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의 미래를 제시하는 '진로심리검사'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나의 미래를 제시하는 '진로심리검사'

대한민국 교육부 2013. 3. 11. 11:00

초등학교에서도 특별활동 시간에 진로에 관한 학습이 가끔 있었지만, 중학교에 진학하면서는 정기적으로 진로 시간이 있어 초등 때와는 달리 좀 더 구체적인 활동들을 하게 됩니다. 초등 때에는 여러 직업군을 알아보는 시간이 많았다면 중등 때에는 나에게 맞는 진로를 알아보는 데에 좀 더 많은 활동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중학교에 들어와서는 학년마다 진로적성 및 심리검사를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고 그 결과를 학생과 학부모님께 통보를 해주고 있답니다.

 

최근에는 교육과학기술부'커리어넷'의 온라인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개인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는 검사를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앱을 보급하고 있는데요. '직업정보 앱', '진로심리검사 앱', '진로상담 앱'이 해당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앱으로 저와 같은 청소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진로심리검사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진로심리검사! 어떤 검사를 하게 될까요?



 진로심리검사를 할 수 있는 고마운 사이트


진로심리검사를 알아보기 위해 '커리어넷' 사이트를 방문하였습니다. 먼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인터넷 사이트를 접속해보았는데요. '진로심리검사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먼저 개인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마도 학교 진로 시간에 많은 학생이 이미 계정을 만들어 기본 검사를 해보았을 겁니다. 계정을 만든 후 "진로심리검사"를 클릭하게 되면 검사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계정을 만든 후에는 스마트폰에서도 더욱 손쉽게 같은 검사를 할 수가 있답니다.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

진로심리검사는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직업과 학과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를 이용하여 진로문제에 보다 도움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심리검사에는 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가 있는데요. 저는 당연히 중고등학생 심리검사를 해보았답니다.

 

 진로심리검사를 알아보자!


진로심리검사에는 '직업적성검사', '직업 흥미검사', '직업 가치관검사', '진로성숙도검사'가 있답니다.

 

직업 적성검사 : 자신의 적성에 더욱 적합한 직업군을 알고자 하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 직업 흥미검사 : 직업과 관련된 자신의 흥미를 파악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직업 가치관검사 : 직업과 관련된 욕구와 가치들에 대해 자신이 무엇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진로 성숙도검사 : 청소년들이 건강한 진로발달에 필요한 태도, 능력,

                                  행동을 어느 정도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글로 봐서는 잘 와 닿지 않지요? 저를 따라 손쉬운 심리검사를 해보시면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좀 더 쉽게 와 닿을 수가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진로심리검사 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앱은 안드로이드 아이폰 사용자에게 제공되는데요.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커리어넷'을 검색하고 아이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답니다.

 

   

적성을 알아보자, 직업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를 간단히 해보았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는 자신의 능력에 비교적 잘 맞을 수 있는 직업에 대해 알게 되는데요. 10가지 검사항목을 통해서 각 항목에 맞는 직업군을 추천해줍니다. 여기서도 주의할 점은 적성은 변할 수 있고 적성만으로는 직업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검사 결과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라는 주의사항이 있답니다.

 

참고로 하기 위해 짧은 시간 동안 검사를 해보았는데요. 저의 진로심리검사에 관한 모든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겠지요? 저의 검사 결과를 일부만 살짝 공개하도록 하고 저는 다시 한번 신중하게 검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에게는 음악능력, 언어능력, 자기 성찰능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역이라고 합니다. 그 중 언어능력을 공개하면 법률 및 사회활동 관련직, 인문 및 사회과학전문직, 교육 관련 서비스직, 작가 관련직 등 직업군과 각 해당하는 세부직업군을 알려줍니다. 무엇보다도 저도 생각하지 못했던 그 분야의 다양한 직업들을 알려주고 있네요. 제가 지금 활동하고 있는 기자도 해당 직업군에 있으니 어느 정도 직업적성이 맞는다고 해야 할까요? ^^

 

 흥미를 파악하자, 직업 흥미검사!


다음은 직업 흥미검사입니다. 검사항목을 보면 각 활동에 대한 개인의 흥미에 관해 검사하는 항목들인데요. 96문항이나 되었습니다. 총 16개의 직업 흥미 영역 중에 특히 흥미를 보이는 직업들을 제시합니다.

   

16개의 직업군 중 검사 결과를 일부 캡처하여 보여 드리면 흥미 백분위 그래프를 볼 수 있지요? 제 꿈인 언론직이 높게 나온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저의 흥미와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디에 가치관을 두고 있나, 직업 가치관검사!


직업 가치관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욕구와 가치들에 대해 자신이 무엇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이 검사에서는 "능력발휘, 창의성, 자기계발, 사회봉사, 자율성, 보수, 안정성, 사회적 안정"이라는 8개의 직업 가치관에 대해 내가 어떤 것을 더 우선시하는지를 알려주며 각 직업 가치관에 해당하는 직업들을 제시합니다.저는 사회봉사와 자기계발을 다른 항목보다 가치를 좀 더 부여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스스로 발전해 나갈 때 만족을 느낀다는 좋은 말도 빠지지 않고 적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으로 해당하는 직업군도 추천을 해주고 있습니다.

 

성실하게 준비하고 있나, 진로 성숙도검사!


마지막으로 진로성숙도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진로발달에 필요한 태도, 능력, 행동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어떤 점에서 잘하고 있는지, 어떤 점에서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려줍니다.

   

저는 다행히도 대체로 '잘하고 있어요' 로 평가되었습니다. 직업에 대한 태도나 자기 이해, 진로 탐색에서도 건강한 청소년임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

 

흥미로운 진로심리검사 



어떠세요? 흥미로우셨나요? 저는 무척 재미있었답니다. 각 검사가 10분~20분 정도라고 했는데 4가지 검사 모두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모든 검사가 30분 정도에 끝나는 것 같아요. 좀 더 손쉽게 진로심리검사를 할 수 있으니 여러분 모두 한 번씩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사를 하면서 쉽고 빠르게 자신의 흥미 분야와 현재 자신의 직업 가치관 발달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알아볼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제가 현재 원하는 직업이 저의 흥미 분야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와 제가 잘 준비하고 있는지 등을 한 번쯤 확인해보고 싶었는데 이 검사를 통해 미래의 모습도 상상해 볼 수 있었을뿐더러 앞으로 제가 가지고자 하는 직업을 위해 노력해야 할 방향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진로와 직업에 대해 고민할 청소년들에게 아주 많은 도움이 되는 검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