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OECD가 소개하는 대한민국의 우수한 교육! 본문

교육부 소식

OECD가 소개하는 대한민국의 우수한 교육!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2. 22. 14:05


OECD, PISA에서 우수한 결과를 내는 국가의 교육정책 사례 비디오
소개하며 한국의 교육 소개!  
“한국, ICT를 활용하여 교육의 질 제고”



OECD는 미국 비영리재단 피어슨 파운데이션(Pearson Foundation)과 공동으로, 국제학업성취도조사(PISA)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거나 성적이 많이 향상된 국가를 대상으로 그 국가의 특징적인 교육제도 및 정책을 소개하는 비디오 시리즈를 제작하여, 웹사이트에 게재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한국의 교육제도 및 정책이 소개되었습니다! 

PISA는 OECD에서 주관하는 국제학업성취도 조사로 매 3년마다 만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 수학, 과학과목을 테스트하고(70여 개국 참가), 한국은 최근 실시된 2009년 PISA에서 읽기 2위, 수학 4위, 과학 6위로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아울러, 동 테스트에 부가하여 실시된 정보통신활용 능력(Digital literacy) 부문에서 총 19개국 중 1위를 차지하여, 한국 학생들이 인터넷 등을 활용한 학습능력이 다른 국가 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뛰어남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OECD와 피어슨 파운데이션은 “뛰어난 학업성취와 성공적 교육개혁 (Strong Performers and Successful Reformers)" 라는 제목 하에, 2012년 2월 현재 한국, 핀란드, 독일, 일본, 캐나다등을 포함한 10개국의 특징적인 교육정책을 소개하는 비디오를 제작하였습니다.  


한국 교육에 대한 소개에는 최근 우리 정부의 디지털 교과서 제작․보급 등을 통한 창의적이고 융통성있는 교육사례가 포함되어 있구요. 이를 학교 현장을 찾아가 교사, 학생, 전문가 등의 시각과 견해를 빌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비디오는 OECD 및 피어슨 파운데이션 웹사이트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http://www.oecd.org/document/7/0,3746,en_2649_37455_49428807_1_1_1_37455,00.html
http://pearsonfoundation.org/oec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