 전시입니다.

 

10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전시로 한국광복군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상영하고 광복군 포토존, 스탬프 체험, 한국광복군 배지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형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 바랍니다.

 

▶ 윤봉길의사기념관 누리집: http://www.yesan.go.kr/

 

지금까지 광복절 특별 전시와 행사를 함께 알아봤는데요. 광복절 의미를 되새기고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는 건 어떨까요?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