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에게 확인해요! 본문

교육정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에게 확인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3. 15. 13:00

임신한 열 달 동안 고생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3월이 찾아왔습니다. 입학식에서 선생님을 따라 줄을 서 있는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대견하던지, 앞으로 더욱 씩씩하게 자라나기를 기대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아이들이 낯선 학교생활에 대해 걱정이 될 텐데요. 아이들의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꼭 챙겨야 할 것들이 있다는데 알고 계시나요?


특히 내 아이가 공부 잘하는 아이, 운동 잘하는 아이가 되기보다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는 아이가 되길 바라시는 분들이 꼭 챙기셔야 할 것들인데요. 평소에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막상 챙기는 것을 잊어버리곤 하는 3가지 함께 알아볼까요?

   

첫째, 단체생활을 앞둔 아이들의 건강접종



적게는 스무 명에서 많게는 삼십여 명까지 많은 학급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학교생활을 시작할 우리 어린이들에게 예방접종 확인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한 공간에 모여 생활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끝나지 않으면 내 자녀뿐 아니라 그 친구들에게까지 피해가 미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접종을 완료해야 할 필수 접종 4가지이며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모두 입학 전에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만약 접종하지 않았다면 가까운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예방접종을 마치시고, 예방접종을 완료하였으나, 전산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접종을 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해야 합니다. 


※ 예방접종 명세를 확인하고 싶다면?

 


둘째, 급식을 시작하게 된 아이들

특별한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기



이제 어린이들은 이제 가정이 아닌 학교에서 맛있는 점심을 먹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그동안 몰랐던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지 미리 가정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어린이들의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사전에 음식 알레르기를 확인하지 않는다면 어린이들이 자신도 알지 못했던 특정 음식 때문에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호흡이 곤란해지는 등 위험한 상황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대신 콩 등 견과류, 우유, 달걀, 어류, 조개류 등 알레르기를 가장 많이 유발하는 8대 원류에 대한 신체 반응만이라도 미리 확인해주세요. 작은 확인 덕분에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더 즐겁게 식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편안한 학교생활을 위한 편안한 복장 선택


 

우리 집 공주님, 우리 집 왕자님인 아이들에게 예쁘고 멋진 옷차림을 갖추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편안한 옷차림입니다.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국어, 수학 등의 교과뿐 아니라 여러 통합교과까지 공부합니다. 수업에는 간단한 율동과 달리기, 오리기, 붙이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즐거운 식사까지 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는 예쁜 옷차림, 멋진 옷차림보다 편안한 옷차림이 좋습니다.

 

튼튼하고 장식이 많지 않은 옷차림은 선생님을 따라 율동하고 이동하고 친구들과 뛰어놀기 좋아서 어린이들의 신 나는 학교생활을 도와줄 것입니다.

하나 더 당부하고 싶은 것은 아이들이 가져올 알림장 확인은 꼭 부모님께서 아이들과 함께 해주세요. 매일 아이들의 알림장을 확인하시고 학교에서 오늘 어떤 친구와 함께 놀았는지, 무엇을 공부했는지 물어봐 주세요. 함께 준비물도 챙기고요. 또 알림장의 부모님 확인란은 비워두지 마시고 부모님의 서명을 적어주세요. 혹시 선생님께서 알아야 할 내용이 있다면 그것도 알림장에 적어주세요. 알림장은 선생님의 알림 내용뿐 아니라 부모님의 알림 내용도 함께 적는 곳이랍니다. 

 

아이들이 갓 학교에 입학한 3월. 신입생은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린이들의 부모님까지 포함하는 단어입니다. 특히 3월에 아이들에게 갖는 작은 관심이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더욱 즐겁고 재미있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한 작은 관심으로 하루하루가 다르게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또 하나의 즐거움이 더해질 거에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