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성과전시회」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4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성과전시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26. 09:30

「2014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성과전시회」 개최
- "LED를 이용한 두피 관리, 스마트폰 활용 항공기 로봇제어,
미토콘드리아 조절을 통한 심혈관계 질환 치료 기법 등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우수성과 소개"
 -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은 「2014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성과전시회」를 3월 27일~29일까지 3일간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개최합니다.

'11년에 시작하여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회는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45개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800여명의 연구자가 창출한 성과를 국민과 학계 연구자가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제1회, 제2회 중점연구소 성과전시회에는 연구자와 학생, 학부모 등 일반인 2만여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올해에는 미래에 국민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창의적인 다수의 연구성과가 전시되어 더욱 큰 관심을 끌 전망입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항공기 로봇 제어, LED를 이용한 두피 모발관리 및 여드름 치료기, 무인제어 시스템을 이용한 항공기 등의 성과는 연구자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노력의 결집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성과전시회에는 학생 등 일반 국민들이 참여하여 보다 쉽게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대중의 눈높이에 맞춘 성과 체험장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성과전시회에는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특히 미래의 과학도를 꿈꾸는 학생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주요 성과 체험 활동 >

(피부재생 화장품 시연) 단백질 침투 기술을 이용한 항산화・항노화 단백질, 피부 재생 단백질을 직접 피부조직 내로 침투시킬 수 있는 화장품을 직접 사용하여 시연을 통한 피부탄력, 피부 재생 정도를 체험
(자연방사능 체험) 자연 방사성 핵종인 라돈(222Rn)을 직접 측정함으로써 생활방사선을 이해하는 기회
(열전달 원리 관찰) 와이어메쉬 센서를 활용하여 이상유동현상(two-phase flow phenomenon)이 발생하는 관 내부의 단면을 직접 관찰

 

교육부는 앞으로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우수 신진연구인력을 양성하고 대학부설연구소의 특성화・전문화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