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언어문화개선, 함께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생언어문화개선, 함께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9. 27. 17:00

여러분! 학생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을 알고 계시나요? 학생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은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매년 9월 4주부터 10월 2주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9월 2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진행하는데요. 저와 함께 학생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하기 좋은 프로그램 살펴볼까요?

 

학생언어문화개선 캠페인은 청소년기의 건전한 언어 사용 습관을 익히고 학교폭력을 예방하며 인성교육을 통해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활동입니다.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폭력의 유형 중 언어폭력의 비중이 41.8%로 가장 높았는데요. 저는 이를 통해 학생언어문화개선 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느꼈습니다.

 

▶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92500

 

그럼, 학생언어문화개선을 위해 진행하는 이벤트와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알아볼까요?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인 사이버스에서 ‘한글날, 사이버스 단합왕 학교를 찾아라!’를 주제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우리 사이를 바꾸는 한마디!’ 스테이지를 체험하고 인증사진 저장 후 신청하면 됩니다. 이외 학생언어문화개선 누리집에서 진행하는 활동 자랑하기, 선플달기에 참여하면 푸짐한 상품을 받을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해 보세요!

 

▶ 사이버스: https://www.cyverse.kr/

▶ 학생언어문화개선 누리집: http://goodword.kr/

 

이번에는 학생언어문화개선에 도움을 주는 몇 가지 프로그램을 확인해 볼까요?

 

첫 번째는 ‘언어습관 자가 진단 도구’ 입니다. 연령별로 언어습관을 진단하는 도구를 제공하는데요.

 

초·중·고등학생이라면 지역과 학교 입력 후 평가항목에 따라 언어습관 진단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일상 대화부터 언어 예절, 갈등 언어, 수업 대화, 매체 언어까지 다양한 언어문화에 대한 진단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함께 언어습관 자기 진단하러 가볼까요?

 

▶언어습관 자가 진단 바로가기 : https://www.goodword.kr/language/level_select.do

 

다음으로 학생언어문화개선 누리집에서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자료를 확인할 수 있고, 교육 동영상도 제공해 언어문화 개선과 인성교육 중심의 EBS, 공익광고 및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 자료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교육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www.goodword.kr/board/eduVideo/list.do

 

또한, 훈화 자료집, 언어 방어 훈련법 지도안 등 다양한 자료와 함께 중학생을 대상으로 언어폭력 상황 시 언어 대응 방법을 담은 지도안을 제공합니다. 상황별, 사례별로 언어 방어 훈련 메뉴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언어 방어 훈련법 바로가기 : https://www.goodword.kr/education/training.do

 

이 외에도 학생언어문화개선 누리집은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수상작 갤러리에서는 학생언어문화개선 공모전 수상작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지난 8월, 2023년 공모전 수상작도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기억에 남는 작품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수상작을 비롯해 다양한 학교의 언어문화 개선 사례를 살펴볼 수 있으니, 누리집을 확인해 주세요!

 

▶ 학생언어문화개선 누리집: http://goodword.kr/

 

학생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에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건전하고 올바른 언어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 동참해 주세요!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