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금요일엔 무료로 과학적인 데이트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금요일엔 무료로 과학적인 데이트를!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8. 7. 11:29

안녕하세요! 꿈꾸는 소녀입니다!
한 학기를 마무리하는 시험이 끝나고 오랜만에 혼자 나들이를 하고 왔답니다 ^^
예전부터 금요일마다 무료 과학강연이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꼭, 가봐야지' 했던 곳인데, 이제서야 시간이 났네요~ 제가 쓩~ 하고 다녀왔습니다.
 


그곳이 어디냐구요?

바로바로바로바로.........
 
<금요일에 과학터치> 입니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행사이구요. 국민의 세금으로 수행되는 창의적연구진흥사업, 21세기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원천기술개발사업(구 특정연구개발사업), 국가지정연구실사업, 우수연구센터사업의 연구 결과를 국민들에게 되돌려주기 위해서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지식의 나눔의 장입니다. 

 
 
1. 금요일에 찾아가는 즐거운 커뮤니티
금요일에는 당신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커뮤니티로 놀러오세요!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유용한 과학지식의 전파를 위해 매주 금요일 저녁마다 우수 연구자가 여러분 곁으로 다가갑니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을 들으며 여러분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커뮤니티로 초대합니다. 특히, 과학기술자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보다 멋지고 재미있는 과학기술의 세계를 보여 드립니다. 여기로 오시면 일상 속에서 잃어버렸던 상상의 나래를, 시간 속에 묻혀버린 창의력을, 잊고 지냈던 꿈을 되찾으실 수 있습니다. 


2. 금요일에는 지식쏙쏙, 생각쑥쑥
금요일에는 지식과 생각이 커집니다! 
미래의 세상은 첨단 과학이 더욱 발전하여 우리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될 것입니다. 우수과학자들이 나노 기술, 배아 줄기 세포, 인공지능 로봇 등에 관한 주제를 여러분과 함께 이야기합니다. 미래 세계를 여행하며 첨단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상상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 미래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3. 금요일에 만나는 과학이야기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보세요! 
우수과학자들이 우리 곁에서 이미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거나 가까운 장래에 쓰일 과학기술을 소개해 주고 같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과학의 유래와 원리를 재밌는 이야기와 사진자료를 곁들여 쉽게 설명해 줍니다. 과학에 대한 평소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미래에는 어떤 과학기술이 활용될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 속에 숨겨진 과학의 비밀을 밝혀 드립니다. 

금요일의 과학터치는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총 다섯곳의 강연장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서울 강연장에 다녀왔습니다.
 
<찾아가는 방법>

갈 때는 지하철, 올때는 버스 타고 왔어요~

 1. 지하철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로 나와 오른쪽으로 꺾은 후 버스정류장을 지나고 올리브영이 보일 때까지 직진! 코너에서 우회전 하고 사람들이 나오는 딱 하나 있는 골목으로 무조건 직진!

 2. 버스 
종로경찰서로 가는 버스가 있다면 무조건 갑니다! 전 신촌갈 때 272 타고 10분만에 도착했어용 :D




[정독도서관]도착!!!  서울교육사료관도 바로 옆에 있었습니다.  
 

 
 
요렇게 이쁜 배너가 절 기다리고 있네용 호호호
 
  
  
 
꺄~~~ 전 공원인 줄 알았답니다. 산책하기 너~~무 좋고, 가만히 벤치에 앉아 책읽기 너~~무 좋고,
정!말! 조용했습니다. 강연이 열리는 1동 3층 시청각실로 올라갑니다.
 
 

이쁜 현수막도 걸리고~ 문 앞에서 예쁜 언니가 빵이랑 우유와 강의 자료를 나눠 주십니다.
 
 


 
거의 대부분의 자리를 초등학생들이 채우고 있었지만 성인분들도 많이 오셨습니다. 오른쪽의 꼬마 아이는 4살 다영이랍니다. 옆에 계시는 엄마 손을 잡고 7살 언니 태희와 함께 왔어요. 

"저희는 오늘로 세번 째 왔어요, 집이 가까워서 오는데 불편함은 없어요. 프로그램이 좋아서 내용이 조금 어려워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옵니다 ^^"

옆에 계신 어머님께서 친절히 말씀해주셨답니다 :D
 
 
 
강연은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이루어집니다.


 
<도입강연>은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원리를 굉장히 꼭꼭 찝어서 쉽게 잘 알려주십니다.
( 이 날 도입강연의 주제는 '용해' 였습니다. )





선생님이 질문하면 너도나도 손들고 발표하는 모습이 어렸을 때 저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다는!(;;;;)
직접 실험도 해볼 수 있고, 집에서 실험해보고 싶은 친구들을 위해 실험 재료를 나눠주셨습니다.
  


이 날 <본강연> 은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최석봉 교수님이 '극초고속 현미경의 개발 동향 및 자성 동력학 연구' 라는 주제로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너무 말이 어렵죠? 화학을 공부하고 있는 저도 제목만 듣고는 헥헥거렸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교수님이 굉장시 쉽고 간략히 중요한 것만 설명해주셨습니다. 과학지식이 없는 사람도 편히 들을 수 있도록~ 초등학생이 대부분인걸 고려하신 것 같아요.

 
강연이 끝나고 질의응답 시간이 되자 여기저기서 손을 들고 질문하더라구요!
 
 

강연이 끝나고 몇몇 친구들은 쪼르르 달려가서 교수님께 사인을 받고 있습니다! 매 강연 때마다 사인을 받으신다고 하는군요. 아이들 너무 귀엽죠? 교수님 좋으시겠어요 >_<
 
 



 

마지막으로 인터뷰 했던 초등학교 4학년 정연이! 평소 정독 도서관에 다니다가 우연히 이 프로그램을 알게되어 정연이도 오늘로 세번째 방문한 거래요~

"오기 전에는 좀 어려울줄 알고 겁을 먹기도 했는데 와서 보니까 교수님이 재미있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고 과학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다음 주에도 꼭 올꺼에요 "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서울 뿐만 아니라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에서 동시에 열리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고생들이 학원에 가거나 과외 활동을 하느라 참여하지 못하고,  현재 초등학생과 일반인이 채우고 있습니다.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고, 국민의 세금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지 궁금한 사람, 새로운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필요한 사람, 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유익한 정보를 나누고 있습니다.

서울 : 정독도서관 3층 시청각실 
부산 : 시립구포도서관 1층 소리와 빛터
대전 : 교육과학연구원 5층 합동강의실
광주 : 중앙도서관 3층 시청각실
대구 : 시립두류도서관 지하 시청각실
시간 : 매주 금요일 저녁 6시 30분~8시 30분
http://www.sciencetouch.net
 
 
특별한 사람과 같이 와 보세요! 
사랑하는 가족들과 기분 좋은 나들이를, 커플이신 분들은 지적이고 낭만적인 데이트를, 
열심히 작업(?)중이신 분들은 함께 '강연이나 가볍게' 들으러 오셨다가, 이 곳 주변의 분위기에 흠뻑 취하실 수도..^o^ (클릭해보세요~)
 

Dreaming Girl
 | IDEA팩토리 이인정 기자 | orangena-eno@hanmail.net

그 무엇보다 화학을 사랑하고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들을 너무나 좋아해요. 과학이 재밌다는 것을 알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될 거에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