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단 한명의 학생도 뒤처지지 않고 함께 가는 교육을 위해! 본문

교육부 소식

단 한명의 학생도 뒤처지지 않고 함께 가는 교육을 위해!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2. 28. 07:00
 
학업성취도평가는 모든 학생의 기초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초6, 중3, 고2  모든  학생(약 180만명)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습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내가 지금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쯤 측정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란

 
즉,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교육목표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평가입니다.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며,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이 평가의 목적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2. 2011년 학업성취도평가 성과 또는 시사점 


평가결과 초․중․고 기초미달비율이 3년 연속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7.2%(‘08)→3.7%(’10)→2.6%(‘11)로 감소 되었고 초등 기초미달비율 감소 목표(0.8%)는 조기 달성되었습니다.
 

‘08~’11 기초학력미달 비율변화(%)


초․중․고 보통이상 학력도 함께 증가하였고 상향평준화가 가속화 되었습니다. 또한 도․농간 격차도 지속적으로 감소되어 보통학력이상 13.3%p(‘08)→4.1%p(’11)로 나타났습니다.
 
과목별 잘 가르친 향상도 우수 100대 고교를 발표하였는데 자율고>일반고>특목고 순으로 학교 향상도가 높게 나왔습니다. 이것으로 학교 노력정도(학교효과)를 파악 가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학교 향상도란?

 

학교 향상도의 개념
 
학교 항상도란 학생의 학력 향상에 학교가 기여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고등학교 향상도는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를 본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성취도 점수를 입학 당시(중학교 3학년) 성취도 점수와 비교하여 산출되며, 이를 통하여 학교 교육을 통한 학력 향상 정도를 측정합니다.

 

학교 향상도 산출 방법
 
학교 향상도는 아래와 같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현재 ‘실제점수(고등학교 2학년)’와 입학당시(중학교 3학년) 성취도 점수를 고려하여 산출한 ‘기대점수’와의 차이를 백분율로 표시하여 나타냅니다
 

 
중․고 모두 보통학력 이상 비율도 지속 증가하여 ‘08년 학업 성취도평가 전수평가 실시 이후, 기초미달 및 보통이상 학력이 모두 개선됨으로써 학력의 상향평준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08-’11 학력 상향평준화 경향


분석 결과 기초미달은 7.2%(‘08)→2.6%(’11), 보통학력이상은 65.0%(‘08)→78.4%(’11) 로 나타났습니다. 규모별 학력 수준 분석결과, 초․중․고 전 교과에 걸쳐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학력격차가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08년 13.3%이상 격차를 보인 대도시와 농촌간의 보통이상 학력 격차는 2011년 4.1%로 3년간 9.2%p감소하였습니다.
 

도농간 학력격차 감소 추이(‘08~’11)


서울의 지역(강남,강북)간 학력격차도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등 전 교과에서 학력이 가장 높은 강남과 가장 낮은 지역 간 학력격차(보통학력이상)가 전년 대비 2.1%p 감소하는 등 ‘08년 전수평가 실시 이후 대도시와 농촌간, 서울 강남북 등 지역 내 학력 격차가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서울 강남북간 학력격차(초등) 추이(‘08~’11)


시 도별 기초학력미달비율 분석결과, 충북, 대구 등이 전반적으로 기초학력미달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특징

 
올해는 그동안 7월에 실시되던 평가를 6월 26일(화)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난해 고등학교 대상으로 최초 공시되었던 학교 향상도는 중학교까지 확대되어 공시된다고 합니다. 한편, '12년부터 특성화고에 대한 직업기초능력평가가 새롭게 도입됨에 따라 평가대상에서  특성화고(직업), 마이스터고 등이 제외됩니다. 아울러, 교과부는 평가 결과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성적 비위 학교(교원)에 대한 엄정한 대처, 채점, 인쇄관리방법 개선 등 평가시행관리체제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평가대상 :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평가 시행일 : 2012년 6월 26일(화)
 
 
주요 평가내용
 
○  평가 교과
-   초6‧고2 : 3개 교과(국어, 수학, 영어)
     중3 : 5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평가 내용 : 교과별로 국가수준에서 제시하는 성취수준의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교육                          과정에 대한 종합적 이해도를 측정
 
○  문항 유형 : 선다형 및 서답형 문항(국어와 영어는 듣기평가 포함)
 
○  평가 시간 : 초6 과목별 50분, 중3‧고2 과목별 60분
 
○  평가 결과 통지 및 발표
- 학생 : 교과별 4단계 성취수준(우수학력/보통학력/기초학력/기초학력 미달) 및 성취수준             별 상세정보를 통지(9월중)
- 학교 : 응시현황, 교과별 성취수준 3단계(보통학력 이상,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비율,             학교향상도(중․고) 등 공시(11월말)

 
 

5. 2012년 기초학력 향상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는 여러 해 국가학업성취도평가를 바탕으로 2012년 기초학력미달 ‘1%대 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과 학교에 대해서는 창의경영학교(학력향상형) 지정, 인턴교사 배치 등 지속지원하고, 고교기본과목(수학,영어)개설을 확대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고1)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이수에 필요한 기초학력을 일정수준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올해에는 고등학교에 이어 중학교까지 중학교까지 향상도 공시대상으로 하여 '학교간 잘가르치는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간다고 합니다. 또한 ADHD 등 전문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 지원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향후 2년간 600억원을 지원하여 시․도 차원의 기초학력향상 지원우수모델을 구축하여 보급하고, 시․도교육청의 역할과 지원을 강화하여 ‘단 한명의 학생도 뒤처지지 않고 함께 가는 교육’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생, 학교, 지역 등의 학력수준을 파악하여 지원함으로써 지역 간 학력격차가 빠르게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정책적 지원책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가 된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