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추석에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함께 알아보아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추석에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함께 알아보아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9. 27. 14:00

 

가을바람이 점차 시원해지고 계절이 바뀌기 시작한 지금, 우리의 최대 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석은 다양한 농산물이 풍부하게 수확되는 시기인 매년 음력 8월 15일로, 수확 감사의 의미를 함께 갖고 있습니다. 올해 추석은 9월 29일로 임시공휴일을 포함해 6일간 연휴를 즐길 수 있는데요.

 

오늘은 추석을 맞아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전통 놀이 및 문화 행사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추석맞이 교육 프로그램

 

1. 2023 국립민속박물관 추석한마당 ‘보름달이 떴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9월 28일(목), 30일(토), 10월 1일(일) 3일간 추석한마당 ‘보름달이 떴습니다’를 주제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추석 세시풍속 체험과 공연, 풍년을 감사하고 축하하는 의미를 담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국립민속박물관 본관과 어린이박물관에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국가무형문화재인 씨름을 배우고 체험해보는 교육 프로그램 ‘한가위맞이 K씨름체험교실’,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6호인 거창삼베길쌈을 배우는 ‘길쌈마당’ 체험 행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을걷이 벼타작, 송편 빚기, 보자기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합니다.

 

파주관(경기도 파주)에서는 추석 유물찾기, 추석 관련 박물관 자료 그리기 등 ‘추석 풍요롭게 모아보기’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각 프로그램별로 현장참여, 사전예약, 자유관람 등으로 진행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해 주세요!

 

▶ 국립민속발관 추석 한마당: https://www.nfm.go.kr/user/bbs/home/7/96/bbsDataView/24003.do

 

 

2. 서울특별시 17개 공원에서 진행되는 추석맞이 프로그램

 

월드컵공원, 보라매공원, 선유도공원, 문화비축기지에서는 보름달 관측, 송편 빚기, 전통공예 체험, 생태 해설 등 ‘추석에도 온(on) 서부공원’을 주제로 운영합니다.

 

남산공원 야외식물원에서는 한가위 차례상 열매들을 매개로 생태 이야기와 함께 추석의 의미를 되짚어 보는 ‘차례상 위 열매 이야기’, 남산 호현당에서는 우리나라 전통 의복인 한복을 알고 올바른 착용법을 익히는 ‘옷고름 고쳐 매고 한복(韓服)한 명절!’ 프로그램이 운영되는데요. 이 외에도 공원 및 식물원에서 추석을 맞아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누리집을 확인해 주세요!

 

▶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 https://yeyak.seoul.go.kr/web/main.do

 

추석맞이 공연 프로그램

1. 2023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공연시리즈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는 9월 28일부터 10월 22일까지, 3주간 진행되는 공연행사입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한두레마당예술단의 ‘2023 태풍’ 공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20주년을 맞이한 판소리 공연 소을소리판 ‘나의 판소리’, 농악을 주제로 한 연희단팔산대 ‘달을 품은 농악’ 등 전통을 주제로 한 다양한 공연이 진행되니, 자세한 관람 내용은 아래 누리집을 확인해 주세요!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

https://www.kotpa.org/ucms/fstvl/pblprfr/view.do?menuNo=300120&searchBgnde=&searchEndde=&searchTitle=&pblprfrSn=236&pageIndex=1

 

 

2. 청와대 대정원 ‘K-뮤직 페스티벌’

9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K-뮤직 페스티벌’은 국악을 기반으로 K팝, 트로트,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공연 프로그램입니다. 미디어아트와 첨단기술을 활용한 다채로운 융복합 공연이 진행되는데요. 유튜브와 국악방송을 통해 송출될 예정이라고 하니 여건이 되지 않는 분들은 매체를 통해 시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10월 3일까지 ‘청와대 가을에 물들다’를 주제로 전통예술 및 퓨전 국악 공연이 진행됩니다.

 

▶ 청와대 공연 프로그램: https://www.opencheongwadae.kr/event-program

 

이렇게 추석 연휴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부터 공연까지 알아봤는데요. 이 외에도 박물관, 전시관 등에서 궁궐 체험 및 다양한 행사가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래 포털을 통해 추석에 진행하는 행사 및 주변 체험 활동을 확인해 주세요!

 

▶ 문화포털: https://www.culture.go.kr/home/index.do

 

가족 및 지인분들과 함께하는 충분한 휴식 그리고 문화 활동을 통해 행복하고 의미 있는 추석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행복한 한가위 보내세요!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