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평생학습계좌제>에서 설계하는 나의 배움 레벨!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평생학습계좌제>에서 설계하는 나의 배움 레벨!

대한민국 교육부 2023. 9. 26. 15:00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요. 대학 입시부터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학생 등을 위한 이력부터, 검정고시 등 다양한 교육기관의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평생학습 정보를 하나로 모아 관리할 수 있는 평생학습계좌제 누리집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정보를 하나로 모아 관리한다! 그렇게 다시 나아갈 곳을 확인할 수 있는 평생학습계좌제

 

 

먼저, 평생학습계좌제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평생학습 이력을 개인별 학습 계좌에 모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기록하는 국가평생교육제도입니다. 누리집에서 다양한 학습경험을 개인별 학습 계좌에 누적·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자격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력 사항, 평생학습 이수, 자원봉사활동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관리와 유용한 활용성, 이것도 평생학습계좌제의 장점!

평생학습계좌제의 장점은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들을 학습 이력으로 인정하고, 몇몇 수업 및 시험은 면제해 배움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지금까지 공부해 왔던 학습 결과들을 누적하여 평생학습 이력으로 기록하는데요.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 활용성도 다양해서 유용하고, 불필요한 절차를 줄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평생학습 이력 관리의 장점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성인학습자 학력인정 연계(기초문화 학력인정)

 

 

첫 번째는 성인학습자 학력인정 연계입니다. 만 18세 이후의 성인학습자가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관련 평가인정 학습 과정을 일정 시간 이수하면, 초등 및 중학 문해교육 프로그램의 2/3 범위 내에서 학습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누리집 내에서 <학습과정-기관> - <학습과정 정보> 카테고리를 찾아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에서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을 찾아 검색하고 수강하면 됩니다.

 

 

2.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꿈이음)

 

두 번째는 의무교육 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입니다. 만 24세 이하의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부 부처, 지자체 및 산하 소속기관,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평가인정 학습 과정을 이수하면, 학습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국어, 인성(봉사활동 포함), 사회·도덕·역사 등 배워야 하는 학습 과정을 이수하면 되고, 학업 중단 이전에 학교에서 수업을 들었던 시간은 80% 정도 반영됩니다.

 

시작하기 전에, 꿈이음 누리집에서 학습자로 등록하셔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꿈이음 : www.educerti.or.kr

 

3. 검정고시 면제(일부 시험과목)

 

 

세 번째는 검정고시 일부 시험과목 면제입니다. 만 18세 이후의 성인학습자가 평가인정 학습과정 중 검정고시 연계 학습과정을 과목당 90시간을 이수하면, 검정고시에 응시할 때 초·중·고등학교 졸업학력에 반영됩니다. 일부 과목(국어, 수학, 영어 제외. 단, 초졸 영어는 반영 가능)의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누리집 내에서 <학습과정-기관> - <검정고시 연계> 카테고리에서 온·오프라인 수업 여부와 학력 과목을 검색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4. 학습경험인증제

 

네 번째인 학습경험인증제는 방송통신중·고등학교*의 과목 이수를 평가인정 학습과정 이수와 학교 외 다양한 학습경험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인정받은 과목에 관해서는 수업과 시험을 면제하며 이를 통해 최대 1년의 조기 졸업이 가능합니다.

 

*중등학력(중·고등학교)을 취득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립 중·고등학교에 부설로 설치·운영하는 정규 중·고등학교 배움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두드러지는 정책입니다.

 

 

5. 대학입학 전형자료

 

마지막으로 대학입학 전형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검정고시 졸업자 등이 대학에 진학할 때, 학교생활기록부를 평생학습이력증명서로 대체 인정할 수 있는데요. 평생학습이력증명서에는 인적 사항, 학력 및 장학 사항, 경력 사항, 자격 취득사항, 평생학습 이수 실적, 기타 활동 내용이 국가 학습이력관리시스템에 누적·기록되어 있으므로 입학 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평생학습계좌제를 적극 활용해 필요한 학습을 잘 이수했다면, 대학의 모집 요강을 보고 자료를 활용하여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계좌제는 마이스터고등학교, 일학습병행제를 이수한 학생들에게도 유용한데요. 바로,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급받은 자격증을 포함해 자격, 평생학습이력 등 다양한 학습이력이 쉽게 연계되므로 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정부24, 전자증명서, 공공마이데이터에서 <평생학습이력증명서>를 검색하여 무료로 발급, 보관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이력증병서 발급 :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PTR000050186

 

나를 위한 맞춤형 배움! 추천 강의까지!

 

 

메인 누리집을 보면 <추천 동영상 강좌>가 있습니다. 발명, 역사, 교육 등 상식적인 내용부터 전문가들의 강연까지 무작위로 추천해 주며 전반적인 트렌드 파악, 상식, 지식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학습과정·기관>에서 검정고시 연계를, 배움을 원하는 사람들은 <학습과정 정보>를 검색하면 됩니다. 이때, 학습과정 정보에서 배우는 과목(개설강좌명)과 학습방법(온라인·오프라인)이 다르니 꼭 확인 바랍니다.

 

▶ 평생학습 계좌제 : https://www.all.go.kr/

 

평생학습계좌제는 개개인의 배경과 상황이 달라 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했더라도 누구나 교육의 기회를 얻고, 배울 수 있어 좋은 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새롭게 무언가를 배우고 싶은 분, 보완하고 싶은 분 모두에게 열려있으니 평생학습계좌제 누리집에서 확인해 보세요!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