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련회 재밌고 안전하게 갔다 오는 방법은? 본문

교육정보

수련회 재밌고 안전하게 갔다 오는 방법은?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11. 15:00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수련회 재밌고 안전하게 갔다 오는 방법은?
수련회 I 국수련활동 I 현장체험학습 I 안전예방교육

매년 전국의 모든 학교는 학기 초에 아름다운 자연체험과 심성 수련을 목적으로 학생의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창의성을 신장시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학생을 만드는 목적으로 수련활동을 합니다. 본교(낙동중학교)도 4월 2일부터 4월 4일까지 2박 3박 일간 거제도 가배랑 리조트 수련원에서 현장체험학습을 가졌습니다. 자! 이제부터 어떻게 하면 학교 수련회를 안전하게 갔다 올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학교 수련회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

학교 수련회를 출발하기 전날 담임선생님과 생활지도부장님이 학생들에게 준수사항을 아래와 같이 철저하게 교육을 합니다. 안전한 현장체험학습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안전예방교육이며, 학생들은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 안전운행에 방해를 주지 않고 탑승 중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 다중 이용시설에서 공중도덕을 지켜서 예절 바른 학생이 되도록 한다.

▪ 각종 돌발사고 발생 시에는 인솔자와 지도교사에게 신속하게 연락하고 지시를 받는다. 

▪ 선정적 복장, 기타 학생안전에 해로운 도구는 가지고 오지 않는다.

▪ 버스 승하차 시, 이동 시 시간을 잘 지키도록 한다.

▪ 신체허약자 학생과 교육활동 운영상 특별한 보호를 요구하는 학생은 교육활동 중이나 차량 운행 시에 

  특별 관리를 요청한다.

▪ 여행 중 환자 및 사고 발생 시 지도교사에게 즉시 보고 및 응급조치를 한다.

▪ 수상안전에 유의하고, 해로운 장소나 위험시설 접근을 금지한다.


↑출발 전날 생활지도부장님이 학생들에게 안전하게 수련활동을 다녀올 수 있는 규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출발 당일 날 아침 풍경

모두 설레는 마음으로 아침 일찍 학교에 모였습니다. 저도 늦지 않게 알람을 맞춰놓고 잠든 덕분에 늦지 않게 학교에 도착했습니다. 그럼 우선 학생들을 집합시키고 학급 인원을 반드시 파악합니다. 인원수 파악 후 정확한 사항을 학년부장에게 알립니다. 꼭 지각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오늘도 저희 반 학생이 밤잠을 설쳐서인지 늦게 일어나서 늦게 온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당부했건만. 모처럼 친구들과 떠나는 여행인지 학생들의 옷차림도 자유롭고 예쁘게 차려입고 왔지만 몇몇 학생은 수련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옷을 입은 학생도 있습니다. 수련활동에 적합한 옷을 입고 와야겠죠!!

↑수련회활동에 가기위해 아침 일찍 학교에 모인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차량 출발 전 점검사항

학생들의 인원점검이 끝나고 차량이 타면 선생님들은 모여서 출발 전 점검사항을 확인합니다. 특히 운전기사님에게 당부 말씀을 많이 드립니다. 미리 의뢰한 경찰서에서 운전사님의 음주 여부와 차량 등록번호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인솔책임자 선생님이 차량 간 안전거리 유지 및 과속 방지에 대한 협조와 안전을 운전을 부탁합니다. 출발하기 전 화장실을 다녀오고 멀미가 심한 학생은 멀미 예방 패치를 귀에 붙일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신체 이상 유무를 파악 후 마중 나온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잘 다녀오겠다는 인사를 하고 출발합니다. 출발!!!

↑인솔책임자 선생님이 운전기사님과 인솔 선생님에게 안전사항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차량에서의 안전사항 준수

모두 웃음이 가득한 채 친구들과 앉아 가지고 온 간식을 꺼내 들고 나눠 먹기도 하고,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듣는 친구, 모처럼 실컷 휴대전화 게임을 하는 친구, 일찍 온다고 피곤해서 인지 벌써 잠든 친구도 있습니다. 제각각 자유를 만끽하며 설렘과 기대로 이 시간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지켜야 할 게 있겠죠. 반드시 안전벨트를 꼭 해야겠죠. 선생님이 점검할 때는 차고 있다가 나중에 자연스럽게 푸는 학생이 있는데 절대 안 됩니다. 특히 맨 뒷좌석 학생은 안전벨트를 하지 않을 경우 매우 위험합니다. 도착지까지 절대 안전벨트를 풀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맨 뒷좌석에는 작은 창문이 있습니다. 이 창문 사이로 물건이나 쓰레기를 던질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반드시 창문을 열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이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 귀에 붙인 패치는 장시간 사용 시 중추신경을 마비시킬 수 있기에 반드시 장시간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전에 근무하던 학교 학생이 장시간 귀밑에 붙인 패치로 인해 매우 위험한 일이 생길 뻔한 일이 있었습니다. 귀밑에 붙이는 패치는 장시간 사용금지!!!

↑차량운행 중에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해야합니다.

 

와! 휴게소는 즐겁지만 위험해!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는 아마 휴게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지도교사 선생님의 휴게소 출발시각을 말해 줍니다. 학생들은 신이 나게 휴게소의 먹거리에 심취하기도 하고, 화장실에 갔다 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너무 신이 난 나머지 휴게소 주변의 차를 보지 않고 달려가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차량운전자들이 갑자기 나타나는 학생들을 보지 못해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반드시 주변의 차량을 보고 가야 합니다. 방심은 금물입니다. 급하게 화장실에 갔다 오다가 귀중품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휴대전화기와 지갑을 잘 챙겨야 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학생이 먹거리를 사기 때문에 출발시각에 맞추지 못해 기다리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럴 땐 마음을 비우고 차량에 빨리 타야 합니다. 많은 학생이 기다리고 있으니깐요. 반드시 정확한 시간에 차량에 탈 수 있도록 합니다.

↑ 휴게소에서 차량이 지나다는 것을 보지 않고 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변을 살피도록 합니다.

↑출발시각을 지키지 않고 늦게 오늘 학생이 꼭 있습니다. 출발시각에 맞춰서 오세요.

 

수련활동 시 이것만은 지키자!

수련회에 도착하자 입구에 벌써 잘생기고 예쁜 교관들이 학생들을 반기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도착하는 즉시 학급별로 집합하고 학급별로 안내한 방으로 입실 지도와 수련원에서 지켜야 할 사항을 유념토록 알려줍니다. 식사 시간의 질서 및 식사 예절 지도와 개인 소지품 관리 및 도난 예방 교육을 하였습니다. 수련회에서 자주 일어나는 안전사고는 수련활동 중 교관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개별행동을 하다가 일어나는 사고가 가장 잦습니다. 특히 수상활동 시에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하여야 하며 해로운 장소나 위험시설 접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몸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반드시 교관이나 지도교사선생님에게 말을 하여 쉬도록 합니다. 모든 수련활동에 지도교사 선생님은 반드시 학생들과 함께 현장방문지도를 하여야 합니다.

↑수상활동시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인솔선생님은 학생들과 함께 현장방문지도를 해야합니다.

 

숙소에서도 지켜야 할 게 많아요!

집을 떠나 친구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자칫 방심하여 큰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화재의 위험으로 인해 전열기나 가스레인지 등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낙상의 위험으로 인해 창문이나 베란다에 매달리거나 옆 방으로 옮겨가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친구들과 지나친 신체접촉 장난을 치다가 문이나 벽에 부딪히는 뇌진탕 사고도 자주 일어납니다. 방이나 복도를 뛰어다니다 발가락이 문틈에 끼는 사고도 자주 발생합니다. 숙소에서는 조용히 편안한 휴식을 치하토록 합니다.

↑ 창가에 매달리거나 올라서는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제 편하게 잠을 자야겠죠!

교관들에 의해 취침지도를 받겠지만, 학생들의 잠자리를 살피고 장난을 치거나 소란을 피우는 일이 없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음주, 도박, 흡연지도를 철저하게 해야 할 것이며,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요주의 학생들의 소지품을 살피고 타 학급의 요주의 학생들과 몰려다니거나 다른 방에 드나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취침에 들고 나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지도교사 선생님은 순찰 조를 편성하여 지도합니다.

↑수련활동 중 다쳤거나 몸이 불편한 학생은 반드시 인솔선생님에게 말하여 지도를 받도록 합니다.

 

이제 수련활동 안전하게 잘 갔다 올 수 있겠죠!

수련회에서는 집중력, 인내심, 자연의 아름다움, 협동심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자연의 아름다움, 협동심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수련활동을 통해 학생 상호 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나눔으로서, 멀게만 느껴졌던 친구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창의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번 수련활동에 참가한 3학년의 한 학생은 ‘도시에서는 느낄 수 없던 자연의 아름다움, 그리고 앞으로 더더욱 필요할 협동심을 우리에게 준 이 수련회 활동과 2박 3일간 부족한 나를 이해해주고 도와준 고마운 친구들에게 차마 말로는 하지 못했던 고마움을 전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많은 학생이 수련활동을 통해 단체활동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질서를 잘 지켜서 안전하고 신명 나는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2박 3일간 무사히 수련활동을 잘 마치고 즐겁게 귀가를 하고 있습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