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들에게 성적만큼이나 중요하고 의미있는 것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생들에게 성적만큼이나 중요하고 의미있는 것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11. 07:00


막내초딩 | IDEA팩토리 박정호 명예기자 | jungho0818@naver.com
환경과 과학을 사랑하는 미래의 지식in ! 
정호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욧!

 

 공부만 하는 학교, 학생들의 성적만을 원하는 학교, 학생들은 이런 학교들을 좋아하지 않을뿐더러 학교에 가기 싫어합니다. 학교 공부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는 지금 어떤 프로그램을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공부나 성적 이외에 중요하고 의미 있는 학교행사들은 무엇이 있는지 취재해 보았습니다.


 최근 주 5일 수업제로 변경된 후 **중학교에서는 각종 토요프로그램이 생겼습니다. 토요일, 등교하지 않는 대신 학교에서는 무료로 강의하고 있는데요.



 이런 토요프로그램을 하면 학생들의 생활습관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을 좀 더 밝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또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아도 무료로 학교에서 해주고 있기 때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 이렇게 주말에도 학생들을 위해 무료로 봉사하고 있는 학교나 단체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학교를 무작정 공부를 위해, 좋은 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반강제적으로 등교하는 것이 아니라, 즐겁고 행복한 자신을 위해 등교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은 굉장히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즐겁게 등교하는 모습)

  

 하지만 학교와 집이 멀거나 주말에 일정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의 즐거움을 알 수 있는 학교 행사도 많이 있습니다. **중학교에서는 백일장, 운동회, 야! 한밤에 등의 학교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학생들은 행사가 있는 날 항상 기대하고 등교하고 있습니다. 그 전날 잠을 설치고 아침 일찍 일어나는 일도 부수기재예요.



 과연 학생들은 이런 학교 행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분명 학생의 본분은 공부라고 생각해 이런 행사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의 학생들도 있지만, 대부분 학생은 따분한 공부보다는 활동성이 많은 이런 행사들을 아주 좋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행사만 많이 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죠. 그 행사의 활동이 올바르고 학생에게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보면서 행사를 즐겨야 합니다.

 

 특히 백일장과 같은 행사는 글쓰기와 미술에 흥미를 더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미술과 글쓰기에 재능이 있는 학생에게 아주 좋은 행사일뿐더러 자신감이 없었던 학생들이 자신의 특기를 뽐낼 기회이기도 하지요.


(백일장에서 글과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습)


 그리고 운동회는 친구들과 좀 더 친하게 지낼 기회가 생기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같은 자세로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보다 교실 밖 상쾌한 공기를 마치며 하는 운동은 몸도 건강해집니다. 쌓인 스트레스도 컴퓨터 게임이 아니라 운동으로 풀 수 있게 하는, 청소년들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행사이지요.


(운동회를 하는 모습)


 자기주장이 강하고 자존심이 센 요즘 학생들은 학교폭력이나 개인적인 고민 때문에 등교를 거부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이처럼 학교에서 하는 행사들이 늘면서 학생들의 학교에 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제 주변에도 친구가 별로 없었던 내성적인 학생이 있었습니다. 동회를 하고 난 뒤 친구들과 친해질 기회가 자연스럽게 생겨서 좋았고 그 뒤로도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었습니다.

 

☞ 친구가 별로 없었던 학생이 생각하는 학교 행사


학교 행사를 하면서 그동안 친구들이 오해 했던 것을 풀 수 있었고 학교생활이 좀 더 재미있어졌습니다. 학교에서 이렇게 좋은 행사들을 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했고 앞으로도 좀 더 재미있는 활동들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일을 통해 친구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알게 되었고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제가 했었던 일들이 친구들에게 너무나도 미안했고 앞으로는 그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도 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학교 행사를 감사하게 생각하면서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할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학생들에게는 공부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시행하는 여러 행사도 열심히 참가하고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의미 있는 학교행사로 어느 한 학생에게 도움이 되기도 하고 많은 것을 알려 주기도 하는데요. 앞으로도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많은 행사와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들이 더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막내초딩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