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유아교육진흥원의 즐거운 가족체험 본문

교육정보

유아교육진흥원의 즐거운 가족체험

대한민국 교육부 2013. 8. 25. 13:00

여름방학은 아이들에겐 꿀맛 같은 휴식을 제공하지만, 부모님에겐 고민을 줍니다. 모두 즐거운 방학생활을 보내셨나요? 저희 집에도 유치원에 다니는 2명의 자녀가 여름방학을 맞았습니다. 처음에는 계획을 짜서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물놀이도 하면서 지냈습니다만, 시간이 갈수록 좀 더 알차고 재밌는 체험활동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대구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특별가족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신청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유아교육진흥원'행복한 유아들의 세상'이란 비전으로 유아, 교원,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유아에게는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제공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곳입니다. 또한, 학부모에게는 유아 자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부모로서의 역량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대구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여름방학 특별가족체험 행사7월 30일부터 8월 17일까지 3주간 유치원 여름방학 동안 운영되었습니다. 만 3세에서 만 5세의 유아 가족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제로 운용됩니다. 신청 날짜 이전에 문자서비스를 통해 준비물 등을 안내해 주셔서 날짜를 잊지 않고 잘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유아와 부모가 함께 체험을 시작했습니다. 놀라운 상상 창의관에서 13개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체험 행사를 소개해 드리면 우리 집을 지어요, 요리조리 길 찾기, 반짝반짝 색깔막대, 자전거를 타면 지구가 튼튼, 소리로 그리는 그림, 공룡 마을, 내 친구 로봇 드리미, 과학이 궁금해요창의성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손으로 만지며 할 수 있는 체험이 많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평소 직접 볼 수 없었던 드럼이나 기타 같은 악기를 마음껏 두드리고 튕길 수 있는 무지개 악기 나라 활동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유아교육진흥원 2층 행복한 꿈 인성관에서 다양한 활동을 체험했습니다. 유아방송국, 인형의 나라, 신기한 모래 그림, 퍼즐 판화, 그림 속 여행, 119구조대 출동, 세계의 여러 친구 등과 같이 인성과 꿈, 직업체험을 위주로 직접 체험을 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오페라 극장 무대에서 동화 속 주인공의 여러 드레스를 입고 연극을 하는 활동을 좋아하더군요.

즐거운 여행 대구관대구의 다양한 곳을 소개하는 사회 학습을 위한 공간입니다. 진행되는 체험으로는 팔공산에 올라라, 덜컥덜컥 베틀놀이, 대구첨단병원, 대구 약전 골목, 오물오물 입속 세상, 재미있는 안경 나라, 빙글빙글 대구여행 등이 있습니다. 대구의 안경 산업을 소개하기도 하고, 대구 지역의 유명한 팔공산을 소개하며 클라이밍 체험도 하는 재밌는 곳입니다.

테마별 특별체험요일에 따라 달리 운영이 되는데 저희가 참여한 날은 요리실에서 제과제빵과 쿠키 만들기를 했습니다. 아이들은 저마다 의미 있는 모양을 만들면서 재밌게 체험을 했습니다. 덕분에 저도 아이들이 직접 만든 쿠키를 많이 얻어먹게 되었습니다. 가족 모두 직접 체험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유아의 흥미와 전인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한다는 유아교육진흥원의 목표를 달성한 듯합니다. 아이들은 손과 발을 직접 움직이며 행복하고 명랑하게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올 초부터 본격적으로 유치원 유아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 이루어졌는데, 그뿐만 아니라 유아진흥교육원 같은 기관의 프로그램과 부모의 역량 개발을 위한 강연 같은 정보 및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부모들의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가족은 여름방학 특별가족체험을 통해 가족 간 사랑과 정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찜질방 더위가 이어지는 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유익하며 즐겁게 보낼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가족체험이 모두 무상으로 제공되어서 더욱 기쁘게 참여하였습니다.

 

유아교육진흥원의 가족체험매주 토요일 예약을 통해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체험 프로그램은 '여름방학 특별가족체험'과 마찬가지로 예약을 통해 선착순 60가족(유아 60명, 동반부모 60명)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신청 가족의 건강보험증이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가 있는 집에서는 많은 관심을 두고 유아교육진흥원을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유아와 자녀 교육에 도움되는 체험 행사가 많아지길 바랍니다.

  

 아이디어 팩토리가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