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1년을 빛낸 최고의 방과후학교 콘텐츠는 무엇일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1년을 빛낸 최고의 방과후학교 콘텐츠는 무엇일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19. 07:00



 올해를 빛낸 방과후학교 콘텐츠가 한 자리에!
 


2011년의 마지막 달인 12월과 시작을 함께한 '2011 방과후학교 콘텐츠페어'에 다녀왔습니다. 코엑스 홀B에서 열린 박람회로 12월 1, 2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작년 방과후학교 콘텐츠페어에도 참관을 해서 그런지 올해의 방과후학교 콘텐츠는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을지 궁금하고 기대되었습니다. 입구에서 어떤 업체가 참여했는지, 어느 곳에 위치해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부스와 방과후학교 콘텐츠페어를 찾은 인파들로 활기를 띠고 있는 박람회현장! 저와 함께 현장의 뜨거운 열기를 느껴보실래요? 

  
 

 2011년 최고의 방과후학교 컨텐츠는?
 


박람회 현장에 들어서자마자 눈에 들어온 방과후학교 정책관! 규모도 크고 멋져 가장 먼저 들러본 부스입니다. 방과후학교 정책이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최근 디지털기기를 활용해 교육에 적용시키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방과후학교 정책관에서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 볼 수 있는 디지털 교과서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스마트기기로 재미 있는 동화도 보고  학습효과도 내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더라고요^^ 조만간 교실에서도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한 수업이 진행될지 궁금하더라고요!

 
가장 궁금했던 것 중 하나가 올해의 방과후학교 대상을 수상한 컨텐츠가 무엇인지였습니다. 2011 제 3회 방과후학교 대상은 경기 매탄초등학교의 'Edu-One 키움, 채움, 나눔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창의인재 육성'이라는 컨텐츠에 돌아갔다고 합니다! 학교,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하나가 되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특성을 키우고 기초학력, 창의인성을 채우며,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삶을 나누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교육과 관련된 이들이 모두 힘을 모아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려는 데에서 그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앞으로는 또 어떤 방과후학교 컨텐츠가 나올지 기대되더라고요!

 
그 외에도 교육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이 얼마나 많은지, 방과후학교 사회적기업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사회통합 멘토링은 무엇인지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교육과 관련된 청년창업에 도전하고 싶다면?
 

 
박람회 현장에서 본 여러 부스마다 각각의 특색이 있었지만 제 눈에 특별히 들어온 부스는 서울특별시 청년창업센터에서 운영하는 부스였습니다. 이곳에서는 서울시 청년창업센터가 선정한 우수교육 프로그램을 볼 수 있었는데요. 

 
몇가지 사례를 보여드리자면 캠핑을 기반으로 한 아웃도어 활동을 하는 캠핑스쿨도 있었고요.

 
한국음악을 배울 수 있는 국악교육 프로그램, 소품 만들기 등 다양한 성격의 프로그램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방과후학교에서 재미있게 공부하기!
 

 
방과후학교를 통해 배우는 재미, 공부하는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죠? 이번 박람회 현장에서도 학생들이 보다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학습할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컨텐츠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해법에듀 부스에서는 실험을 통해 신나는 과학공부를 한다는 주제로 3D 인체모형과 다양한 실험 교구들을 전시해놓고 실험을 직접 해볼 수 있는 공간 또한 마련해놓았더라고요.

 
EBS에서 진행하는 English 방과후 영어교실 또한 학교 영어교육을 보완한다는 모토 아래 부스가 마련되어 있었답니다.

 
스콜라스 역사교실 부스에서는 역사공부를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해 교재와 관련된 모형을 함께 전시해놓았더라고요. 아무래도 직접 보고 만지고 들으며 느끼는 과정에서 학습 내용에 대한 집중도와 흥미가 커지겠죠? 

 
색다른 방식의 영어교육을 원한다면 영어방송체험 프로그램은 어떠신가요? 아리랑 국제방송 부스에서는 영어교육을 방송체험을 통해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두었더라고요.

 
 

 방과후학교에서 신나게 즐기기!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 공부를 좀 더 재미 있게 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 컨텐츠에 대해 살펴봤다면 지금부터는 좀 더 특별한 컨텐츠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활동한다는 것만으로도 재미를 느끼고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을만한 컨텐츠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사회적기업인 한국표현예술문화협회 부스에서 본 예술치료 프로그램! 직접 만들고 이야기하면서 마음까지 치유할 수 있는 이색적인 프로그램이더라고요. 활동 자체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 또한 해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 같아요.

 
찾아가는 승마교실 부스에서는 방과후학교 컨텐츠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보다 훨씬 생생한 장면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실제 말이 부스 안을 돌아다니고 있었답니다. 말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어 현장을 찾은 사람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전해준 부스였어요.

 
방과후 골프스쿨에서는 골프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이고 직접 시연해주셔서 보다 생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민생활체육전국당구연합회에서는 방과후 당구교실 컨텐츠를 가지고 직접 당구를 치고 계셔서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내년이 기대되는 방과후학교 콘텐츠페어
 


작년에도 방과후학교 콘텐츠페어 현장에 다녀와서 이번 박람회에서는 어떤 모습이 새로워졌을지 궁금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새롭게 선보여지고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방과후학교 대상을 받은 사례가 아니더라도 각각의 부스를 통해 다양한 특성을 가진 방과후학교 컨텐츠들이 한 단계 더 발전하고 개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인 저 또한 배우고 싶었던 것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어 이런 특별한 컨텐츠를 접하는 학생들이 부러울 정도였답니다^^ 그래서 더욱 기대되는 2012 방과후학교 콘텐츠페어! 내년을 기약해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