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Wee 센터 전문상담(교)사 연수 실시 본문

교육부 소식

Wee 센터 전문상담(교)사 연수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 16. 09:17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Wee 센터 전문상담(교)사 연수 실시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백순근)은 Wee센터*에 종사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슈퍼비전**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Wee 프로젝트* : 'Wee클래스(학교)-Wee센터(지역교육청)-Wee스쿨(시․도교육청)'이 연계, 학교폭력 등 학교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지원 등을 통해 학교적응 지원과 학업중단 예방 기능을 담당하는 학생 안전망  

Wee = We + Education + Emotional」우리들의 감성공간에서 잠재력을 발견하자는 의미



슈퍼비전**은 상담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상담(교)사들이 자신이 실제 상담한 사례를 정리해 전문가의 심층적인 자문을 받는 형식으로 상담(교)사들의 상담능력 향상을 돕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학교폭력 등 위기학생이나 학부모 상담이 증가하면서 Wee센터상담원들의 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성 신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간적·지역적 제약으로 면대면 슈퍼비전을 받기 어려운 현장 여건을 고려하여,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상담사례 분석 및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사례 발표자가 자신의 상담사례를 발표하고, 상담전문가가 효과적인 상담방법에 대해 지도․조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Wee 센터 내 다른 종사자들 역시 참관자로서 상담전문가의 상담사례 분석 및 지도사항을 듣거나, 질문을 하는 등 온라인 슈퍼비전 과정 전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사업은 2013년 교육부와 한국상담학회·한국상담심리학회간 상담지원 업무협약에 기반한 것으로 Wee프로젝트연구특임센터와 두 학회가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였으며 학회 소속 상담․심리 전공교수, 박사 등 전문가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금번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슈퍼비전은 ‘14.1.15.(수) 고흥 Wee 센터를 시작으로, 2014년 2월 말까지 농산어촌 등 지역적 제약으로 슈퍼비전 실시가 어려운 기관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되며, 향후 전국 모든 Wee 센터로 확대 실시할 계획입니다. 


‘온라인 슈퍼비전’을 희망하는 Wee 센터에서는 “Wee업무지원시스템https://manage.wee.go.kr‘’내에 마련된 [상담지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온라인 슈퍼비전’은 지역적 한계를 넘어서 모든 Wee 센터상담원들의 위기사례에 대한 대처능력 증진과 상담역량 제고기회 제공 등 지속적인 전문성 제고의 토대 마련과 동시에, 상담 수혜자인 학생 및 학부모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윤리적인 사례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