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 눈에 쏘옥! NEIS 학부모 서비스 활용기 본문

교육정보

한 눈에 쏘옥! NEIS 학부모 서비스 활용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3. 5. 28. 11:00

내 자녀 바로 알기 학부모 서비스란?


아이의 가방을 열어보니 한가득 가정통신문! 꼼꼼히 읽어보자니 너무 내용이 많고, 대충 넘기자니 중요한 정보를 놓치는 것 같아 불안한 새내기 학부모. 어떨 때에는 무슨 내용인지 몰라 답답하기까지 합니다. 나중에 확인한다고 차곡차곡 쌓아두지만, 늘어가는 건 먼지뿐! 시간이 지난 가정통신문은 하릴없이 폐휴지 함으로 가기 마련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 정보를 비롯한 자녀의 생활을 인터넷으로 열람할 수 있는 NEIS 학부모 서비스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선생님과의 상담, 가정통신 등 상호 의견 교환이 가능한 양방향 서비스까지 그 기능이 확대되며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분이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방과 후, 교실에는 가져가지 않은 가정통신문이 가득합니다.>


 현명한 NEIS 학부모 서비스 활용기


1.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가입하기

 내 자녀 바로 알기 학부모 서비스 홈페이지는 자녀의 교육 정보와 학교 정보 공시 서비스 등 다양한 메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데요. 다만 소중한 개인 정보를 담고 있기에 다소 복잡한 본인 확인 인증 절차를 거쳐 가입해야만 합니다. 홈페이지 '학부모서비스용 인증서 발급 신청' 메뉴를 이용하여 작성한 온라인 신청서를 신분증 사본과 함께 학교에 제출하세요. 이제 가입만 하면 끝!

 

Q : 은행용 인증서로 가능한가요?

A : 은행용 인증서를 이용하여 학부모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더 쉽게, 간단히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 보세요.

 

Q : 학부모 서비스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후 학부모 서비스를 신청하면, 학교 담당 선생님께서 부모 여부를 확인 후 승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속해서 자녀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답니다.


<경기도 NEIS 학부모 서비스 홈페이지입니다.>

2. NEIS 학부모 서비스 둘러보기

 NEIS 학부모 서비스에는 정말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매년 3월이면 가정통신문을 통해 접하는 소식이기에 자세히 안내하지 않아도 충분히 알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학교정보 9종, 학생정보 29종, 학부모상담 관리 3종, PAPS 9종, 자녀교육활용 정보 7종이 그것입니다. 학부모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정보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볼 수 있는 학교 교육 정보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열람할 수 있는 정보가 있습니다. 가정통신문을 제외한 9종의 학교정보, 7종의 자녀교육활용 정보 등이 그것이지요. 학교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고,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답니다. 유관사이트 소개는 더욱 알찬 서비스가 되기 위한 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볼 수 있는 자녀 교육 정보 

반면 학생정보, 학부모 상담 관리, PAPS 등 아이의 정보가 포함된 항목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열람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학교소식과 학생 실태를 온라인으로 접하여 자녀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특히 상담 메뉴는 바쁜 학부모를 위해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학부모 서비스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이것만은 알아두기

학생의 학교생활기록 및 교육비 납부현황 확인 등 이미 많은 학부모님이 사용하고 있는 메뉴 외에 NEIS 학부모 서비스상에서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 가정에서 담임 선생님과 상담하기

요즘 학부모 상담주간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더욱 많은 학부모님과 만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충분하지 못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아마도 상담이 필요한 학부모님은 참여를 꺼리시고, 지속적인 상담을 원하는 분은 횟수와 시간에 대해 아쉬움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학교 문턱을 넘기가 어렵다고 느끼는 학부모님을 위해 본 서비스에는 온라인 상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문 상담에서 만족할 수 없었던 연속성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네요. 가정과 학교에서 아이의 발달과정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양가 만점의 급식 정보 활용하기

"엄마, 이 음식 오늘 점심으로 학교에서 먹었던 건데."

매달 학교에서는 급식 정보를 가정통신문으로 발송하는데, 안내장을 분실하여 제대로 확인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아이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모르는 분이 많으셨겠지만, 컴퓨터와 인증서만 있으면 학부모 서비스에서는 갖가지 급식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학교에서의 먹거리를 고려하여 저녁 식사를 준비한다면 자녀에게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녀와 함께 식단 정보를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 종이는 인제 그만, 온라인으로 가정통신문 확인하기

여러분은 우리나라가 폐휴지를 수입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제가 쓰는 양만으로도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데요. 간단한 메시지로 알릴 수 있음에도, A4 크기의 종이로 일일이 보내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녔습니다.


학부모 서비스에서는 안내장도 열람할 수 있는데요. 제가 근무하는 학교에서도 가정통신문을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다만, 여전히 서비스 활용이 미흡하기에 종이 문서를 같이 발송하고 있고요. 추후 가정 상황에 따라 발송 형태를 다양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정통신문, 인제 온라인으로 확인해요.>

 이제는 즐겨찾기! NEIS 학부모 서비스


NEIS 학부모 서비스의 활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유익한 자녀 교육 정보의 제공으로, 학교와 가정 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학교폭력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교실 현장에서,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생의 바람직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종이 문서의 감축과 행정 절차의 간소화로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NEIS 학부모 서비스 홈페이지(http://neis.go.kr)에서는 학교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사이트로 직접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자녀의 건강알리미, 교원능력개발평가 학부모 만족도 조사, 각종 심리 검사 등이 그것이지요. 지금 즉시 즐겨찾기 해 놓으시면 자녀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해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