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특목고 부럽지 않게 영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 영어 중점학교 철원고등학교를 가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특목고 부럽지 않게 영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 영어 중점학교 철원고등학교를 가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19. 10:03

강원도 철원고등학교는 1965년 개교해 올해까지 총 44회의 졸업생을 배출한 지역을 대표하는 학교입니다.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교직원에게는 기쁨과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신뢰와 만족을 주는 명품 교육'이라는 목표아래 지역 사회의 기대와 지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학교이기도 하죠.

 

현재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정혁신형 창의경영학교' 지정되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학교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 특목고 부럽지 않은 영어 중점 교육 프로그램

 

철원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영어중점학교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용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영어 집중학습 프로그램에서부터 기초 학력 미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교 교육력 제고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실력을 향상 시키고 꿈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철원고등학교 전경모습)

철원고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창의경영학교 영어중점학교 프로그램은 세 가지 운영 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최적의 영어교과교실 환경을 조성하고, 두 번째로 다양한 영어 교육과정운영, 마지막으로 실용영어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 그것입니다.

 

철원고등학교는 운영과제 중 첫 번째에 해당하는 영어 교과교실 환경 구축을 위해 English Cafe, English World, English Garden, English Village교실을 만들었습니다. 각각 영어 도서관, 심화 학습실, 회화전용 교실, 수업 분석실로 활용했죠. 교실에는 전자칠판, 전자교탁, 빔프로젝터, 복사기, 스캐너, 컴퓨터 등 영어를 효과적으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학습 자료와 기기들을 비치했습니다.

 

또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기반 조성을 위해 교과교실을 상시 개방 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영어를 사용하고 필요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게 했습니다. 교실에는 영어 도서와 신문을 두어 최대한 곳곳에서 영어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좋은 수업 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어 교육과정도 마련했습니다. 영어의 기본, 영어, 영어회화, 영어Ⅰ. 영어독해와 작문, 영어Ⅱ, 심화독해와 작문 등 다양한 영어 해석과 표현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교과 과정을 개설 했습니다.

 

1학년들의 경우 반을 2+2체제로 운영해 소수 인원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개의 반을 4개의 반으로 편성하고, 정규교사 2, 강사 2명의 선생님을 추가로 배치해 순환제로 지도하는 방식입니다. 영어 수업도 1개 반 18명 정도 인원으로 블록 수업(* 교과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80분 수업 30분 수업시간으로 운영되고 있는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시간은 원어민교사와 영어회화 전문강사 선생님의 팀티칭으로, 1시간은 팀티칭에서 수업된 내용을 피드백하는 식으로 수업이 이루어 집니다. 이런 수업 과정은 영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영어로 대화하는 빈도가 작아지는 단점을 극복하고 공교육 안에서 최대한 효과적인 영어공부가 이루어 지도록 한 것입니다. 2, 3학년의 경우에도 블록 타임 수업과 집중 이수제 과목을 통해 1학년 때 쌓아둔 영어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는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영어수업을 위해 만들어진 교과교실에서 수업받는 학생들의 모습)

▷ 영어 공부? 이젠 쉽게 할 수 있어요! 다양한 방과 후 수업 통해 수업 재미와 집중도 UP!

 

철원고는 방과 후 학교 영어 수업도 다양화 했습니다. 영어 기초반, 영어회화반, 온라인 화상영어반, 영어 NIE반 등 부족한 영어 공부를 보완하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화상영어반은 필리핀 원어민 교사와 영어 회화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부족할 수도 있는 원어민 교사 수업을 보충했습니다. 학생들은 방과 후에도 자신의 영어 실력과 수준에 맞는 수업을 찾아 공부를 하면서 실력을 향상 시키고 방학 중에는 회화 전문 강사에게 기초학력을 높일 수 있는 개별지도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원어민 교사와 화상 영어 수업을 진행하는 학생들의 모습)

▷ 일상에 쓰이기 힘든 영어 무슨 소용 있나요? – 실용영어 강화 프로그램

 

영어 프로그램의 핵심은 당연히 영어를 얼마나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느냐가 관건일 텐데요. 철원고는 언어 프로그램의 주요 운영과제 중 하나를 실용영어 강화 교육과정 운영으로 두고 창의경영학교 영어 중점학교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앞에서 언급 했듯이 정규 교과 시간과 방과 후 학교 수업에 영어 회화 수업을 만들고 온라인 화상영어 회화 수업을 늘린 것은 물론이고 교과특별활동, 교과올림피아드 등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했습니다. 교과올림피아드는 영어 골든벨 퀴즈, 영어 에세이 쓰기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학기당 1회씩 진행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고 즐겁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철원고는 영자신문반, 영어UCC, 영미소설반, 영미드라마반, EBS 영어회화반 등 영어 특별활동 강화를 통해 정규 수업과 방과 후 활동 수업이 메우지 못하는 독해, 일상 생활 영어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철원고의 영자 신문반은 기존의 영자 신문읽기 중심의 활동에서 벗어나 'The Epoch'라는 신문을 실제 제작하여 학기당 1회씩 발행하고 있습니다. 신문 안에는 영어로 된 학생 참여 퀴즈와 정답 학생 시상 등 소소한 이벤트까지 마련하고 있죠. 이렇게 영자 신문반에 들어가 정기적으로 영자 신문 제작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 노력을 높게 사서 학교장 표창도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어 UCC반은 철원지역을 영어로 소개하는 동영상을 학기 당 1편씩 제작하고, 영미소설반은 영미 문학을 접하고 독후감을 영어로 쓰는 기회를 주는 등 기존의 교과 중심의 특별활동의 틀을 벗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용영어, 영어 회화 수업 중심의 수업 모습)


▷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교 교육력 제고 프로그램

 

철원고등학교는 창의경영학교 영어중점학교 프로그램 외에도 고교 교육력 제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뒤처지는 학생이 없도록 영어와 수학 과목의 기초 과정을 개설하고, 심화 과정 및 탐구 과목을 확대해 실시하고 있죠. 1학년에 영어의 기본Ⅰ, 수학의 기본Ⅰ 수업을 개설해 학생들의 기초 실력을 탄탄히 하는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고려대 학생 20명으로 구성된 대학생 멘토링제를 통해서 비싼 사교육을 대신하고 대학생들과의 자연스러운 관계를 통해 여러 가지 고민까지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기본 실력 향상을 위한 노력 이외에도 심화 학습과 탐구 과목도 확대 개설했습니다. 2, 3학년들을 대상으로 영어 독해 과목을 개설해 여름과 겨울 계절학기로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학 심화과정으로는 2학년을 대상으로 '고급 수학' 과목을 개설해 수학에 열정이 있는 학생들에게 심화 과정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회와 과학 분야도 탐구 과목을 확대 개설해서 교과 이론을 실제에 대입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주고 있습니다.

(탐구 과목을 확대해 실험 중심의 과학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

▷ 철원고의 진짜 목표는 잠재된 학생의 재능 계발에 있다!

 

철원고등학교는 교직원들의 열정과 노력,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아낌없는 성원과 학생들의 지지를 통해 명실공히 지역의 명문고등학교로 위상을 뽐내고 있습니다. 창의경영학교 영어중점학교 프로그램, 고교교육력 제고, 기숙형 고교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공고히 하고, 꿈을 이루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 주었기에 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

철원고등학교의 이런 노력은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초학력 이하 학생 비율이 전년도 59.5%에서 2011 25.9%로 하락하고, 보통학력이상의 학생 비율은 전년도 40.5%에서 2011 74.15%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런 실력 향상의 성과 이외에도 학생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현재 위치를 점검하며 잠재적인 능력을 계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철원고등학교는 학교가 공부는 물론 각종 행사, 봉사활동, 자기계발, 동아리 활동 등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다채로운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은 끊임없는 자기 쇄신과 자기 계발에 힘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공교육의 몫이며 철원고 교직원들의 사명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