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8. 4. 15:18


안녕하세요. 꿈꾸는 소녀 입니다.
오늘은 누구나, 어디서나 과학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두두두두두둥..........




《KAIST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바로 '사이버 공간'에서 과학영재교육이 이루어지기에
대한민국 중고생이면 어디서나 과학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
(앞으로 소개하는 내용은 수학, 과학, 정보 이 세 분야중 '과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과학영재교육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홈페이지 내용을 보면 "지원자격"이 1차 추천선발과 2차 온라인 선발로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추천이 된다고 해서 교육생이 되는 건 아니라고 해요.
영재교육센터 교육생이 되려면 온라인으로 업로드 되는 과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추천을 받으면 약간의 가산점이 있을 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과제들이 있을까요?

(출처 : 영재교육센터 공식 홈페이지)



이 과제는 2008년 과학분야의 정규과제입니다.
보통 " 과학영재교육=선행학습 " 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그러한 점을 막기 위해서


step1) 콘텐츠(내용)를 제공하고 연습문제가 함께 출제되고
step2) 이것보다 조금 더 어려운 스몰문제가 제시되며
step3) 사고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정규과제가 제공됩니다.


라고 담당 조교님께서 친절히 설명해주셨어요 >_<

영재교육의 목적을 이루고 질을 높이기 위해서 이렇게 단계적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친구들이 "콘텐츠 문제는 괜찮았는데요~ 정규과제 너무 어려워요~" 고 외친다고! ㅎ
구체적인 과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항상 온라인으로만 교육을 받을까요?


게시판 내용 가지고 온거에요. 보이시나요?
<캠프> 가 있습니다. 학기 중 온라인으로 과제를 풀고 커뮤니케이션 해 왔다면,
여름방학, 겨울방학에는 <캠프>가 열려서 오프라인 교육을 4박 5일동안 받게 됩니다.
하지만 캠프는 30명 내외로 참가 가능하답니다!



정규과제 말고 또 있나요?


또 게시판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ㅎㅎ
자자자, "자율연구"가 있습니다!

자율연구과제란?

과학을 배우다 보면 교과서 지식만 접하고 또 배우게 되는데, 그게 아니라 스스로 궁금한 것을 탐구하고 풀어나가는 연구과정이 바로 ‘자율과제’ 입니다. 스스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를 찾고, 연구를 하게 됩니다. 

필요한 경비나 지원을 일부 해 줄 수 있지만, 사실 재정적인 면은 힘들고 소프트웨어적인 면에서는 최대한 도움을 드립니다. 지원한다고 해서 다 되는 거 아니구요~ 연구계획서를 제출해서 통과해야 연구 수행이 가능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이 연구계획서에요. 

연구의 주제는 창의적이고 여러분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어렵고, 복잡하고, 스케일이 크고 수준이 맞지 않는 연구는 오히려 더 힘듭니다. 성실성도 평가 항목에 있지만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는 정도도 안됩니다 ^^ 

논리성과 과학성은 당연하겠지요. 과학지식도 교과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 좋고, 고등학생이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이면 됩니다.
   
보고서 작성시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은 꼭 넣어주세요. 연구 주제도 중요하고 스스로의 수행 과정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잘 설명할 수 있는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율과제를 잘 수행하면 센터장 명의로 상도 드립니다. 하지만 평가가 절대 평가 이기 때문에 항상 1,2등이 있는 것이 아니에요. 지지난 캠프에는 최우수상이 2명이였구요, 최우수상1명, 우수상1명인 경우도 있었고 이번에는 장려상이 2명입니다.
 
일반고나 중학생 같은 경우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이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에 비해 좋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안 합니다.
 
- KAIST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차유진 조교님


잠재력과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가질 수 없는 학생들을 찾아서
동기 유발을 시켜주고 수학, 과학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켜 줄 수 있는
그런 역할의 영재교육센터가 되려고, 질적으로 계속 향상하는 센터가 되려고 노력중이에요.
이런 기회를 통해서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비전을 펼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과학분야 운영조교님과의 인터뷰 中 -


KAIST 사이버 과학영재교육센터 
http://talent.kaist.ac.kr

 


Dreaming Girl
 | IDEA팩토리 이인정 기자 | orangena-eno@hanmail.net

그 무엇보다 화학을 사랑하고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들을 너무나 좋아해요. 과학이 재밌다는 것을 알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될 거에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