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유치원 정보를 내 손 안에! 본문

교육정보

유치원 정보를 내 손 안에!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5. 09:14

학부모 맞춤형 유치원 정보공시 서비스
유치원 정보를 내 손 안에!
유치원 알리미 I 유치원 정보 I 주요기능 I http://e-childschoolinfo.moe.go.kr

미취학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고민은 하나로 모입니다. 어떤 유치원에 보내야 할까? 

  

이처럼 유치원을 고민하는 것은 공통적인 문제입니다. 어린 나이의 자녀가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공간이고 자녀가 첫 사회생활을 하는 장소인 만큼 유치원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치원에 대한 고민은 커지지만 정작 유치원 정보를 손쉽게 구하기란 어렵습니다. 일일이 집 근처 유치원을 돌아다니면서 물어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런데 이제 집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유치원 정보를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육부는 최근 '유치원 알리미'(e-childschoolinfo.moe.go.kr)를 개편해 학부모 맞춤형 유치원 정보공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치원 알리미'교육과정과 방과 후 과정, 유치원 원비, 건강·안전관리 등 18개 세부항목에 대한 유치원 정보를 공시하는 전용 사이트입니다. 이처럼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유치원 알리미 이용률이 저조하고 학부모들 다수가 주변 사람이나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유치원 정보를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유치원 알리미' 이용률을 높이고 학부모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유치원 공시정보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웹서비스 기능을 개편하고 스마트폰 앱을 새롭게 개발해 더욱 편리하고 간편하게 유치원 공시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첫째, 웹(Web)을 활용하는 경우입니다.

  

‘유치원 알리미’(http://e-childschoolinfo.moe.go.kr)에 접속합니다. 주소를 입력하거나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에 검색하면 쉽게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 접속하여 ‘내 주변 유치원 찾기’를 선택합니다. ‘거리별/관심도별 유치원’을 선택하여 ‘요약/상세 보기’를 통해 개별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교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관심 있는 유치원을 최대 4개까지 선택하여 공시항목을 상호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우 편리하겠죠? 그뿐만 아니라, 유치원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지도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 가장 좋아하신 것은 역시 이 비교 기능입니다.

 

이사를 앞두면서 제일 큰 걱정이 아이 유치원이었다는 오미경 씨 "새로 이사 가는 곳 근처의 유치원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쉽게 유치원을 비교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오미경 씨는 "특히 공시 항목이 생각보다 더 다양해서 좋았고 발품 팔지 않고 낯선 지역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편리했다."고 말했습니다.


 

둘째, 스마트폰을 활용할 경우에는 유치원 알리미 앱(App)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이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내 주변의 유치원을 찾아 유치원 간 공시항목 비교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가능합니다.

  

이곳에서는 위치 검색을 통해 내 위치에서 가까운 유치원을 찾을 수 있고 유치원 명을 넣어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3개 유치원까지 비교 검색이 가능하고요. 항목별 주요 지표 열람은 물론 전국, 지역별 평균까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관계서비스(SNS)를 연계(예, 카톡 등)하여 다른 학부모들과 유치원 정보를 교환․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가정과 직장은 물론 출․퇴근길에서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정선아 씨 "무료 앱을 이용해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선아 씨는 "아이들이 어려서 유치원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정확하게 듣기가 어렵다."면서 "아이가 어릴수록 다른 학부모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한데 스마트폰을 이용해 쉽게 모임을 만들고 유치원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유치원 알리미' 서비스는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와 달리 학부모의 선택이 가능하므로 더욱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 개편된 '유치원 알리미'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에게 더 적합한 유치원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교육부는 더 많은 학부모에게 정확한 유치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점점 더 발전하는 사회에 맞게 교육도 정보 제공 방식도 함께 변화하고 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