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내최초!! 부산전자영어도서관이 개장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국내최초!! 부산전자영어도서관이 개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3. 6. 28. 09:09

언제 어디서나, 내 손 안의 도서관!! 영어책도 스마트하게 읽고, 듣자!! 

얼마전 아이들이 학교에서 통신문을 한 장씩 받아와서 살펴보니, 영어도서관에서 국내최초로 영어전자도서관을 열었다며 이용 방법에 대해 안내를 해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동안 영어도서관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이미 대출이 되어 책을 빌리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러한 점이 해소되지 않을까 내심 반가운 마음에 제 마음은 이미 상기되어있었습니다.

 

부산전자영어도서관(http://digibel.lib.overdrive.com)은 스마트시대에 발맞춰 종이책을 전자책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읽을 수도 있고, 오디오로도 들을 수 있게 제공합니다. 

제공되는 작품으로는 뉴베리상과 칼데콧상과 같은 세계문학상 수상작을 비롯해 해리포터 시리즈 등 최신 인기 작품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코넌 도일, 찰스 디킨스, 마크 트웨인, 윌리엄 셰익스피어 등 영미권 유명 작가의 고전문학 작품도 함께 접할 수 있어서 이용자들에게 벌써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영어전자도서관에는 영어전자책 724권과 영어 오디오 북 146권을 이용할 수 있다하니 아이들과 평소 읽고 싶었던 책들과 오디오를 통해 영어책을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멀티미디어실, 2시간까지 예약이 가능><책 검색대>

모든 전자도서는 ePUB과 PDF, wma, mp3 등 다양한 파일 형태로 제공해 대부분의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영어도서관 홈페이지(http://www.bel.go.kr) 공지사항에 이용방법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이용하고자하는 기기에 맞게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가입절차이미 영어도서관 회원이라면 발급받은 도서관 카드 번호와 대출비밀번호로 접속을 할 수 있어 따로 가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홈페이지만 가입한 회원은 관리자의 승인 이후 이용이 가능하고, 신규로 가입을 원하는 경우엔 다음의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 부산영어전자도서관 이용 신청
     · 부산영어도서관 로그인
      ① 부산영어도서관 홈페이지 우측 상단 '전자도서관 이용신청' 클릭 
      ② 글쓰기 클릭
      ③ 부산영어도서관 회원가입 ID, 대출 비밀번호(숫자4자리 설정) 입력 
      ④ 관리자 승인 후, 본인의 영어도서관 회원 번호가 부여되면 로그인 후 이용가능
     ※ 전자도서관 이용 승인까지 하루정도 소요됩니다.
 

<부산전자영어도서관 안내문>

자, 그럼 지금부터 영어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대출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이미 도서관 회원이므로 기존의 카드번호와 대출번호로 접속을 할 수 있었습니다. 

<클릭 - 홈페이지로 이동>

<왼쪽 - 주소창에 부산영어전자도서관주소를 입력 후 접속합니다>

<가운데 - 도서관카드번호와 대출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합니다>

<오른쪽 - 로그인되면 읽고 싶은 책을 검색 후 "Borrow" 버튼을 누르면 대출이 됩니다>

 

아직까지는 700여권의 책만을 제공하고 있어서인지 찾고자하는 책은 검색이 되지 않았지만, 우선 유명작가들의 책이 많이 구비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컴퓨터와 모바일 모두 이용해서 수시로 영어책도 읽어볼 수 있도록 습관을 만들어야겠습니다.

 

그런데, 이용 방법을 자세히 보니, 얼핏 생각하기에 종이책이 아니라 전자책이어서 책 한 권을 다수의 사람이 무한으로 대출이 가능할거라 생각했었는데, 그렇지는 않은가 봅니다. 대출 중일 경우 최대 3권까지 예약대기를 걸어둘 수 있다고 안내가 되어 있네요. 책 한 권을 다운 받는 시간은 약 1분 내외로 도서관에 가는 시간, 비용을 모두 합친다면 비교불가!!

* 대출 기한은 7일, 종이책은 14일. / 대출기한 만료 시 자동반납, 종이책은 직접 반납.


이렇게만 비교해본다면 대출가능도서의 수가 현저히 적은 것이 흠이긴 하나 점차 늘려나간다면 도서관에 가서 빌리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종이책으로 만나는 손의 감각, 눈의 감각, 종이책만의 고유 냄새는 따라 오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모바일에서 접속할 수 있는 방법,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영어도서관 공지사항 274~276번까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퀴즈 응모 이벤트><도서관 입구>

부산영어도서관은 영어전자도서관을 국내최초로 개장을 하였다는 것도 대단하지만,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도서관은 역시 사람 냄새가 나서 좋습니다. 큰 아이가 1학년이 되던해 처음 문을 연 뒤로 유아들을 위한 책읽어주는 코너를 비롯해서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꾸준히 이용객들이 늘어 프로그램 신청하는 날엔 홈페이지 서버가 매번 다운될 정도로 이용객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또한, 만약에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 신청을 놓쳤다면 주말에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늘어나는 이용객들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지금까지 이용해오고 있는 입장에선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하겠습니다.

SRI(Scolastic Reading Inventory) 테스트란?

도서관을 이용하거나 책을 읽기 전에 학생의 읽기능력 수준을 측정해내고 그 이해도에 맞는 도서를 추천해주는 컴퓨터 기반 사전 읽기 평가도구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지속적인 읽기능력 평가프로그램으로 테스트 시간은 약 20분이 소요됩니다. 

** 저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손가락으로 Lexile지수를 체크하는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책을 펴서 한 페이지씩 넘길 때마다 모르는 단어를 손가락으로 꼽아봅니다. 그렇게 모르는 단어가 자신의 손가락 5개 이상이 되면 나에게 어려운 책이므로 그 보다 낮은 단계의 책을 골라서 읽으면 됩니다.

 

SRC(Scholastic Reading Counts) 테스트란?
책을 읽고 그 책에 관한 문제를 푸는 사후 퀴즈 프로그램으로 퀴즈 문제의 풀이를 통해 자신이 읽은 책의 이해 정도를 점검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두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도서관 홈페이지 회원으로서 부산시 관내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부산시 소재 학교 및 직장에 다니는 자 중 초등학교 3~6학년, 중고등학생, 대학생 및 일반인이 이용가능하며, 국경일을 제외한 연중 이용이 가능합니다. SRC 테스트는 도서관을 개조하면서 생긴 프로그램으로 아직 이용은 안해봤지만 아이들과 책 한 권을 읽은 후엔 SRC 테스트를 해서 이해 정도를 점검해보아야겠습니다.

이 밖에도 영어도서관은 DVD를 이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실, 영유아들을 위한 책읽어주는 교실 등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할 수 있도록 쓰임새있게 잘 짜여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도서관은 공부를 하는 곳이잖아요? 그런데, 여기 영어도서관에서는 개인공부를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답니다. 대출이 안되는 책들이 많아서 여기 앉아서 읽어야 하는데, 개인공부를 하고 있으면 읽을 장소가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이들과 일주일에 두 번정도는 항상 찾는 부산영어도서관, 갈 때마다 책을 1인당 빌릴 수 있는 5권을 꽉꽉 채워서 빌려오곤 하는데요. 도서관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 교재는 빨리 대출을 하지 않으면 항상 대출중이 되므로, 부산영어전자도서관에서 더 많은 책이 대출될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영유아들을 위한 장소 및 책읽어주는 교실>

저는 두 아이를 모두 영어도서관에서 영어공부를 시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샬라샬라 말을 잘한다거나 문법을 아주 잘한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귀가 뚫리고 외국인을 만나도 당황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빨리 가려면 학원이 낫겠지만 천천히 가는 것에 만족한다면 영어도서관을 추천해봅니다. 이젠 영어전자도서관이 집에서 책읽기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금상첨화라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