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토요일은 스포츠데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토요일은 스포츠데이!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3. 30. 07:00


올해부터 우리는 토요일에 학교를 가지 않고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 5일제 수업에 따라 실시되고 있는 토요프로그램지역사회와 자연을 무대로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올바른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되고 있습니다. 

학생은 교과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자신의 특기 신장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도 있으며 학습과제 계획을 자신이 주도적으로 세우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토요프로그램은 과거 학교중심으로 이루어 졌던 교육에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교육과정인 것입니다. 주 5일제 수업이 전면 실시됨에 따라 토요프로그램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 주5일제 관련 토요 프로그램 

토요 돌봄교실 확대 : ('11) 1,050교(1만명) → ('12) 5,225교(5만명)
▸ 수요가 있는 경우(특히 저소득층) 전부 수용(10만명 예상)

토요 방과후학교 확대 : ('11) 2,767교(23만명) → ('12) 9,702교(75만명)
▸ 초․중학교의 예체능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무료 제공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 : ('12) 4,134교
▸ 학교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및 교육지원청 단위 리그 운영

토요 문화예술동아리 : (‘11) 65교 4,000명 → (’12) 1,943교 51,000명
▸ 정부 지원 토요 문화예술동아리 확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지원 확대 : (‘11) 1,356교 → (’12) 1,736교
▸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프로그램 수강료 및 중식비 등 지원

학교밖 체험활동 지원 및 종합안내 서비스 강화
▸ 창의인성교육넷(crezone.net) 프로그램 확대(‘13년 10만종 이상)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들 중에서 학교를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는 토요스포츠데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토요스포츠데이 운영현황(경기도교육청 자료)


토요 스포츠데이 프로그램은 총 4,134교(36%)의 학교에서 스포츠강사가 배치되어 시행되고 있으며 강사인원은 4,184명입니다. 현재 참여학생수는 277,288명(3.9%)으로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7,443개(초: 1,971, 중: 4,544, 고: 752, 특: 176)입니다.

* 시․도교육청의 여건에 따라 소규모 중학교에 강사 배정치 않음
* 운영 시기 : 3.3(토) 1,717교(41.5%), 3.10(토) 2,311교(55.9%), 3.17(토) 전면 시행


2. 교육지원청 단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계획(리그운영)


○ 교육지원청 리그 확대 : 중학교(’12) → 초․중(’13) → 초․중․고(’14) 

   

위와 같이 주5일제 수업과 관련하여 토요 스포츠데이 프로그램이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학교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토요스포츠데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문원중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운영현황을 알아보았습니다. 

3. 직접 찾아가 본 문원중학교의 토요스포츠데이


과천 문원중학교 토요스포츠데이
 

학생들과 함께 포즈를 취해주신 김주열선생님(과천문원중 체육교사)



Q. 운영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2012년 3월 3일부터 12월 31일까지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오전 8시30부터 12시 30분까지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시간 이후에도 학생들이 원하면 좀 더 운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Q. 문원중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토요스포츠체험반의 운영목적을 말씀해 주세요.
A. 올해부터 주5일제 수업이 실시됨에 따라 토요일 프로그램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하교 토요스포츠 체험반은 학생들의 체력 및 특기신장을 위한 것입니다.


Q. 현재 개설되어 있는 스포츠 종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농구, 음악줄넘기, 탁구, 축구, 배드민턴, 플라잉디스크, 핸드볼, 티볼 등 평소 학생들이 수업과 연계된 것 뿐만 아니라 평소 접할 수 없었던 종목들도 토요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앞으로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Q. 토요스포츠데이를 통해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은 총 얼마나 될까요?
A. 매주 토요일 오전 8시30분부터 12시30분까지 활동하게 되면 1학기에 68시간이 예정되어 있으며 1년동안 128시간 활동하게 됩니다.

 
Q. 주5일제 수업과 관련하여 토요일 프로그램 중 특히 토요스포츠 운영활성화를 위한 좋은 제안이 있으시다면?
A. 학교마다 지역의 학생들의 사정을 반영하여 운영하도록 해야 겠지만 저희학교는 외부강사보다는 저희학교 체육교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학생들의 호응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수업시간보다 토요일에 만나서 함께 선생님과 운동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학생들이 선생님을 좀 더 친밀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토요스포츠데이에서는 학생들의 체력증진에 직접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종목을 개설하였고 아직 중학생들이기 때문에 기초체력을 향상시키는 종목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의 의견도 적극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 실정에 따라 달라져야 겠지만 앞으로 토요스포츠데이가 좀더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리그전 형식으로 학교스포츠 클럽을 운영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좀 더 적극적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관심을 갖게 되고, 학생들도 또 다른 동기부여가 되겠죠. 


4. 직접 만나본 토요스포츠데이 참가 학생들~ 


김대훈,김예찬(과천문원중 1학년)



Q. 토요스포츠데이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A. 친구들과 부담없이 운동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참여하게 되었어요.

  
Q. 토요스포츠데이에 참여하게 되어 좋은 점은?
A. 무엇보다도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또 친한 친구들과 함께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어서 좋아요.

  
Q. 토요스포츠데이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앞으로 계속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구요. 더 많은 친구들이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취재를 통해 주5일제 수업에 따른 토요 프로그램이 지역사회와 학교 등에서 매우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토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 밖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종합안내 서비스 강화를 위해 창의․인성 교육넷(www.crezone.net), 학부모 지원센터(www.parents.go.kr) 등 토요 프로그램 안내 사이트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향후 참여 가능한 토요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