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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 vs 학습부진 어떻게 다를까요? 본문
OO초등학교 5학년 1반 김수진 교사의 고민
“우리 반 영민이는 참 독특한 아이예요. 다른 친구들한테 구구단도 못 외우는 바보라고 놀림을 받는데 사회 과목은 잘하는 편이예요! 제가 너무 안타까워서 영민이 데리고 방과 후에 보충학습도 시켰는데 구구단 3단을 못 넘기네요. 지난번에 학교에서 단체로 한 지능검사에서도 평균 지능 이상이었는데, 영민이는 대체 왜 수학을 못하는 걸까요?”
ㅁㅁ초등학교 3학년 2반 진희 어머니 이주연씨의 고민
“우리 진희는 공부를 좀 못해요. 전 과목 평균 40점이면 아주 잘한거죠. 제가 학습지도 종류별로 다 사주고, 진희가 학교에서 돌아오면 제가 기본 4~5시간은 공부만 시켜요. 그런데 우리 진희는 왜 이렇게 성적이 안 나올까요? 제발 진희가 한 과목에서라도 80점을 받아오는 게 제 소원이예요. 진희 담임선생님께서는 진희가 학습장애인 것 같다는데 우리 진희 정말 학습장애인가요?”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익숙한 개념인 것 같은데, 많이 들어본 것도 같은데 생소하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어떻게 다를까요?
우선,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미국 장애인 교육법은 아래와 같이 ‘학습장애’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대상자 선정 기준
학습장애: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 2004)”
-장애 유형 및 정의
특정 학습장애:
•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수학 계산을 수행하는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데 포함되는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 있어서의 한 가지 이상의 장애
•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 뇌기능 이상,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과 같은 상태를 포함
• 시각, 청각, 운동기능상의 장애, 또는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적, 문화적, 경제적 불이익이 주원인인 학습 문제를 보이는 아동은 포함하지 않음
정리하면 학습장애 학생은 “평균적인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학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학습장애’를 정의하는 데 불명확한 개념이 많다는 비판도 있고, 정의에 대한 논의는 아직까지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습장애는 미국의 경우 특수교육대상자로 판별되는 아동의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그 출현율이 가장 높은 장애 유형입니다.
(U. S. Department of Education, 2009)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이렇게 달라요!
1. 학업 성취 패턴
-학습부진: 학업 영역 전반에서 낮은 성취도를 보여요.
-학습장애: 어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특정 영역에서만 낮은 학업 성취도를 보여, 영역 간 성취도 차이가 심해요.
2. 지적 기능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정상 범위의 지능을 지닌다는 점에서 비슷해요.
3. 요구되는 교육 & 학습 향상
-학습부진: 일반학급에서 다루어지는 교육 내용을 느리고, 쉽게 재구성하여 보충교육을 제공하면 학습이 점차 향상되는 경향이 있어요.
-학습장애: 위와 같은 방법으로는 학습 향상을 쉽게 기대하기 어려워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특수교육을 제공했을 때 비로소 학습 향상을 보이게 돼요.
4. 주요 원인
-학습부진: 주로 환경적, 경제적 결손이 그 원인인 경우가 많아요.
-학습장애: 환경적/문화적/경제적 결손이 주요 원인이 되지 않아요.
그렇다면 학습부진과 달리 특수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학습장애 학생이 발달시기별로 보이는 특성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유치원 |
• 대부분의 다른 아동보다 늦게 말을 함 • 발음 문제를 보임 • 어휘 발달이 느리고 적절한 단어를 찾아 사용하기 어려워함 • 말의 운율을 만들기 어려워함 • 숫자, 낱글자, 요일, 색깔, 모양 등의 학습이 어려움 • 끊임없이 움직이고 쉽게 산만해짐 • 또래 상호작용을 잘하지 못함 • 지시나 일과를 따르기 어려워함 • 소근육 운동기술이 느리게 발달됨 |
초등학교 저학년생 |
• 글자, 소리 관계 학습이 느림 • 기본적인 단어를 혼동함 • 읽기와 맞춤법에서 동일한 실수를 지속적으로 보임 • 숫자의 순서를 바꾸고 수학 부호를 혼동함 • 사실을 잘 기억하지 못함 • 새로운 기술 학습이 느리고 암기에 주로 의존함 • 충동적이고 계획을 세우기 어려워함 • 연필을 안정되게 잡지 못함 • 시간 학습이 어려움 • 협응이 빈약하고 물리적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여 사고가 잘 남 |
초등학교 고학년생, 중학생 |
• 글자의 순서를 바꿈 • 접두사, 접미사, 어근, 기타 맞춤법 전략 학습이 느림 • 큰 소리로 읽으려고 하지 않음 • 단어 문제 풀기를 어려워함 • 글자 쓰기를 어려워함 • 연필을 주먹으로 꼭 쥐는 등 이상하게 잡음 • 쓰기 과제를 회피함 • 사실을 잘 기억하지 못함 •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함 • 몸짓 언어와 얼굴 표정을 이해하기 어려워함 |
고등학생, |
• 동일한 문서 내에서 같은 단어의 맞춤법을 다르게 사용하거나 계속해서 틀림
• 읽기나 쓰기 과제를 회피함
• 요약하기에 어려움을 보임
• 시험에서 주관식 문제를 어려워함
• 암기 기술이 빈약함
•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어려워함
• 일의 속도가 느림
• 추상적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함
• 내용의 상세한 부분에 거의 집중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집중함 • 정보를 잘못 읽음 |
출처: Common signs of learning disabilities
http://www.ldonline.org/ldbasics/signs에서 2010년 10월 23일 발췌
학습장애 아동의 쓰기의 예 (출처: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3판. 학지사)
이러한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읽기, 쓰기, 수학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읽기 기술을 향상시키기
줄 따라가기: 읽기 도중 줄을 놓치는 아동을 위해서 손가락으로 따라 갈 수 있는 선을 문장 밑에 긋는다. 또는 화살표나 읽기 창이 있는 카드를 사용해서 읽을 몇 단어만 보면서 읽게 한다.
화살표나 읽기 창이 있는 줄 따라가기 카드 (출처: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3판. 학지사)
2. 쓰기 기술을 향상시키기
시각적 촉진: 글자를 쓰기 위한 시각적 촉진을 제공한 뒤 가능한 한 신속하게 촉진을 제거한다.
3. 수학 기술을 향상시키기
시각적 촉진: 계산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각적 촉진을 제공한다.
계산문제 풀기를 위한 시각적 촉진의 예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시각적 촉진의 예 (출처: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3판.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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