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어느 고등학교를 가야할까? 고민이 된다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어느 고등학교를 가야할까? 고민이 된다면!

비회원 2009. 8. 6. 14:30

2010년 고등학교에 입학할 중3 수험생들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느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진로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고, 해답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학교 자율화가 실시되면서, 교육의 질과 학생들의 역량을 함께 높이기 위해 여러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가 신설되고, 외국어고등학교 지역제한제도가 실시되며, 서울시는 고교 선택제를 도입하는 등 많은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2010년부터 고교 입시를 앞둔 학생이라면 큰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과거에는 인문계와 실업계로 나뉘었던 입시제도가, 특수목적고교, 자율형 사립고교, 특성화고교, 마이스터 고교 등으로 점차 세분화 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들에게는 적지 않은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사진 = 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

지난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에서는 중학생들의 글로벌 리더십을 증진하고, 세계적 컨벤션산업인력으로 중점 육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중학생 글로벌 리더십 캠프"를 개최했다. 

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국제컨벤션 특성화 고등학교로서, 2007년 3월 설립 이후 매 년 위 캠프를 개최하고 있다. 3일 동안 진행된 이 캠프는, 파워 스피치, 셀프 리더십, 인터넷 쇼핑몰 구축 실습 등의 강연을 듣고, 실제 활용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

 

캠프를 진행하는 동안, 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 학생들은 중학교 3학년들을 인솔해 주는 리더 역할을 했다.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며 설명도 해 주고, 조를 나누어 팀워크를 위한 조별 구호, 응원 등을 만들기도 했다. 슈퍼주니의 SORRY SORRY를 개사하거나 팀명을 2박 3일이라고 하는 등, 재기발랄하고 아이디어 넘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년 전 중학생으로 이 캠프를 지원했을 때, 남자같은 이름이라는 이유로 오해를 받았다며 유쾌하게 이야기하는 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 2학년 이욱현 양과 짧은 이야기를 해 보았다.


Q. 프로그램 진행을 하면서 느낌이 어떤지?

저는 중학교 3학년 때 이 캠프에 참여를 하고 입학을 했는데요. 1학년 때도 작년에는 마지막 미션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을 인솔하고 예상외의 1등을 했던 에피소드도 있었어요. 

처음에는 쑥스러워 하던 친구들이 날이 지날수록 발표도 잘하고 스스로 나서는 모습을 보면 뿌듯했어요.



Q. 작년에 비교했을 때 올 해는 어떤지?

작년에는 60명을 선발해서 총 12조로 나누어서 캠프를 진행했어요. 하지만 올 해는 25명만 선발해서 총 5조로 진행하고 있구요. 작년에는 한 조에 한 명씩 리더(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 학생)가 들어가서 인솔을 해주었지만, 올 해는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두 명씩 투입이 되다보니 더 잘 설명해주고, 인솔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모두 작년만큼이나 활발하고 착한 친구들이어서 재미있어요. 
 



Q. 리더십 캠프는 무슨 내용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총 3일동안 리더십, 자기 진단, 미래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파워 스피치 이해등의 강연을 들을 뿐만 아니라 직접 인터넷 쇼핑몰 구축 실습도 해 보면서 친구들도 흥미를 느끼는 것 같아요. 마지막 날에는 개인별 리더십 프레젠테이션 대회와 컨벤션센터 현장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또 학교에서 실제 강의를 하시는 강사님께서 강의를 하시기 때문에 학교를 이해하는데 훨씬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에 입학 할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좋은 질의 방과 후 학습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어 효율적으로 좋아요. 그리고 학교 시설 면에서도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에 걸맞게 구비가 되어 있고요. 장학금 제도로, 대다수의 학생들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원하는 과로 나뉘어서 실무를 배우거나 영어를 배우는 등으로 세분화 되어 배웁니다. 관심 많은 학생들이 지원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해성 국제 컨벤션 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고교는 "전기 고등학교"에 속하여 "후기 고등학교"인 일반 고등학교 이전에 입시 원서를 받는다. 

전기고등학교 : 특수목적고등학교, 자율형․자립형사립고등학교, 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마이스터고), 특성화고등학교, 전문계고등학교, 서울미술고등학교, 한국삼육고등학교, 한광고등학교(특수지)

후기고등학교 : 학교운영의 특례 학교(구현고 ․ 원묵고), 전기고등학교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
출처 : 서울특별시교육청

이 외에도 고등학교 입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교 알리미'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다. 2008년 12월부터 시행된 학교 알리미는 초, 중, 고, 대학교의 정보를 공시 하고 있다. 학교에 대한 여러 정보와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정보도 함께 알 수 있다. 각 지역별로 나뉘어져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입시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니연
 | IDEA팩토리 이주연 기자 | ljy890@naver.com

스물 두 살, 대학생의 패기와 열정을 담아 세상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득 담은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꿈을 가득 담아 세상을 향해 외치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