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온 가족이 함께하는 ‘사이언스데이 창의체험’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온 가족이 함께하는 ‘사이언스데이 창의체험’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0. 26. 09:00



◆ 신나는 사이언스데이 과학체험전

 

높고 푸른 가을 하늘로 기분 좋은 주말,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광장에서 개최된 ‘사이언스데이’ 창의체험전에 다녀왔습니다. 창의체험전에는 전국의 과학 선생님과 학생동아리, 연구원, 박물관, 천문대 및 전국과학관협회 회원기관, 국립중학과학관 창의과학교실 등이 참여하는 80여 개 과학체험부스과학 뮤지컬과 문화공연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날 아직 이른 시간이라 준비하는 사람들로 더욱 북적였는데요. 부스별 프로그램 안내 자료를 받아보니 암석, 화석 등 자연사 박물관 프로그램부터 과학음식, 기상·기후 등 과학 체험과 각 학교에서 준비한 흥미로운 체험 활동 등 매우 다양한 체험활동 종류가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을 보시려면 더 보기 클릭하세요!]



자, 그럼 특히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대표적인 부스를 소개하겠습니다.


◆ 전문 과학기관이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전

 

우선 먼저 들린 곳은 한국과학협회 회원 기관 및 관계기관의 체험마당입니다. 태백 고생대자연사박물관,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등 암석, 화석이야기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는 페이스 페인팅과 요술풍선아트에 이르기까지 과학체험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주는 체험마당입니다. 

 

☆ 생명의 신비, 보이지 않는 세계

우리의 몸과 생명은 신비로운 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신비로움을 평소에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부스에서는 모형을 통해 DNA의 구조를 확인해보고 분리해봄으로써 생명과 인체의 신비를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남대학교-프로메카 BT 교육연구원>(좌), <생명의 신비, 보이지 않는 세계>(우)


☆ 공기로 대포 팡팡!!

이 공기 대포는 원통 내부의 압력은 어느 곳에서나 같다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하였습니다. 대포의 줄을 당긴 후 놓으면 대포 내부의 공기가 입구의 작은 구멍으로 몰린 후 바깥으로 매우 빠르게 발사됩니다. 이때 입구 쪽의 공기가 압력차이에 의해 소용돌이 고리를 만들게 됩니다.


<부산과학기술협의회>(좌), <공기로 대포 팡팡!!>(우)


◆ 국립중앙과학관의 생활 속 체험

 

이번 부스들은 국립중앙과학관의 생활 속 체험들입니다. 애완동물 체험, 천체망원경 체험, 불 켜지는 칼라점토 등 실제 만들어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 빛 조절 LED 스탠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LED 스탠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스에서는 LED 스탠드를 직접 간단히 만들어 봄으로써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좌), <빛조절 LED 스탠드>(우)


☆ 천체망원경 체험

천체망원경이 설치된 곳에서는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관심을 두고 망원경을 통해 하늘을 관찰하고 있었습니다. 평소에 경험하기 어려운 기회인 만큼 적극 참여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생활속의 우주체험, 천체망원경 체험>


◆ 교사,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여 준비하는 학교 체험 부스

 

제가 제일 흥미롭게 관람한 체험 행사들인데요.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 중심으로 직접 탐구하고 준비하여 운영하는 곳이라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 뿌우~~웅, 부부젤라 힘차게 불자!

이 부스에서는 체험을 위주로 폐품을 이용해 직접 악기를 만들어봄으로써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악기를 직접 불며 재미있어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대전 가장 초등학교>(좌), <뿌우~~웅, 부부젤라 힘차게 불자!>(우)


☆ 가방(가속도 방향) 탐색기를 만들어 보자!

이 부스에서는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지식을 아이들이 쉽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또한, 부스 진행요원들인 학생들이 아이들에게 진지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분당중앙고등학교>(좌), <가방(가속도 방향) 탐색기를 만들어 보자!>(우)


☆ 마술카드 만들기, 전반사의 모든 것

이곳에서는 전반사라는 어려운 과학적 개념을 마술카드로 만들어 봄으로써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재미와 과학적 지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호수돈여자고등학교>(좌), <마술카드만들기-전반사의 모든 것>(우)


☆ 로봇 친구들아 같이 놀자

이 부스에서는 로봇을 직접 조종해 봄으로써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신나게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로봇을 직접 조종해봄으로써 흥미롭게 로봇의 원리를 직접 이해해 볼 기회일 것 같습니다.


<인하사대부속중학교 로봇창작동아리>(좌), <로봇 친구들아 같이 놀자>(우)


☆ 거울 반사로 만드는 입체도형

이 부스에서는 거울과 그 반사를 이용해 입체도형을 만드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 역시 평소에 하기 힘든 흥미로운 체험인 것 같습니다.


<충남고등학교>(좌), <거울 반사로 만드는 입체도형>(우)


◆ 온 가족이 즐긴다. 사이언스데이


2000년도부터 시작한 사이언스데이는 29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어린이, 학생, 가족이 참여해 함께 즐기는 체험형 과학 축제 한마당입니다. 이번에는 과학체험 프로그램 이외에도 과학 뮤지컬 및 문화공연도 운영되었답니다. 특별전시관에서는 ‘수리과학 창의 대회’ , ‘곤충 소리 체험전’ 등 특별전도 함께 개최되고 있었는데요. 국립중앙과학관에는 언제든지 방문하여도 볼거리, 할 거리가 가득하니 가을날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에코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