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을 우리나라 인재로 키운다 본문

보도자료

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을 우리나라 인재로 키운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10. 6. 17:10
  • 「초·중등교육법」 내 다문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법적근거 최초 마련
  • 국가 및 지자체, 다문화 학생을 위해 필요한 시책을 반드시 수립해야
  • 한국어교육 등 맞춤형 특별학급 설치 및 경비·인력 지원 법적 보장
  • 지역 다문화 교육지원센터 설치하여 대학, 기업 등 지역사회가 함께 인재양성 추진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10월 6일(금), 국회 본회의에서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9월 26일(화)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주배경학생 인재양성 지원방안(2023~2027년)」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법률 개정으로 앞으로 더 안정적이고 강화된 다문화 교육정책 추진 여건을 갖추게 되었으며, 「초·중등교육법」 내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근거가 최초로 명문화되었다. 다문화 학생에는 부모님이나 본인 중 이주배경이 있는 내국인과 한국 국적은 없지만 우리나라 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이 포함된다.

 

앞으로 국가와 지자체에는 의무적으로 다문화 학생을 위해 필요한 시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개정된 「초·중등교육법」과 「이주배경학생 인재양성 지원방안(2023~2027년)」을 토대로,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이중언어 등 강점 개발 △다문화 밀집 지역의 교육여건 개선 등 다문화학생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을 계획이다.

 

또한, 교육부, 시도교육청, 학교에 다문화 교육정책 강화를 위해 필요한 각각의 권한과 의무를 적절히 부여하여 체계적인 정책환경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 교육부는 다문화 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고, 시도교육청은 다문화 학생의 한국어교육 등에 필요한 특별학급을 학교에 설치․운영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특별학급 설치․운영에 필요한 경비와 인력을 지원할 수 있으며, 학교와 교원의 업무부담 경감 등을 위해 지역에 다문화 교육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앞으로 다문화 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교가 지역대학, 기업 등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다문화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학교장은 모든 학교 구성원이 다양성을 존중하며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즉, 이번 법률 개정은 다문화 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이 동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에 발표한 「이주배경학생 인재양성 지원방안」과 이번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그간 다문화 학생을 소외계층으로 바라보고 시혜적으로 지원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다문화 학생을 우리 공동체의 일원으로 바라보고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