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알찬 토요일을 위한 정보, 어디에서 찾아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알찬 토요일을 위한 정보, 어디에서 찾아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3. 29. 07:00



'주 5일 수업제'가 시행되면서 학생들은 한결 여유로운 토요일을 누리고 있는 모습들입니다. 덕분에 예체능 취미활동 시간이 늘고 주말 체험활동도 풍성해진 것 같아요. 반면 '남들은 그런 정보를 다 어디에서 알아내는 걸까?' 궁금하기만 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3월 한 달 이곳저곳 다녀오고 나니 '이번 토요일엔 또 어딜 가야 하나…' 고심이 시작되고 있다면 학원 전단지를 손에 들기 전, 체험 프로그램 정보 풍성한 홈페이지들부터 즐겨찾기 해두세요~.


1. [교육청] 홈페이지 


교육청
홈페이지에서는 교육 정책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꼼꼼히 보니 '청계천 생태교실 운영 프로그램', '서대문 박물관 주말프로그램', '과학창의 가족캠프'들이 안내되어 있더군요.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는 메뉴 상단에 <주 5일 수업제 토요프로그램 찾기>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구청 주관의 행사, 공원 프로그램, 청소년수련관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을 한자리에서 검색해볼 수가 있어요. 지역에 따라 독서, 생태교실, 스포츠, 여행, 성교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더군요. 

생생한 체험담을 확인해 보기 위해 블로그부터 검색해보는 분도 많을텐데요, 교육과학기술부 블로그인 '아이디어 팩토리'를 비롯해 온라인 교육 커뮤니티나 체험학습 카페에서 선험자들의 추천 정보를 참고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각 지역 교육청 홈페이지에서도 토요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는 '주 5일수업제 토요프로그램 찾기' 메뉴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2. [경기관광공사] 홈페이지 


경기관광공사 홈페이지(www.ggtour.or.kr)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문구, '학교를 5일만 가면 토요일, 일요일에 뭐하지?'입니다. 손가락발가락 '에듀 볼런투어(체험봉사여행)' 사이트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요, 매주 토요일 실시되는 교과서 속 교육체험 여행과 체험봉사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배너를 클릭하는 순간 다양한 테마의 여행 목록에 마음이 분주해집니다. 이색문화체험, 자연생태체험, 농촌체험, 역사교육체험, 안보여행 등 사회 참여로 사랑과 배려를 나누고 가족간 행복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알찹니다. 

여행 목록을 클릭해 보는 것만으로도 든든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입장료를 비롯해 같은 지역에 있는 인기 체험학습장소, 같은 주제로 돌아볼 수 있는 체험학습장소도 소개해주고 있어요. 관람 포인트도 알려주고 챙겨가야 할 것, 코스도 소개해주죠. 여행지가 연계된 교과서 단원까지 자세히 소개해주고 있어 교과체험학습 정보를 얻기에 더없이 편하더군요. 무엇보다 여행지 주변의 자원봉사처를 소개해주고 있으니 인근 복지지설 정보를 얻어 다녀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관광공사 홈피에지에는 토요일 체험봉사여행 정보 등 알찬 체험프로그램 정보가 있다>



3. [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청소년수련관의 주중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무척 많은데요, 그간 놀토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것 이상으로 토요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경기 안양동안청소년수련관의 경우 토요문화강좌의 오전 프로그램들이 아주 알차졌죠. 토요일 가족 참여 프로그램도 기획되서 토요일 오전 총 8차에 걸쳐 캠프, 자원봉사, 코칭 등을 하는 '2012년 특별한 우리집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또 최근에는 초등 2학년 이상이 포함된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나드리 프로그램'도 모집했어요. 사전모임을 거쳐 가평, 양평에 일일체험을 다녀오는 프로그램인데, 우리가족만 가면 심심하다고 느꼈던 분들은 이렇게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 

상주시 청소년수련관둘째∙ 넷째 토요일에 가족시네마를 운영하고, 제주시인문학 프로그램, 서예 강좌도 열고 있네요. 다른 지역에서도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기획되고 있으니 내 지역 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두었다가 주기적으로 정보를 접해 보세요. 

<송파청소년수련관의 2012년 토요체험활동 안내>



4. [시청] 홈페이지 


아이들 야외활동은 늘어가지만 멀리 떠날 여력은 없을 때, 꼭 들어가 보는 곳이 시청 홈페이지입니다. 시청 홈페이지 안에는 우리 시의 볼거리, 교통정보, 문화정보가 자세하죠. 공연, 야외행사, 스포츠경기, 수강생 모집 등등 가까운 거리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무엇보다 시에서 열리는 행사 정보를 미리 공지해주기 때문에 홈페이지만 자주 들여다 봐도 우리 동네 행사는 놓칠 염려가 없어요. 시에서 주최하는 행사들은 무료 참여가 많고 입장료가 있더라도 저렴하기 때문에 알뜰 체험학습을 계획하는 데도 도움됩니다.  

마을버스만 타고 가도 즐길 수 있는 더욱 가까운 정보를 얻고 싶다면 구청과 주민센터 홈페이지도 들러 보세요. 우리동네 문화공간, 휴식공간, 체육시설, 생활공간, 장터마당까지 빠짐없이 소개하고 있어 '이런 곳도 있었구나~' 새삼스럽게 발견하게 되죠. 

<수원시청 홈페이지 지역소식 게시판에 안내된 가족 별자리 여행>



5.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건강가정지원센터'라는 이름 그대로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부모교육, 아버지교실, 봉사단, 취미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토요일 프로그램이 많은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더군요. 무료 참여 프로그램도 종종 있고, 참가비가 있어도 저렴한 편이에요. 

진천군'아빠와 함께 하는 다중지능 계발 토요프로그램', 창원시의 '아빠와 함께하는 토요놀이터', 서울 강동구의 '미술치료사와 함께 하는 마음운동장' 등 가족돌봄 및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안양시'토요일 우리들의 상상공작소'와 '아빠와 함께 하는 즐거운 토요 농구교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아이 혼자 교실에 들여보내고 문 닫고 나오기보다 가족이 함께 즐기며 오붓한 토요일을 보내는 게 한결 의미있는 시간이 되겠죠.  
 

<안양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토요일에 시행하는 아빠와 함께 하는 농구>



6. [농촌체험관광] 홈페이지 


메말라가는 아이들 정서에 '자연' 만큼 좋은 벗이 없다고 하죠. 자연 속에서 뛰놀고 싶다면 '농촌체험관광' 홈페이지를 둘러 보세요. 천연염색, 갯벌, 별자리관찰, 사찰음식, 몰놀이, 감자캐기 등 도심에서는 해볼 수 없는 체험 프로그램이 가득합니다. 행사와 축제 정보도 찾아볼 수 있어요. 

경기농촌체험관광 홈페이지를 보니 체험프로그램을 종류별로 분류해 쉽게 고를 수 있고, 체험 마을 소개도 친절하게 해주고 있더군요. 체험은 마을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는데, 일일체험의 경우 식사를 포함해 1인당 1만5천~2만5천원이었습니다. 체험농장으로 주말농장도 고를 수 있죠. 

경기농촌체험관광 홈페이지만이 아니라 옥천, 경주, 전남 등 각 지역 농촌체험관광 홈페이지를 둘러 보면 '흙' 밟으며 놀 수 있는 토요일을 꾸미는 데 도움될 겁니다. 

<가까운 지역 농촌체험관광 홈페이지에서 농촌여행과 체험 프로그램 정보를 찾을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