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책이 사라져? 그럼 우린 어떻게 공부해? 본문

교육부 소식

책이 사라져? 그럼 우린 어떻게 공부해?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4. 2. 07:00

2015년이 되면 우리의 교실에는 E-BOOK(전자책)과 기존의 서책을 병행 수업을 하면서 점차 E-BOOK으로 전환할 계획을 교과부가 발표했습니다.

1. 미래의 점점 변하는 교육, 어떻게 스마트 해 질까요?


교과부의 주요 실행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교육! 모든 학생의 재능과 꿈을 키우겠습니다.”

 

1.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교육자원 활용으로 창조적 학습 환경 제공.

2. 맞춤형 온·오프라인 수업 및 평가를 통한 차별화된 교육서비스 제공.

3. 협력과 배려의 인성교육 강화를 통한 디지털교육의 역기능 최소화.

4. 교원연수시스템 강화 및 전문인력 배치를 통한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


*클라우드 (CLOUD COMPUTING)란?

 여러 대의 물리서버를 하나의 가상 서버( 클라우드 )로 통합하고 만들어진 클라우드에 필요한 만큼의 성능을 갖는 필요한 수만큼의 가상의 컴퓨터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쉽게 말하면 내 컴퓨터는 그냥 단말기 개념이라 보시면 되구요 내 컴퓨터 단말기을 이용해 서버에 접속해  서버에 깔려있는 각종 프로그램 오피스나 윈도우 기타 프로그램을 원격으로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즉 메인 컴퓨터를  원격으로 내 컴퓨터처럼 사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스마트 교육은 무엇일까요?

 

학교 교육에 정보통신 기술과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체제(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환경)를 혁신하여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21세기형 교육이라 하겠습니다. 

이제 스마트 교육의 좋은 점을 한번 알아 볼까요?

스마트 교육의 가장 큰 이점은 바로 기존의 제한된 교육영역이 무한대로 확대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학교는 물리적 공간속에서 제한된 서책형 교과서로 강의식수업(읽기, 쓰기, 연산)중심의 교육이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교육은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등을 통해 어디서든 배움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는 온라인 수업과 클라우드 서비스로 교육시간이 확장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기존의 제한된 서책형 교과서와 참고서, 문제집을 넘어 개개인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풍부한 학습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네 번째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협력학습, 체험학습, 개별학습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육 역량이 확장되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7C(창의력, 문제해결력, 재창조, 협력과 리더십, 융합적 사고, 소통, ICT 소양, 경험)을 기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학습 기기를 통해 학업이 가능언제 어디서든 학업이 가능합니다.

경상남도교육청은 이렇게 준비합니다.

이번에 교과부는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펼친 스마트 교육 공모전에서 경남, 인천, 강원, 충남, 전남 등 5개의 우수 교육청을 선정했습니다. 이번 공모에서 경남 교육청은 스마트 교육에 대한 고영진 교육감의 강한 추진 의지, 스마트 교육 여건 조성,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에 2015년 전면 시행되는 스마트 교육을 위해 ‘4개년 로드맵’을 수립하여 스마트교육 모델학교 운영, 온라인수업 시범사업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3. 2012년 스마트교육 5대 중점 사업

 

1. 스마트교육 모델학교

경남교육청은 최첨단 스마트교육 모델학교 2개교를 운영합니다.

스마트교육 모델학교는 학습도구가 모두 담긴 디지털 교과서(콘텐츠)를 활용합니다. 교과서 기능과 함께 다양하고 역동적인 멀티미디어 자료, 자기주도 학습에 필요한 참고서와 문제집, 각종 사전, 전문가와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웹 기능, 학습관리와 평가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점은 각자의 흥미에 맞는 콘텐츠를 골라 학습하고 수준별 학습과 진단평가를 활용해 맞춤형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정된 교육과정에 맞추어 2015년 전면 사용을 목표로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하고 있으며 당분간은 종이교과서와 함께 사용될 예정입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008년부터 미래교실 구축 사업을 시행해 현재 37개교에 무선망, 전자칠판, 태블릿PC 등 유비쿼터스 기반 교실을 구축했으며 올해는 10개 학교에 총 8억원의 예산을 들여 스마트교실을 구축, 운영할 계획입니다..


2. 온라인수업 활성화

스마트교육을 통한 학생의 학습선택권을 보장하는 온라인수업이 활성화됩니다.

전학이나 휴학 등으로 학적이 변동되는 학생이 학교간의 교육과정이 달라 정상적인 이수가 어렵거나 소수의 학생들만 선택해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경우에 온라인수업을 통해 학점을 인정해 주도록 합니다.

또 천재지변으로 인한 수업 결손이나 질병, 사고 등으로 장기간 병원에 입원할 경우 병원학교 온라인수업을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재 경상대병원, 국립부곡병원, 양산부산대병원에서 병원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수업은 온라인학급 담임의 관리 하에 화상교육을 실시하고 다시보기, 질문하기, 평가 등을 통해 학교 밖에서 교실수업을 실시합니다..

경남교육청은 온라인 정규수업 외에도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EBS, IPTV, 에듀넷을 활용해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교육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EBS활용 사회통합 교육멘토링을 비롯해 유명강사 인터넷 수능방송 지원, 사이버가정학습인 ‘새미학습’, ‘새미평가’ 운영을 활성화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과 관심에 맞는 보충, 심화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 스마트교육 위한 교원역량 강화 

도교육청은 달라지는 교육환경에 맞춰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역량을 강화합니다.

경남교육연수원에 무선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기반의 첨단 연수실을 구축하고 스마트교육 마인드 함양 및 역량 제고를 위해 4년에 걸쳐 전 교사에 대해 스마트교육 연수를 실시합니다.

올해는 스마트교육 원년으로 전체 10%에 해당하는 약 3,000명의 교사가 연수에 참여하게 됩니다.

또 전국 최초로 전 교원에 대한 SNS 및 스마트기기 활용능력 함양 연수를 통해 학생과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다양한 교실 수업방법을 실현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 처음 실시하는 스마트러닝 전문 국외연수는 외국의 우수한 스마트교육 사례를 벤치마킹해 교육현장에 맞게 적용함으로써 세계적인 우수 사례를 창출해 낼 방침입니다.


4. 정보통신윤리교육 강화 

경남교육청은 스마트교육에 발맞춰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한층 강화합니다.

스마트교육이 정보통신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 게임중독, 사이버폭력, 사이버음란물, 개인정보유출 등의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도교육청은 정보화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에 필수적으로 편성할 예정입니다.

모둠별 협동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성이 결여되는 일이 없도록 오프라인의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하고 가정과 사회가 공동으로 노력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전수조사를 통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인터넷 중독 학생에 대한 상담치료 지원, 학부모 대상 교육, 학생 중심의 디지털 환경 운동,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합니다.

특히 일반 가정보다 3배 이상 높은 다문화가정 인터넷 중독률을 줄이기 위해 방문 교사 교육과 다문화 학부모교육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5. 교육공동체를 위한 스마트 앱 개발 

정보 소외계층 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스마트교육용 앱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공모대회와 경남스마트교육연구회 활동을 통해 학습용, 진로·진학용, 생활지도용, 문화콘텐츠, 학교정보제공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앱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입니다.

경남교육청 과학직업과 신진용 과장은 “경남교육청은 대한민국이 인재대국으로 가는 든든한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의 중심이 될 스마트교육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면서“이번 교과부가 선정한 스마트교육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신진용 과장은 또 “경남교육청은 2015년 전면 시행하는 스마트교육을 위해 4개년 로드맵을 수립해 착실히 추진 하겠다”며“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인 스마트교육은 결국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함께 자리를 잡아야 진정한 성공이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스마트 기기에 너무 빠져 책과 공부에 흥미를 잃어 버리는 학생들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하는 이들도 적잖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컴퓨터에 너무 과몰입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을 하게 되면 집중력과 두뇌 발달에 나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조언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과 환경을 조성해서 진정한 스마트 교육이 이루어 지길 바랍니다.

/훈서빛정훈소금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